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보드 배우기

오즈 엠티에 이어 2박 3일의 일정으로 휘닉스파크에 다녀왔다. 엠티에서 방은 작은데 사람이 많아서 도저히 잘 수 없는 지경이라 밤을 새우고, 다음날은 다시 하루를 뒤집어 새벽 6시에 이어나 8시에 삼성역에서 윤서누나를 만나 휘팍으로 가는 버스를 탔다. 물론 매우 피곤한 상태로 …

숙소에 도착해 라면을 끓여먹은 후 장비를 빌려 11시쯤 스패로우를 오르는 리프트를 탈 수 있었다. 보드는 작년에 3시간 타본 것이 전부. 과연 그때만큼 탈 수 있을까 불안을 떨칠 수가 없었다. 그러나 다행히 약간 불안하긴 했지만 사이드 슬리핑과 펜쥴럼으로 내려오는데에는 큰 무리가 없었다. 스패로우를 한번 내려오며 예전의 감을 회복한 후, 연구실 사람들을 만나지 못한 관계로 홀로 동영상 강좌에서 본대로 베이직 턴을 시도해보았다. 의외로 몇 번만에 양방향의 베이직 턴을 어설프게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첫 날은 스패로우에서만 베이직 턴을 연습하며 보냈다. 저녁시간은 보드게임과 맥주와 “주몽”과 함께 보내고 잠들었다.

둘째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온몸이 만신창이! 라면으로 아침을 때우고 다시 스키장으로 고고싱! 보드를 잘타는 요셉이가 가세하여 얼떨결에 시작부터 몽블랑에 올랐다. 안그래도 눈이 내리고 안개낀 날씨에 몽블랑을 오르는 리프트(콘돌) 위에서 “이게 잘하는 짓인가?”하는 생각을 떨쳐낼 수가 없었다. 어제의 어설픈 턴조차 구사하기 힘든 상황에서 무작정 파노라마로 내려가기 시작했다. 산등성이의 완만한 경사에서 요셉이의 가르침을 받으며 감을 잡고 내 자세가 상당히 불안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거의 서서 타고 있었고 무게 중심이 뒤에 실려 있었다. 드디어 본격적인 경사를 만나 턴을 시도하고 넘어져 눈위를 질질 끌려가기를 몇 차례 반복하며 조금씩 나아갔다. 그렇게 오전에는 조금은(?) 버거운 파노라마에서 연습을 했다.

점심을 먹으려고 12시 30분에 모였는데, 지갑이 사라졌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작년에는 순일이한테 빌린 보드장갑을 잊어버리더니 이번에는 내 지갑이란 말인가? 심하게 몇 번 구르면서 주머니의 자크가 조금씩 열렸고 언젠가 어디에선가 빠져나간 것 같다. 분실물 센터에 신고하긴 했으나 찾으리라는 기대는 안드로메다로 …

스키장에 가기 직전에 마트에 들러 10만원을 뽑으려고 시도했으나 CMA 현금카드라서 그런건지 안뽑아진 것이 전화위복! 잃어버린 지갑에는 단 돈 천원이 들어 있었다. 돈은 그렇다 치고 애지중지 하던 지갑과 그 안에 들어 있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CMA 보안카드, CMA 현금카드, TTL 멤버쉽 카드, 학생증, LG카드, 신한맥스카드, 삼성카드 등을 다시 재발급 받을 생각을 하니 정신적 데미지가 느껴진다. (칠칠맞지 못한 영혼이여 빨리 꼼꼼하고 야무진 아가씨를 만나야 할텐데 …)

지갑분실건만 아니면 다 좋을 것 같은 오후, 스패로우까지 걸어가는 것이 귀찮다는 것에 의견을 모으고 초급자 탑승금지라고 써있는 리프트(팔콘)를 타고 불새마루에 올랐다. 키위에서 보드를 착용하며 아래로 보이는 상당한 경사에 후회가 밀려왔다. 도저히 턴이라고는 시도조차 해볼 수 없어 보였다. 처음에는 사이드 슬리핑으로 낙엽쓸면서 겨우 내려오다가 몇 번 가다 보니 힘들게 턴을 하며 내려올 수 있었다. 키위 아래로 이어지는 팽귄은 작년의 추억을 떠올리게 했다. 워낙 겁이 많아서 무게 중심을 뒤로 빼는 습관이 완전히 고쳐지지 않았지만 대략 턴으로 끝까지 내려올 수 있게 되어 나름대로 흡족했다.

이번 경험으로 지금까지 총 3일동안 스노우보드를 배웠는데, 속도감도 좋고 엣지로 눈을 긁는(?) 느낌도 좋다. 다만 몇 번 심하게 넘어져서 현재의 몸상태가 엉망이라는 것과 지갑을 잊어버려 집에 오자마자 여기저기 재발급 받으러 다니고 있다는 사실이 에러! 어느정도의 기초를 닦았으니 다음주에 회사 워크샵에서 스키장을 찾게 되면 좀더 능숙하게 탈 수 있도록 연습해 보아야겠다.

마지막 방학

인생의 마지막 방학을 보내고 있다. 오늘까지는 집에서 빈둥빈둥. 역시 놀고는 못사는 성격이라 그런지 빈둥빈둥 노는 것이 즐겁지만은 않다. 게다가 내 책상이 없다는 핑계로, TV 소리가 들린다는 핑계로 책도 읽지 않고 있으니 조금은 스스로 한심하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것도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내버려 두고 있다.
 
내일부터 졸업식까지는 살인일정(?)이 기다리고 있다. 주말에는 오즈 엠티를 다녀올 예정이고,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연구실 식구들과 함께 휘닉스파크에 2박 3일 일정으로 보드를 타게 될 것이다. (연구실을 떠난 처지에 조금 민망하기도 하지만. ^^;)

게다가 오늘 회사에서 전화가 왔는데, 연구소 입사 첫 날 회사 워크샵으로 스키장에 간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달받았다. 일체의 렌탈비와 리프트권 비용을 모두 지원해준다는 파격적인 사실과 함께! 그리고 내가 어떤팀에 들어가게 될지도 알게 되었다.

작년 2월 난생 처음 스키장에 갔고, 엉덩이 보호대 없이 보드복이 아닌 100kg 나갈때 즐겨입던 파카잠바를 입고 힘들게 보드타는 법을 배웠다. 3시간의 넘어짐 끝에 펜쥴렴을 어느정도 자유롭게 구사하게 되었을 때, 주간권이 끝나는 시간이 다가와 무리하게 빨리 내려오다 그만 심하게 넘어졌는데, 잠깐 거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웠다. 그리고 그 이후로 안탔다 ……

올해는 보호대와 함께 보드복도 제대로 갖춰입고, 겁은 상실하고, 턴까지 꼭 배워보고 싶다. 돈 생각하지 말고 마지막 방학을 만끽하자!

떠나오다

나에게는 결코 짧지 않았던 2년간의 대전생활을 정리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떠나기 이틀 전에는 볼링클럽인 SIGBOWL 식구들과 볼링 게임이 끝난 후 와인, 맥주 파티에 이어 새벽 2시까지 보드게임을 즐기며 마지막 시간을 함께 했고, 떠나기 하루 전인 어제 밤에는 동문들과 저녁을 먹고 영화를 보며 역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함께 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려요!)

난생 처음 이사다운 이사를 해봤는데 하루만에 끝나긴 했지만 역시 만만치 않았다. 120~130권 가량 되는 책을 운반하는 것이 걱정스러웠는데 오히려 가장 힘들었던 것은 옷을 담은 거대한(?) 보따리를 옮기는 작업이였다. 아침에 순일이가 도와준 덕분에 무난히 기숙사를 비우고, 오후에는 윤경 누나, 재호형, 현석군이 도와준 덕분에 연구실의 책과 잡동사니를 담고 있는 다섯 박스의 짐을 쉽게 차에 옮길 수 있었다. (이사 도와주신 분들께 감사 드려요!)

대부분의 연구실 사람들은 다음주 스키장에서 다시 만날 수 있는 관계로 가볍게 인사를 드리려고 한분한분 찾아뵙고 잠깐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는 그분들의 정이 느껴져서 따뜻한(?) 울음을 목으로 삼켜야만했다. (항상 따뜻하게 대해주신 연구실 식구들께 감사 드려요!)

사실 떠나기 직전까지는 별로 실감이 나지 않았다. 이삿짐을 꾸리는 그 순간까지도 그저 무덤덤했는데. 고속도로로 나와 경부고속도로와 합류하는 지점에 들어서자 짧은 순간 그 동안의 추억들이 주마등처럼 머리속을 스쳐가며 나는 바보처럼 서럽게 울고 있었다. 대전에 처음 왔던 순간의 다짐만큼 열심히 하지 않아서 지난 2년이 후회스러웠을까? 결코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순간들을 놓치고 싶지 않았던걸까? 항상 따뜻하게 대해주던 연구실 식구들이 벌써 그리웠던걸까? ……

사택배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2월 입사 이후에 거주하게 될 사택을 배정 받았다. 분당 서현역을 중심으로 왼쪽 위에 빨간 네모가 회사 연구소, 오른쪽 아래 파란 네모가 사택이다. 지하철 몇 정거장 떨어진 곳에서 회사를 다니게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정말 가까운 곳이라서 마음에 든다.

왼쪽 아래 초록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분당 중앙공원! 달리기를 좋아하는 나에게 최적의 장소가 될 것 같다. 걸어서 출퇴근하고, 회사에서 밥먹고, 놀 시간 없이(?) 열심히 일하면 그야말로 돈이 굴러 들어오겠구나!

View

이클립스의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크게 view와 editor로 구성됩니다. 이 글에서는 매우 간단한(!) VICODE의 Log View를 가지고 View의 구현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plugin.xml에서 View를 확장하는 부분을 보겠습니다.

<extension
         point=”org.eclipse.ui.views“>
      <view
            category=”kr.ac.kaist.vicode”
            class=”kr.ac.kaist.vicode.view.log.LogView
            icon=”icons/esterel_image.gif”
            id=”kr.ac.kaist.vicode.logview”
            name=”Log”/>
      <category
            id=”kr.ac.kaist.vicode”
            name=”VICODE”/>
   </extension>

org.eclipse.ui.views 확장점을 사용합니다. 해당 View를 포함할 카테고리를 지정하고 View를 표현하는 아이콘을 정의합니다. 이제 LogView.java 코드를 보겠습니다. 그렇게 길지 않으니 전체 코드를 늘어놓고 글을 이어나가도록 하지요.

public class LogView extends ViewPart
{
 private Table table;
 private TableColumn[] columns;
 private final String[] TABLE_COLUMN_NAMES = { “Message”, “Location”, “Time” };
 private final int[] TABLE_COLUMN_WIDTH = { 400, 400, 150 };
 public LogView()
 {
  super();
 }
 public void createPartControl(Composite parent)
 {
  table = new Table(parent, SWT.BORDER | SWT.V_SCROLL);
  columns = new TableColumn[TABLE_COLUMN_NAMES.length];
  for(int i=0, n=TABLE_COLUMN_NAMES.length; i < n; i++)
  {
   columns[i] = new TableColumn(table, SWT.NONE);
   columns[i].setText(TABLE_COLUMN_NAMES[i]);
   columns[i].setWidth(TABLE_COLUMN_WIDTH[i]);
  }
  table.setHeaderVisible(true);
  table.setLinesVisible(true);
 }
 public void setLog(String message, String location)
 {
  Date date = new Date();
  SimpleDateFormat dateFormat = new SimpleDateFormat(“hh:mm:ss”);
  String dateString = dateFormat.format(date);
  TableItem ti = new TableItem(table, SWT.NONE);
  ti.setText(0, message);
  ti.setText(1, location);
  ti.setText(2, dateString);
  for (int i = 0; i < columns.length; i++)
  {
   columns[i].pack();
  }
 }
 public void clearLog()
 {
  table.clearAll();
 }
 public void setFocus()
 {
  table.setFocus();
 }
}

View를 구현한 클래스는 ViewPart 클래스를 상속합니다. 예제의 Log View 처럼 단순히 정보를 보여주는 View를 구현하는 경우에는 createPartControl() 메서드에서 보여주고 싶은 위짓을 정의하는 것으로 간단히 View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View에 Action을 추가한다던가 워크벤치의 다른 View 혹은 Editor와 상호작용하도록 하려면 조금 더 복잡해지겠지요.

여기서 한가지 명확히 해야할 것은 JFace viewer의 위상입니다. JFace viewer는 모델-뷰 구조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쉽게 유려한 viewer를 만들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작된 일종의 UI 프레임워크입니다. 따라서 JFace viewer를 제작할 때 모델의 데이터를 뷰에 전달하는 Contents Provider, Label Provider 등을 구현해야 하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JFace viewer는 이클립스에서 UI를 표현할 수 있는 어떤 곳에도 붙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마법사의 한 페이지에 붙일 수도 있고 Editor에 붙일 수도 있죠. 이 글에서 말하는 Viewer가 아닌 View는 이클립스 워크벤치의 일부로서 화면에 정보를 나타내기 위한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구현하기에 따라서는 ViewPart를 상속하여 Editor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createPartControl() 메서드에서 SWT의 table 컨트롤을 추가하고 초기화 합니다. View에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다른 클래스에서는 clearLog(), setLog() 메서드를 이용해서 View에 포함된 table 위짓에 값을 추가 및 삭제하게 됩니다. LogView의 인스턴스는 id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init(IWorkbenchWindow window)
 {
  this.window = window;
 }

 …
 LogView logView =
    (LogView) window.getActivePage().findView(IResourceIDs.LOG_VIEW_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