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사 2

대한민국사 2
한홍구 지음/한겨레출판

대한민국사 그 두번째 이야기. 기숙사에서 잠들기전 30분 정도 꾸준히 읽은 것이 쌓이고 쌓여 마지막 장을 넘길 수 있었다. 대한민국 역사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무지가 분단 이래 정통성 없이 이 사회를 지배해온 수구세력에게 강력한 지배수단이 되었다고 이야기 하는 책표지 뒷면에 실린 홍세화님의 메아리가 책읽는 보람을 느끼게 해주었다. 역시 전편처럼 현대사회의 모순이 과거의 역사적 사실로 부터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는 저자의 소신을 잘 옅볼 수 있었다.

흔히 평화를 사랑하는 백의민족이라고 이야기하는 우리민족이 국내에 정책해 있는 화교들을 학살한 일이나 베트남전에서 민간인을 학살한 역사적 과오는 잘 알려져있지 않다.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은 우리민족의 실책(?)을 여과없이 드러낸다. 국민학교 교사를 하다가 만주군관학교에 입학하였고, 해방직후 광복군에 들어갔으며, 남로당에 가입했다가 마지막으로 여순사건 이후 단행된 순국과정에서 다시 한번 극적인 변신을 해서 살아남은 기회주의 청년 박정희에 대한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로웠다. 그 밖에도 항일운동 당시 김일성에 대한 이야기, 비전향장기수에 대한 이야기,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이야기, 사학비리에 대한 이야기등이 실려있다.

우리의 근대사를 훑어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었다. 온갖 사회 문제와 부조리들이 비양심적인 일부 세력에 의해 자행되어왔고, 아직도 청산되지 않은체 기득권을 행사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의 힘으로 세상은 투명해지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희망을 준다. 우리들 개개인이 올바른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정의로운 판단을 내릴 수 있다면 모두가 조화롭게 행복할 수 있는 세상에 가까이 갈 수 있지 않을까?

6인 6색 21세기를 바꾸는 상상력

6인 6색 21세기를 바꾸는 상상력
/한겨레출판

서울가는 기차에서, 회사 다녀오는 길 지하철에서, 대전으로 돌아오는 버스에서 다 읽어버린 책. 한겨레출판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구입한 책. <한겨레21>에서 주최한 ‘인터뷰특강’에서의 강의와 질답을 책에 담았다. 이 책에 담긴 ‘인터뷰특강’의 주제는 ‘상상력’이다. 내가 좋아하는 한비야님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이윤기, 홍세화, 박노자, 한홍구, 오귀한님의 인터뷰가 이어진다.

한비야님의 인터뷰는 이미 그녀의 책을 많이 읽었기에 이미 익숙한 이야기들이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일깨우는 바가 크다. 특히 유언장을 썼을 것 같다며 그 내용을 묻는 청중에 질문에 대한 한비야님의 답이 기억에 남는다. 딱히 유언장을 쓰지는 않았지만 살아있는 동안 자신의 받은 체력, 재능, 하나도 남김 없이 몽땅 다 쓰고 가고 싶다는. 나는 내가 받은 능력의 몇 퍼센트나 활용하며 살아가고 있을까?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로 알려진 홍세화님은 강연에서 “당신이 사는 곳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줍니다” 따위가 일상을 지배하는 현실을 비판하고 소유에 대한 관심이 아닌 존재한 대한 물음을 통한 자아실현을 이야기 한다. 박노자님의 강연에서는 각 나라에서 민족주의가 어떻게 지배층이 피지배층을 억압하는 마약으로 악용되어왔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해주었다.

이미 <대한민국사>로 친숙한 느낌을 주는 역사학자 한홍구님은 군사독재 시절을 겪지 않은 지금의 20, 30대들이 새로운 꿈을 꾸고 실현하기를 기대한다. 역사는 진보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항상 우리가 기대한 것에 미치지 못하지만 우리가 꿈꾸는대로 변해갈 것 이라고. 중요한 건 동시대의 우리들이 함께 꿈을 꾸고 실현을 위해 연대해야 한다는 것.

한겨레신문과 그 흐름을 같이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다 보니 반대편에 서 있는 사람들이 이 책의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어떻게 반박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이제 막 사회문제와 우리의 역사에 관심을 시작하는 나는 아마도 이념의 스펙트럼의 중간에서 약간 왼편에 서 있다고 생각한다.

그저 내일만 열심히 하고 살아가면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최근 읽은 책으로 부터 사회문제와 그 것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이념과 역사에 대해서 공부하여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판단을 하는 것이 동시대의 우리와 우리의 후손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입사서류 제출

나의 첫 직장이 될 곳의 본사를 들러 입사서류를 제출했다. 기술을 극대화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제 막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하려는 회사. 전문연구요원이라는 특이사항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직장의 스펙트럼이 그리 넓지 않았으나 고민의 커다란 줄기는 ‘대기업을 선택할 것인가?’,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갈 곳인가?’ 에 대한 것이였다. (대기업이 나를 뽑아줄 지는 의문이지만.)

여기저기 개발자의 애환이 들려오고 있긴 하지만, 프로그래머는 국민학교 시절부터 변하지 않은 나의 꿈이였다. 철저히 인문계적 적성(몇 번의 적성 테스트 결과)을 지닌 내가 자연계열을 선택하고 컴퓨터학부를 거쳐 대학원 전산과에서 공부하고 있는 이유는 컴퓨터가 좋아서였다. 지금까지의 모든 선택은 나의 의지대로 이루어졌고 다른 일은 언감생심 꿈도 꾸어지지 않는 것을 보면 프로그래머는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였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로 하였고, 그 일을 할 수 있으면서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회사를 선택했다. 그리고 그 뒤로 다른 회사에는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나의 선택에 확신이 있었기 때문. 그렇기에 나는 힘들지도 모르는(?) 회사 생활이 기대가 된다. 그 동안 좀처럼 찾을 수 없었던 열정을 불러오는 동기부여가 내 마음에 자리잡기를 희망하며.

브람스와 쇼스타코비치


실로 오랜만에 찾은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좋은 자리를 얻기 위해 일찍 도착했는데 불이 환하게 켜진 건물이 너무 멋있어 보였다. 표를 확보한 후 상운이와 은정이와 함께 비아로마에서 교양있게(?) 저녁을 먹고 공연을 관람하고 돌아왔다. 오늘의 공연은 브람스와 쇼스타코비치의 곡들로 짜여있었다. 대전시향으로 다시 돌아온 지휘자 함신익 아저씨와 미리 들어본 쇼스타코비치의 축전서곡에 대한 기대를 품고 자리에 앉았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 / 페스티발 서곡
Dmitri Shostakovich / Festive Overture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 / 첼로 협주곡 제1번 작품 107
Dmitri Shostakovich / Cello Concerto No. 1, Op. 107

요하네스 브람스(1833-1897) / 교향곡 제 4번 마단조, 작품 98
Johannes Brahms / Symphony No. 4 in e minor, Op. 98  

이미  여러번 들어서 익숙한 페스티발 서곡은 역시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실제로 듣는 것은  컴퓨터로 듣는것과는 천양지차.  우렁차고  기운이 넘치는 곡이였는데  평생 이 곡의 연주를 다시 들어볼 수 있을까? 두번째 곡은 유명한 첼로 연주자인 콜린 카(Colin Carr)가 협주를 맡았는데, 그의 연주는 혀를 내두를 정도로 대단하고 어려워보였지만 곡이 난해하여 졸음이 쏟아졌다. 마지막 브람스의 교향곡은 1악장과 3악장을 미리 들어보아 익숙해서 그런지 괜찮았다. (악장이 끝날 때 마다 박수치는 무리들이 있어 흐름이 깨지긴 했지만.) 

아직은 클래식을 제대로 들을 줄 몰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곡에 대한 좋고 싫음이 너무 극명하게 대비 되는 것 같다. 어떤 곡은 감동적인데 어떤 곡은 너무 지루한 느낌. 우선은 공연을 관람하기 전에 미리 몇번 들어두면 공연 관람시에 더 큰 감동을 느낄 수 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역시 클래식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한 것 같다.

아직은 요원한 Gample 평생 정회원 되기


PC통신을 쓰던 시절 창원에 살때 ‘메아리’라는 지역 BBS에 접속해서 게임을 받는데서부터 그렇게 나의 다운로드는 시작되었다. 그 후로 인터넷이 보급되고 당나귀, 프루나 같은 P2P 프로그램을 쓰거나 혹은 여러종류의 클럽형태로 운영되는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해왔다.

최근에 주로 사용하는 것은 Gample. (처음에 알게 되었을때는 브이쉐어였다.) 전에는 내 자료를 넘겨주고 받은 치트만으로 다운받을 수 있었는데, 얼마전부터 정회원에게만 이와 같은 권한을 주는 정책으로 바뀌어서  매달  돈을 지불해야했다.  돈을 지불하면서도  Gample을 사용하는 이유는 자료가 확실하고 속도가 매우빠르다는 것. 특히 카이스트내에 있는 사람의 서버에서 파일을 받으면 5000~10000k의 속도를 만끽할 수 있다. 덕분에 전날 밤에 방송했던 드라마나 개그콘서트를 2분안에 다운받아 보는 것이 가능하다.

600만 치트를 모으면 평생정회원권을 구매할 수 있다. 지금까지 금지자료 하나 없이 430만치트를 모았다. 하지만 아직 요원한 것은 170만 치트를 모으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 그나마 연구실 공용서버의 드라마의 덕을 보고 있고 프라이드 동영상이나 다큐멘터리도 은근히 잘 팔린다. 치트를 모으는데 가장 중요한 건 서버를 지속적으로 켜두는 일! 다음달 쯤이면 600만치트를 모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