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어린시절 누구나 음악학원 혹은 미술학원 중에 하나 정도는 다녔을 것이다. 아주 어렸을 때, 아마 국민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나는 어머니의 권유(?) 혹은 강요(?)로 예명음악학원이라는 피아노 학원에 다녔다. 나의 첫 피아노 선생님은 엄한 할머니(?) 선생님이였는데 마귀할멈 같은 손으로 내 손을 잡으며 “손이 참 이쁘네. 나랑 바꾸자”고 하셨던 것이 아직도 뇌리에 생생히 남아 있다.

아무튼 나는 그렇게 “어린이 바이엘 상”부터 배우기 시작했다. 미술에는 끔찍히도 취미가 없었던지라 비교적 피아노 연주를 배우는 것 그리고 음악 이론을 배우는 것은 재밌었다. 그 때 배웠던 음악 이론이 훗 날 중고등학교 음악시간에 요긴하게 쓰이기도 했다.

무엇을 배우던 간에 언젠가 한번은 벽에 부딛히기 마련이다. 더 큰 도약을 위한 인내의 시간이랄까. 나는 그 인내의 벽을 넘지 못하고 피아노에 흥미를 잃었다. 연습해도 실력이 늘지 않아서 그 당시 배웠던 곡들은 내 능력으로 연주할 수 없을 것만 같았다. 피아노 학원을 그만다니고 싶다는 의사를 부모님께 밝혔을 때 아버지께서는 지금 그만두면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후회할꺼라고 말씀하셨고 요즈음 나는 그 때 피아노를 그만둔 것을 후회하고 있다.

사람의 취향이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해가기도 하는 것인지 약 일년전부터 클래식, 뉴에이지등의 연주곡들을 듣기 시작했다. 특히 이루마나 이사오사사키의 곡을 즐겨 듣는 편인데 듣고 있자면 직접 연주해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난다. 가수의 노래를 듣는 것보다 직접 부르는 것이 즐겁고, 운동 경기를 보는 것보다 직접 하는 것이 즐거운 것 처럼.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빠르다고 했던가! 직장인이 피아노를 배울 수 있는 곳을 알아보았다. 직장인이 다니기에 적합한 곳으로 유명한 곳은 그린아트 음악학원이였는데 선릉에 위치하고 있어 회사에서 약간 거리가 있다. 수업료는 한달에 10만원. 게다가 보컬수업도 있었는데 사실 보컬 수업이 더 구미가 당긴다. 보컬수업의 수강료는 한달에 20만원.

IT 개발자로 일하면서 40~50분 거리에 위치한 음악학원을 다니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일까에 대하여 쉽게 답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이고 있다가 우연히 회사 연구소와 같은 건물 3층에 있는 음악학원에 회사 분이 다니시는 걸 목격했다! 세달치 수강료 27만원을 한번에 내야하는 것이 압박스럽다는 것이 문제. 끈기를 가지고 계속 배울 수 있을지 좀 더 고민해보고 확신이 있다면 용기내어 문을 두드려 보자.

빨간 신호등

빨간 신호등
홍세화 지음/한겨레출판

이 책까지 읽음으로써 홍세화님의 대부분의 저서를 모두 섭렵한듯 하다. 이 책은 1999년 5월부터 2003년 4월까지 <한겨레>에 실린 칼럼을 모은 것이다. 처음 2년 반은 그가 프랑스 땅에 머무르며 쓴 글이고 나중 1년 반은 영구 귀국한 후에 쓴 것이다. 정치와 사회현실에 무관심했던 옛날(?)의 이야기를 다루었기에 ‘배경지식이 있었더라면 좀 더 재밌게 읽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한편 반대로 몰랐던 사회현실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는 점에서 보람있는 독서가 될 수 있었다.

저자가 바라보는 한국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은 일관성을 지니기에 그의 다른 저서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그의 생각을 마치 요점정리를 읽는 것처럼 책 한권에서 밀도있게 만나볼 수 있었다. 그러나 한정된 매수에 시의성을 고려한 사회적 발언을 담아야 하는 칼럼의 특성 때문인지 몰라도 간결하고 직설적으로 현실문제를 비판하는 모습은 여느 다른 저서에서 보았던 모습과는 강렬함에서 차이가 있었다.

누가 나에게 정치성향을 묻는다면 나는 스스럼 없이 좌파라고 말한다. “나는 우리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씀하셨던 김구 선생님의 바램처럼 나는 우리나라 잘사는 나라가 되는 것보다 모든 구성원들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아름다운 나라가 되길 바란다. 차가운 자유 경쟁의 논리보다는 연대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일상화된 사회가 되길 바란다.

나는 누군가의 정치성향이 좌파인지 우파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람의 생각과 성향은 제각기 다를 것인데 다만 그 것이 사익만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공익을 고려하고 있는지는 꼭 따져보아야 한다. 공익을 전제로 좌파와 우파가 머리름 맞대고 성숙한 민주주의의 토대 위에서 자유롭게 토론하고 부딛힐 때 사회 구성원들의 행복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철저히 배척해야 하는 것은 상식이 통하지 않는 수구세력이다. 홍세화님의 수구세력에 대한 거침없는 하이킥을 볼때마다 나는 궁금하다. 그의 논리에 대해 수구세력은 무어라 반박할 수 있을까? 다른 문제를 끄집어 문제의 본질을 흐리거나 힘의 논리를 사용하는 구태를 여전히 반복할까? 특히나 수구언론의 눈가림에 현혹되지 않으려면 우리는 항상 깨어있어야 한다.

반상회

사택 식구 10명을 대표(?)하여 건호형과 같이 난생 처음으로 반상회에 참가했다. 아줌마들이 모이는 자리라서 현관을 통과하기가 영 쉽지 않았으나 쭈뼛쭈뼛거리며 들어서는 우리를 너무나 반갑게 맞아 주셔서 무리 없이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참석 안하고 몇 천원의 벌금을 내면 그만이기도 하지만 소리소문 없이 한집에서 남자 10명이 득실대면 이웃들이 불안(?)해 할까봐 인사도 드릴겸해서 두달에 한번 있는 반상회에 참석하기로 사택 식구들과 합의를 보았고 입주한 후 두번째인 반상회에 건호형과 함께 참석하게 된 것이다.

우리가 자리에 앉자마자 아줌마들께서는 누구 집 딸이 몇살인가에 대해서 조사를 착수하기 시작하셨다. 농담반(?) 진담반(?)으로 소개시켜준다는 이야기도 오고 갔다. 다음에 또 보자는 의미심장한(?) 말씀을 하시고 가신 분도 계시고…

이번 반상회에서는 별다른 안건이 없었고 리모델링과 재건축에 대한 박식한 어떤 분의 강연(?)이 거의 40분 동안 이어졌다. 사택이 분당의 중심가에 있고 55평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서민(?)인 나로서는 신선한 경험이었다. 리모델링에 대한 그들의 욕구는 좋은 집에서 살고 싶은 마음에서일까? 아니면 부동산의 자산가치 상승을 통한 재산증식을 원하기 때문일까?

3년동안 월급의 80%를 공격적으로 투자해서 스스로 1억을 모으겠다는 나의 계획과 아들에게 강남에 10억짜리 아파트를 사주고 싶은 자칭 중산층(?) 아줌마들의 바램사이에는 커다란 괴리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 오늘도 나는 모네타를 전전한다.

나이스 포스

나이스 포스
백지연 지음/랜덤하우스코리아(랜덤하우스중앙)

은정이가 생일 선물로 준 책. 9시 뉴스 아나운서로 최고의 자리에 있었던 그녀를 이 책으로 처음 접하게 되었다. 선물받기 전에 각종 인터넷 서점에서 첫 화면을 장식했던 “나이스 포스”라는 책의 제목을 보고 의아하게 생각했었다. 처음들어 보는 용어라 호기심을 자아냈는데 책의 초입에서 나이스 포스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나이스 포스 = 세상과 소통하고 세상을 이끌 수 있는 힘

상대에게 강요하거나 윽박지르는 강한 카리스마가 아니라 진정성을 가지고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따뜻한 카리스마를 나이스 포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은 사회적인 성공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라는 점을 강조하며 저자는 6가지 I(Identity, Information, Impression, Interface, Interest, Inspiration)를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루다 보니 <카네기 인관관계론>에서 깨달았던 교훈들을 다시 한번 그녀의 경험을 통해 되네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기억에 남는 것은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기반이 되어야 하는 것은 자기 정체성(Identification)이라는 생각이다. 즉 자신의 신념을 명확히 하고 자기 중심을 잡고 있는 사람이 진정성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저자의 생각은 함께 받은 책인 <자기설득파워>에서 옅볼 생각이다. 또 하나 기억하고 싶은 것은 사람을 이끄는 힘은 그 사람이 가진 매력에서부터 나오는데 그 매력의 바탕이 인격적인 성숙함에 있다는 것.

책을 읽으며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부단히 배우고 또 배워야 함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었다. 은정양 좋은 책 선물해 줘서 고마워. ^^

김경호 Live

김경호 Live
김경호/예당음향

1. Rising Forace
2. 자유인
3. Aid & Aids
4. 슬픈 영혼의 아리아
5. 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
6. PULL ME UNDER
7. OVER NIGHT SENSATION 만물의 영장 SEPARATE WAYS
8. 운명
9. QUEEN-MUSTAPHA
10. DADDY BROTHER LOVE AND LITTLE BOY
11. 금지된 사랑

락음악에 있어서 나는 김경호 Live를 최고의 명음반으로 꼽는다. 락음악을 이상하고 부담스럽게만 생각했던 나의 선입견은 고등학교 2학년 때 축제에서 그 유명한 휘성이 거쳐갔던 마포고등학교 밴드 제네시스의 공연을 본 이후로 깨져버렸다. 물론 여전히 하드코어한 서양의 락음악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지만 내가 충분히 좋아할만한 리듬감 있는 락음악을 발견했던 것이다. 그 당시 공연에서 제네시스 보컬이 불렀던 곡이 바로 Firehouse의 Overnight Senstation이였는데 그때의 전율은 잊을 수가 없다. 특히 초반부 힘차게 뻗어나가는 샤우팅(워어어어예~)은 압권이였다. 나중에 Firehouse가 부르는 동영상을 보았는데 씩 웃으면서 그 부분을 소화하는 것을 보고 충격먹었다.

각설하고, 10년 전에 발매된 이 앨범은 내가 기억하고 싶은 김경호의 진수를 알차게 담고 있다. 나의 김경호는 핑클의 나우를 부르면서 떠나갔지만 이 앨범에서의 김경호만큼은 나에게 락과 보컬에 대한 영감을 주었던 바로 그였다.

특히 추천하고 싶은 곡이 있다면 Overnight Senstation슬픈영혼의 아리아정도. 하지만 장담하건데 앨범의 수록된 곡들은 모두 훌륭하다!

전성기의 김경호를 그리워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았으면 하는 음반이다. 그리고 예전에 나처럼 락음악에 대한 안좋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음반이다. 적당히 빠른 리듬과 시원한 샤우팅 창법으로 불러진 노래들이 가져다 주는 흥분과 쾌감은 가끔 기분이 우울하거나 삶에 지칠때 나에게 커다란 에너지를 선사하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