마람보, 아놀드

마람보, 아놀드 (MALAMBO, Anold)

새로운 내 가족의 이름이다. 김혜자님의 “꽃으로도 때리지 마라”를 읽고 해외후원을 결심했고, 한비야님의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를 읽고 해외후원한 사실이 너무나 뿌듯했다. 후원을 시작한지 4,5달이 지났을까 기다리고 기다리던 후원 아동 카드가 도착했다.

좋은 일은 남이 모르게 조용히 하는 것이 미덕이겠지만은 나는 내가 후원한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았다.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보다 어렵게 사는 이웃이 있다는 것을 알고 함께 도우며 살아가기를 바랬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정말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후원을 권유했고 실제로 후원하는 분들이 있어 고마울 따름이다.

내가 후원하는 아동은 잠비아에 사는 7살짜리 남자아이다. 사진에 그 아이는 너무나 슬퍼보여서 가슴이 아팠다. 아동에 대한 안내의 글을 읽어보니, 어렸을 때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친척집에서 지내고 있는데 부모님이 계시는 친구들을 보며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고 적혀 있었다. 이 아이가 웃음을 되찾을 수 있도록, 이 아이가 커서 또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도록 가족이 되어줄 것 이다. 축구를 좋아한다고 해서, 조만간 여유가 생기면 편지와 함께  축구공을 선물로 보내주고 싶다.

내가 한달에 쓰는 돈중에 가장 훌륭하게 쓰이는 돈 2만원. 많은 사람들이 나눔의 기쁨을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 김혜자님과 한비야님의 책을 읽고 실천하는 사랑이 무엇인지 모두가 느껴볼 수 있기를 …  

일본의 제일부자 손정의

재일 한국인
소프트뱅크
일본 최고의 자산가

이 것이 내가 아는 손정의라는 인물의 전부였다. 내가 걸어갈 IT 분야에서 성공한 인물이며 일본에 살면서도 한국이름을 지키고자 했던 그가 어떤 인물인지 궁금했기에, 제목만 보고 대뜸 구매해버렸다.

책을 읽고 ‘정말 엄청난 인물이구나!’ 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IT 분야 발전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싶다는 명확한 목표 의식, 말이 곧 행동이고 계획이 곧 행동이였던 강한 추진력.

책에는 내가 알지 못했던 수 많은 좌절과 시련을 그리고 있다. 절체절명의 순간에 손정의를 만났던 사람들은 그의 제안을 거절 할 수 없었다. 그에게서 타오르는 열정을 보고 그의 성공을 확신했던 것이다.

그가 가진 승부욕과 근성이 부럽다.
나는 나를 키워준 이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하게 될 것인가?

한국의 임원들

오늘날 임원이 될 확률은 7분의 1 정도이다. 이들 임원 중에서 CEO가 되는 것은 2~5 퍼센트의 가능성 밖에 없다. CEO가 되고 싶다면 우선 최고의 임원이 되는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이 책은 경영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이성용 대표가 함께 일했던 수많은 기업의 임원들과의 경험으로 부터 한국의 임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인간 본연의 성격은 변하지 않으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임원으로서 성장하거나 혹은 맡겨진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내기위해  준비해야할 것들을 정리해두었다. 임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데 3가지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

성격
스킬
기업 상황

얼마 후면 입사를 할 예정인 나에게 어떤 것들을 멀리 내다보고 준비해야 하는지, 내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생각 할 기회를 갖을 수 있었다.

인생수업

인생 수업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 외 지음, 류시화 옮김/이레

사람은 죽음을 눈 앞에 둔 순간 삶을 더욱 명확하게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죽음 직전의 사람들 수 백명을 인터뷰해, “인생에서 꼭 배워야 할 것들”을 기록하여 전하고 있다. 수 많은 성공론을 담고 있는 서적이 쏟아지고 있지만,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우리가 삶을 더 행복하게 영유할 수 있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만일 내가 오늘 죽는다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생각나는 일들을 지금 당장 행동으로 옮기라고 책은 말하고 있다. 우리의 삶이 언제 끝날지 모르기에 모든 생의 순간에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짝을 만나야 행복할꺼야 …
취직하면 행복할꺼야 …
집을 사고 나면 행복할꺼야 …

내가 원하는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고 해서 근본적으로 결코 행복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 지금 살아 숨쉬는 이 순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지혜를 깨닫고 부단히 연습해야 한다.

이런 남자 제발 만나지마라

지연누나가 가지고 있다길래, 잠깐 빌려서 뚝딱 읽어버렸다. 제목이 자극적이여서 전부터 읽어보고 싶었는데, 그저 심심풀이 땅콩으로 읽어넘길만큼 가벼운 내용의 책은 아니였다.

남자친구가 이런이런 짓(?)을 한다면 더 생각할 것도 없이 따귀 몇때 때리고 헤어져라! 와 같은 직설적인 표현으로 짝퉁남자에 속지 않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책의 요지는 짝퉁남자를 피하고 진국인 남자를 고르기 정도로 뽑아볼 수 있겠다. 무심결에 나오는 남자들의 다양한 생활방식이나 습관으로 부터 남자를 고르는 기준을 제시한다.

나의 경우 여기서 말하는 괜찮은 남자의 특성을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까? 분명한 것은 좋은 여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나부터 좋은 남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 멋있고 잘 생기진 않았지만, 진국인 남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