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개의 공감

천 개의 공감
김형경 지음/한겨레출판

알라딘 RSS에서 줄기차게 인문학 분야 베스트 셀러에 올라와 있고 또 한겨레출판이라면 믿을만 해서 과감히 구입해서 읽게 되었다. 심리 치유 에세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소설가 김형경이 인터넷에 올라온 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정신분석’을 통해서 해결해주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 알기”, “가족 관계”, 성과 사랑”, “관계 맺기”로 총 4개의 파트로 이루어져있지만 뭉뚱그리면 결국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고민을 다루고 있다. 현재에는 나름의 답을 찾아 평온함을 유지하고 있지만 나도 언젠가 한번쯤 했을 법한 고민들 혹은 앞으로 가지게 될 고민들이 잘 나타나 있고 저자는 그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단초를 조심스럽지만 단호하게 이야기해준다. 듣기 싫은 소리를 해주는 사람이 진짜 친구라고 했던가?

저자는 ‘정신분석’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고민의 원인을 분석할때 문제의 근원을 유아기에서 찾는다. 유아기에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받고 자랐느냐 아니냐가 한 사람의 자아를 결정하는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한다. 저자가 제목을 “천개의 공감”이라고 지은 이면에는 그만큼 ‘정신분석’에 대한 저자의 신뢰가 묻어 나오는 듯 하다.

아직 혼자라서 조금 외롭다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정신적인 문제 없이 항상 현재에 만족하며 행복하게 살아가는 나에게 이 책은 행복한 가정에서 사랑으로 키워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한다. 사랑으로 키워주신 부모님께 효도하고 미래의 내 아들 딸들에게 그 사랑을 물려줌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좋은 사람이 되는 것, 그 것이 내 몫이라는 생각이 든다.

벼락치기 마라톤 준비

작년 제4회 코리아 오픈마라톤 참가 당시에 지금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의 로고를 달고 뛰는 분들을 만났다. 그리고 다가오는 4월 1일, 나 역시 그 로고를 달고 뛰게 될 예정이다. 항상 홀로 외롭게 대회에 참가하다가 처음으로 단체로 대회에 참가하게 된 것이다!

겨울에는 밖에서 달리기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경향이 있는데다가 파견근무 한달동안 저녁을 항상 식당에서 푸짐하게 먹다보니 나도 모르게(?) 체중은 불어나고 있었다. 또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이런저런 술자리에 어울리다보니 자기관리가 힘들었다.

그러나 대회를 일주일 앞두고 나는 긴장하지 않을 수가 없다. 지난주 금요일 팻다운 30병을 주문해놓고 3월 26일부터 대회날까지 철저한 자기관리와 훈련을 다짐했다. 비록 팻다운은 아직 도착하지 아니 하였으나 절제의 미덕과 땀의 결실로 체중은 날마다 줄고 있다.

26일 아침, 84.5kg
27일 아침, 83.4kg
28일 아침, 83.1kg

대회당일에 82.5kg의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인데 생각보다 체중감량이 잘되고 있어 무난히 도달할 수 있을 것 같다. 마라톤이 끝나도 체중감량은 77kg이 될때까지 지속될 것이다. 작년에만해도 72kg까지 갔었는데 다시 85kg이 넘을줄 누가 알았으랴!

월요일은 탄천의 달리기 코스를 포함해 총 40분 시간주를 감행하였다. 그리 힘들지 않았던 것을 보면 대회당일 천천히 뛴다면 무난히 1시간정도에 들어올 수 있을 듯 하다. 화요일에는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것 같아 일단 중앙공원의 산책로를 빠르게 걷는 것으로 시작했다. 적당한 경사가 있는 곳이라 운동하기에 적당했다. 그렇게 끝까지 걷다가 분당천을 만나 10분 정도 가볍게 달리기를 하고 다시 빠르게 걸어 사택으로 돌아왔다. 역시 총 운동시간은 40여분.

예전에는 10km 대회를 한번 맞이할때마다 두세달을 긴장하며 철저히 준비했었는데, 최근에는 준비를 안하거나 혹은 일주일 준비해서 나가는 걸 보면 올해는 확실히 하프마라톤에 도전해야 할 것 같다. 힘들고 고통스러운만큼 성취감도 큰 법!

모니터를 장만하자

연구소에 들어온 날 새로운 일을 맡아서 다른 연구실에서 작성한 코드를 보려니까 회사에서 지급해준 17인치 모니터 하나로는 상당히 불편하고 비능률적이였다. 총 4개의 lex파일과 3개의 yacc파일로부터 생성된 1개의 스캐너와 3개의 중첩되어 동작하는 파서 및 스캐너로 구성된 코드를 읽다보니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허우적댈 수 밖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루이틀 일할 것도 아니기에 작업능률의 향상을 위해 모니터를 하나 장만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문제는 “어떤 크기의 어떤 회사의 모니터를 구입해야 하는가?”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티씨정보통신 - ZEUS 5000M

고려하고 있는 크기는 20.1인치와 22인치! 원하는 해상도는 1680×1050이다. 예전에 동일한 해상도를 사용하는 17인치와 19인치의 화면을 보았을 때 17인치가 선명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고민인 것이 선명도를 고려하면 20.1인치가 좋긴 한데 글자가 너무 작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BANK PBM-220W

요즘 중소기업제품도 대기업 패널을 쓰기 때문에 잘 골라서 사면 괜찮은 것 같아서 피씨뱅크와 비티씨정보통신의 제품 중에 하나를 생각하고 있다. 현재는 22인치를 산다면 비티씨정보통신의 ZEUS 5000M이 유력한 상황! 일단 소스분석은 이번주로 일단락 짓고 다음주부터는 스터디를 해야하기 때문에 좀 더 고민해보자.

쉽지 않은 재테크, 시장의 향방은?

두번째 월급날을 이틀 앞두고서 재테크에 대한 고민은 날로 깊어 간다. 주변에 동료들 역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 매일경제 신문을 구독해서 매일 보면서 직접 주식투자에 뛰어드는 친구도 있는 반면에 아직은 재테크에 관해 별다른 관심없이 적금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친구도 있다. 대체적인 분위기는 내가 읽었던 재테크 관련 서적(대한민국 20대, 재테크에 미쳐라, 한국의 젊은 부자들) 정도는 다들 읽어본 듯 하다.

지출의 대부분은 삼성올앳카드에서 이루어지고 버스예매와 같이 꼭 신용카드가 필요한 경우에만 연회비가 없는 LG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입사 이후로는 거의 현금을 사용할 일이 없다. 곧 하나은행의 마이웨이 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LG카드는 서랍에 넣어두고 사용하지 않을 예정. 삼성올앳카드를 사용하면 대체로 한달에 3000원에서 5000원 정도를 캐쉬백으로 돌려받는 편이다. 무엇보다 장점은 현금을 충전해서 쓰기 때문에 자금의 상태를 적절히 파악하면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제일에 꼭 도둑맞는 기분이 드는 신용카드 사용은 최소로 유지하고 있다. 지출에 있어 한가지 고려사항은 CMA 체크카드의 발급여부 정도. 나중에 현대카드로 동양 CMA 체크카드가 나오면 고려해 봐야겠다.

저축에 대해서는 일단 동양종금의 CMA-RP 통장을 급여이체 통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CMA-RP 자계좌를 하나 터놓고 투자금액을 따로 이체해 두었다. 소비에 의해 침범당하지 않아야 할 신성한 영역! 기본적인 나의 재테크 전략은 적립식 펀드 분산투자에 올인이지만, 올해 2분기에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펀드에 가입하는 것을 잠시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5월 6월까지는 관망하다 1350선에서부터 분할매수 하려고 계획하고 있는데 그때까지는 투자용 자계좌에 차곡차곡 모아둘 것이다. 석사 2년차에 뒤늦게 뛰어들었다가 펀드로 돈을 잃어보기도 하고 후에는 따보기도 했는데 개인적인 경험상, 책에서 접한 이론상 적립식 펀드의 레버리지 효과를 맹신하고 있다.

현재 주가가 1450에 육박하고 있다. 이대로 계속 오르는게 아닐까? 벌써 늦은게 아닐까? 하는 조바심이 나기도 하지만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리기로 했다. 나는 대한투신의 김영익 리서치 센터장의 의견을 신뢰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의 예측이 맞아 떨어진 적도 많을 뿐더러 그의 책 프로로 산다는 것을 읽고 그의 노력에 감동받았기 때문에 그를 믿는 것이다. 그의 의견에 따르면 2분기에 강한 조정을 받고 3분기부터 주가가 강하게 상승기류를 탈 것이라고 한다.

결국 펀드나 주식이나 투자에서 손해를 보는 것은 비쌀때 사서 쌀때 파는 순간 이루어지는 것이다. 재테크의 가장 큰 무기는 “시간”과 “끈기”라는 생각이 든다. 향후 3년안에 장가가는 기적(?)은 없을테니 그 동안 만큼은 펀드에 올인해 보련다. 그나저나 2분기에 정말 떨어질지 아니면 이대로 상승할지 흥미진진하다. 내가 가진돈이 얼마안되서 어느쪽이든 큰 차이는 없겠지만.

새로운 미래가 온다

새로운 미래가 온다
다니엘 핑크 지음, 김명철 옮김/한국경제신문

참으로 사연이 많은 책이다. 이 책을 산 것은 상당히 오래전 일인데 내가 읽기 전에 지연누나가 빌려갔다. 그런데 이윤준 교수님이 이 책을 빌려가셔서 깜깜무소식이었다. 결국은 한참 후에 새책으로 사주셨고 지연누나가 읽은 후에야 돌려받을 수 있었다. 리뷰를 쓰는 지금 이 시점에 책의 표지가 세련되게 바뀐 것을 보면 적잖이 시간이 흘렀나보다.

워낙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것을 중시하고 좋아해서인지 몰라도 읽는내내 다소 따분했다. 아무튼 책은 다음과 같은 논리로 전개된다. 먼저 우뇌와 좌뇌의 역할에 대하여 논한다. 좌뇌는 순차적이고 분석적이며 우뇌는 큰 조화를 이루는 능력,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담당한다. 지금까지 사회는 육체적 능력이 중시되던 사회에서 좌뇌의 능력이 중시되는 사회로 발전해 왔으며 앞으로는 우뇌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성공하게 될 것이라 주장한다.

그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의 근거로 저자는 “풍요”, “아시아”, “자동화”를 들고 있다. 단어만 듣고도 누구나 대략 예상되는 흐름을 짐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데, 내가 속해 있는 전산분야를 예를 들면 인도의 저렴한(?) 프로그래머 자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철저히 서양중심적인 사고관으로) 미국, 캐나다, 영국에서는 좌뇌형 직업인 프로그래머보다 또다른 우뇌형 직업이 유망할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패러다임의 변화에 설득력을 더한 후에 저자는 미래인재의 6가지 조건(디자인, 스토리, 조화, 공감, 놀이, 의미)을 제시한다. 각각의 조건에 대하여 수많은 사례와 근거를 들어가며 이야기를 전개한다. 책에서 철저히 좌뇌형 인재로 분류하는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이제 막 시작한 나로서는 좌뇌형 능력을 갖추기에도 급급한 상황이지만 항상 숲을 바라보고 패러다임의 변화를 잡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데에는 어느정도 공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