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소집일자 신청

신기하게도 혹은 친절하게도, 전문연구요원의 4주훈련 날짜를 정해서 알려달라는 회사의 메일을 받았다. 꽃샘추위가 맹위를 떨칠 내년 2월이나 3월쯤 가게 될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날짜를 선택할 수 있다니!

다음 날짜 중에서 교육소집일자를 정해야 한다.

2008년 5월 22일
2008년 7월 3일
2008년 8월 14일
2008년 9월 4일

일단은 추위 때문에 고생할 일은 없을 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9월을 생각하고 있다. 매년 5, 6월쯤 달리기를 시작하여 9월 정도에는 최적의 체중과 최상의 체력을 갖춘 상태에 이르기 때문이다.

훈련 가보신 분들, 훈련가기에 좋은 날짜 급추천 바랍니다. 오늘 안으로 결정해서 회신해야 할 듯.

Ruby로 처음 작성한 코드, test harness

펄, 파이선, 루비 등의 스크립트 언어 중에 하나 정도는 알아 두는게 편할 것 같다는 생각에 이번 달에는 루비를 공부하고 있다. 책의 절반을 쭉 읽어 나가면서 코드는 한번도 작성한 적이 없었지만 언어가 간결해서 그런지 몰라도 쉽게 원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었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코볼 컴파일러의 개발인데, 컴파일러가 생성한 코드가 정확한가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기존의 컴파일러가 생성한 코드와 수행 결과(stdout)을 비교하는 것.

지금까지는 급한 마음에 두 실행파일을 번갈아 실행하며 눈으로 수행결과를 비교했는데,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보면 테스트를 포함한 프로젝트 빌드의 전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하여 고즈넉한 저녁에 잠깐의 짬과 약간의 용기를 내어 처음으로 루비를 사용해 간단한 test harness를 작성해 보았다.

name_list = [
    ‘intrinsic_math_func’,
    ‘intrinsic_char_func’,
    ‘intrinsic_case_func’,
    ‘intrinsic_value_func’,
    ‘intrinsic_divide_func’,
    ‘intrinsic_numval’,
    ‘intrinsic_annuity’
]

test_cnt = 0
succ_cnt = 0
fail_cnt = 0

# TODO
# compare execution time
name_list.each do |name|

    test_cnt += 1

    mf_exec = “./” + name + “.cob32”
    tmax_exec = “./” + name + “.gcobol”

    mf_stdout = `#{mf_exec}`
    tmax_stdout = `#{tmax_exec}`

    print “[#{test_cnt}] #{mf_exec} vs #{tmax_exec}”
    if (mf_stdout == tmax_stdout)
        puts ” …success”
        succ_cnt += 1
    else
        puts ” …fail”
        fail_cnt += 1
        puts “[#{mf_exec}]”
        puts mf_stdout
        puts “[#{tmax_exec}]”
        puts tmax_stdout
    end
    puts
end

puts
puts “Total : #{test_cnt}”
puts “Success : #{succ_cnt}”
puts “Fail : #{fail_cnt}”
puts

컴파일러가 생성한 코드의 수행시간 역시 컴파일러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이슈이므로, 두가지 컴파일러가 생성한 코드의 수행시간을 자동으로 비교해 주는 프로그램을 루비로 간단히 작성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을 것 같다. 사용하기 쉬운 루비 언어를 조금 더 연습해서 프로젝트의 여기저기에 잘 활용한다면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휴가 그리고 그 후

올해 2월 입사 후 한번의 휴가도 없이 달려왔더니 지쳤는지 최근 한달 동안은 만성 피로 증세를 보이길래, 여자친구와 헤어지지 않았다면 딱 100일이였을 어제 하루의 휴가를 얻어 집에 다녀왔다. 휴가 덕분에 토요일 아침 분당을 떠나 어제 밤 분당으로 돌아오기까지 2박 3일을 집에서 푹 쉴 수 있었다.

집에서 내가 한 일은 먹기, 자기, 영화보기, 스타크래프트 게임하기의 반복이였던 것 같다. 집에서 본 영화에 대하여 간략히 평하자면,

피아니스트의 전설
영화의 절반을 창원 가는 버스 안의 열악한 환경(클릭스의 작은 화면과 고속도로를 달리는 소음)에서 감상한 것이 안타까울 정도로 대단한 영화였다. 특히나 재즈를 창시했다고 주장하는 거시기와의 피아노 배틀은 정말로 최고였다. 생각난 김에 글 다쓰고 피아노 배틀 장면만 다시 봐야겠다.

리턴
별 기대 안하고 본 한국영화였는데, 정말 괜찮았다. 범인이 누구인지 예측할 수 없게 만들면서 시작한 영화는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며 감탄을 자아낸다. 극중 캐릭터는 달랐지만 하얀거탑의 장준혁을 다시 만나 반가웠다. 스릴러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꼭 보시길.

레지던트 이블 1, 2, 3
심심풀이 땅콩으로는 제격. 좀비 나오는 영화는 이제 조금 식상하다.

캐리비안 해적 – 세상 끝에서
다  못보고 돌아왔다. 아하하.

스타크래프트도 꽤 많이 했는데 승패는 반반 인 듯. 최근에 저그로 주종족을 바꿔서 하고 있는데, 워낙 잘 못하기 때문에 배틀넷 West 서버에서 외국애들하고 같이 하니까 그나마 좀 할만했다.

잘 챙겨주신 부모님 덕분에 잘 먹고, 잘 쉬고 다시 현실로 돌아왔다. 현실로 돌아온 나의 걱정은 오늘 있을 피아노 레슨! 지난 금요일 학원 콘서트로 인해 연습을 할 수 없었고 주말 내내 연습을 하지 못해서 벼락치기를 해야 했다. 사택에 가서 옷과 책상을 정리하고 2시간 정도 피아노 연습을 하고 잠을 청했다. 그러나 별로 나아지지 않았고, 너무 빨리 치려고 해서 그런지 손은 점점 꼬여만 갔다.

결국 오늘 레슨에서는 이래저래 실수를 연발하고, 실력이 뒷걸음질 친 듯한 느낌을 받았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뭘 모르고 처음 배울때는 생각보다 쉽게 예전만큼 칠 수 있었는데, 잘 하려고 하면 할 수록 더욱 모르겠고 잘 안되는 것은 볼링을 배울 때의 경험을 생각나게 만들었다.

지금이 딱 어렸을 때, 도저히 실력이 늘지 않아서 그만 두었던 그때 그만큼에 도달했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같은 건반을 수백번, 수천번 누르면서 느끼는 것은 세상에 쉽게 얻어지는 것은 없다는 단순한 진리다. 쉽게 얻어지는 것은 그만큼 가치가 없다는 것도. 피아노는 인생에 얻고 싶은 간절한 무엇이 있다면 쉽게 얻으려고 하지말고 긴 시간을 인내하며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휴가 이후 나는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퇴근 시간을 앞당기기로 했다. 업무시간에 업무에 집중하고 자기 개발 및 취미 생활은 7시 이후에 집중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하루를 꾸려 나갈 생각이다. 컴퓨터가 필요한 공부는 9시까지 회사에서 하고, 9시 즈음에 퇴근하여 집에서 책읽다 지루하면 피아노 치고, 피아노 치다 지루하면 책을 읽으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잠들면 좋을 것 같다.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요즘 책을 도통 읽지 않는다. 대학원때는 점심먹고, 저녁먹고, 자기전에 총 1시간에서 2시간 가량 책을 읽었는데, 요즘에는 점심먹고 피아노 연습, 저녁먹고 사회생활(스타XXXX)을 하고, 비효율적인 일과 운영으로 밤 늦게 퇴근 하다 보니 책을 읽을 시간이 부족했다. 작년에는 80여권의 책을 읽었는데 올해는 50권 정도로 만족해야 할 것 같다.

오늘부터는 일찍 퇴근해 스탠드를 켜고 한시간은 꼭 책을 읽어 미래를 대비하고, 한시간은 피아노를 연습하며 일과 여가가 균형잡힌 삶을 도모하자.

p.s.
벌써 10시가 넘었구나. 퇴근하자. @.@

야마하 음악교실 콘서트

피아노를 즐기는 입사동기 용호형, 현택형과 함께 야마하 분당 서현 음악교실 2007년 두번째 콘서트에 다녀왔다. 비록 초딩이하의 어린아이들을 위한 콘서트였지만 일하는 곳과 같은 건물에 있어 저녁 먹고 잠깐 짬을 내어 구경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였다. 게다가 프로그램에 시작과 끝을 장식하는 선생님들의 연주가 포함되어 있어 기대를 하고 찾아 갔다.

시작 시간 10분 전에 학원에 들어서니, 나를 가르쳐 주시는 우리 선생님을 포함하여 모든 선생님들 그리고 아이들과 그 아이들의 부모님들이 많이 와 계셨다. 공연의 시작은 “모차르트 세레나데 K.252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를 4 hands 버전으로 편곡한 곡을 두 명의 선생님이 함께 연주하셨는데, 약간은 재즈의 맛이 느껴지는 곡이라 흥겨웠다.

곧바로 아이들의 연주가 이어졌는데, 고사리 같은 작은 손으로 긴장도 하지 않고 연주를 잘 해서 여러번 감탄했다. 연주가 계속 될 수록 아직 초보 수준에 머물러 있는 용호형과 나는 열심히 연습해야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학생이 바이올린을 연주할 경우에는 우리 선생님이 피아노 반주를 맞추었는데, 덕분에 선생님이 연주하는 것을 처음 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조금씩 미스를 내긴 했지만, 기계적으로 치는 것이 아니라 셈과 여림이 있고 부드러움과 강함이 있어 음악적인 느낌을 많이 살리는 것이 놀라웠다. 특히 내가 배우고 있는 소나티네를 거침없이, 맛깔나게 연주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

다음달에는 성인 수강생들을 위한 콘서트가 열릴 예정인데 정말 기대 된다.

전자 키보드

점심시간에 한시간씩 회사와 같은 건물에 있는 야마하 음악교실에 가서 연습을 하긴 하지만, 회사에서 거의 하루의 모든 시간을 보내다 보니 일하다 잠깐 잠깐 스트레스 해소 및 연습을 위해 피아노를 연주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물론 곡을 익혀나갈 때는 낑낑대면서 힘들어 하기도 하지만, 어느정도 완성된 곡을 연주할때는 기분이 상당히 좋아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회사에 작은 전자 키보드 하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늘 있었다. 마침 이번달에 복지포인트 신청으로 평소보다 월급이 80만원이 더 나오는 관계로 지름신이 강림하시기엔 최적의 타이밍! 몇가지 전자 키보드를 알아보던 중 야마하 PSR-E213이 적당하다는 판단을 했다.

5kg이 안되는 가벼운(?) 무게로 컴퓨터 위에 두었다가 잠깐 책상 위에 올려놓고 연주하기에 무난하고, 가격도 20만원대 초반으로 저렴(?)하다. 문제는 나름 클래식 피아노를 배우는 입장에서 터치감이 피아노와 전혀 다른 건반으로 연습하는 것이 꺼림직하고, 61건반이라 건반이 모자라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만약 61건반 전자 키보드를 산다면 재미삼아 가요를 반주하는 수준에서 즐길 수 있을 듯 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61건반을 넘어가는 곡은 연주해보지 못했다.)

내년 초 회사 연구실이 다른 건물로 이사한 후에 분위기를 봐서 결정해야 겠다. 12월 말까지는 프로젝트 마감으로 바쁘기도 하고… 우선은 가요정도는 쉽게 연주할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을 키워야겠지.

불멸의 연인

요즘 나의 즐거움 중에 하나는 음악 영화(클래식 혹은 피아노에 관한)를 감상하는 것이다. 음악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영화를 나열해 보자면,

아마데우스 (모짜르트)
불멸의 연인 (베토벤)
포미니츠
피아니스트 (쇼팽)
샤인 (라흐마니노프)
호로비츠를 위하여 (라흐마니노프)
말할 수 없는 비밀
카핑 베토벤 (베토벤)

정도를 뽑을 수 있는데, 여기에 없는 추천할 만한 영화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이번 주말에는 불멸의 연인을 보았는데, 게리 올드만의 연기가 일품이였을 뿐더러, 영화 중간중간 나오는 베토벤의 명작들은 귀를 즐겁게 해 주었다. 그리고 이 영화를 보면 베토벤의 어두웠던 삶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속에서 베토벤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남긴다.

음악은 작곡가의 정신상태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청중은 선택의 여지가 없어. 음악은 최면과 같아. … 음악이란 그런걸세. 작곡자의 감정이지. 듣는 사람의 입장 및 환경은 중요하지 않아. 작곡자의 감정을 느껴야 이해한다고 할 수 있어. 그 점이 중요하지.

이 영화를 본 이후로 그의 작품을 접할 때면, 이 곡을 작곡 할 때 그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품고 이 작품을 쓰게 되었을까를 생각하게 된다. 특히나 피아노 소나타 열정 3악장을 들을 때면 그러한 생각이 깊어진다.

영화에는 반전이 숨어 있다. 반전의 강도만큼이나 강렬한 안타까움을 남긴다. 불멸의 연인에게도, 영화를 보는 나에게도 … (전해지지 못한 편지로 인하여 엇갈린 사랑이 증오를 낳았으니, 이 영화가 주는 교훈(?)은 “소통의 중요성”이라고 볼 수 있을 듯)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얼마 전에 보안팀 팀장님으로부터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세미나를 들은 적이 있었다. 테스팅 방법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그 때 팀장님께서 수차례 언급하셨던 책이 바로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였다. 그리하여 11월에 전략적으로 이 책을 공부하게 되었고 이번 주말에 일독을 끝냈다.

몇 만줄이 넘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다보니, 큰 프로젝트를 여러명이 함께 진행할 때,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또 언젠가 팀장이 퇴어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진행해야 하는 위치에 서게 되면, 물론 경험이 어느정도의 역량을 쌓아주겠지만, 팀장이 되기 위한 별도의 공부가 필요할 것 같았다.

워낙 좋은 평이 많은 이 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반드시 일독을 권하고 싶을 정도로 알찬 내용을 담고 있다. 어느정도의 개발경력이 있다면 아마 읽는 내내 무릎을 탁 치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의 핵심은 한마디로 “빈틈없는 꼼꼼한 개발”이라고 본다.

한가지 중요한 이슈를 소개하자면, 책에서는 수차례 테스트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고, 프로젝트의 대부분의 과정을 자동화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자동화된 회귀테스트가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예전에 되었던 것이 도대체 왜 지금 안되나?’ 라는 답답함을 토로해본 경험이 있는 개발자라면, 이 책을 읽고 테스트의 중요성을 깨닫기 바란다.

테스트는 이 책에서 말하는 실용주의 프로그래밍 기법의 일부분일 뿐이다. 총 45가지 주제를 가지고 개발자에게 흥미롭고 유익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으니 개발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라.

성남시립교향악단 47회 정기연주회

대학원에 있을때는 학교에서 대전시향과 계약을 맺어 저렴한 가격(2000원)에 S석 표를 제공해준 덕분에 부담 없이 오케스트라를 즐길 수 있었다. 졸업하면서 그러한 기회를 가질 수 없음이 참 아쉬웠는데, 지나가다 우연히 발견한 성남시향 공연 팜플랫을 참조하여 이래저래 알아보니 30% 회원 할인을 받아 단돈 7000원에 오케스트라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성남시립예술단
http://www.sn-pac.or.kr/

이 곳에 가서 회원 가입을 한 후 게시판 혹은 전화로 예약을 하게 되면 현장에서 30% 할인된 가격에 티켓을 살 수 있다.

오늘 공연의 제목은 “Feel Beethoven”,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베토벤 / 에그몬트 서곡

호프마이스터 / 비올라 협주곡

베토벤 / 교향곡 3번 (영웅)

한번도 들어보지 않은 작품들이라 좀 걱정이 되었다. 최근에 들은 클래식이라고는 전부 피아노 소나타 아니면 피아노 협주곡이라 교향곡은 제대로 감상할 자신이 없었다. 역시나 오늘 공연은 나에게 별다른 감흥을 주지 못했다.

나는 감미롭거나 웅장하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데(클래식 초심자의 공통점일지도), 처음 접하는 호프마이스터의 비올라 협주곡은 적당히(?) 밝고 경쾌했으며, 베토벤 교향곡 3번의 1, 2악장은 우울했고, 3, 4악장은 웅장함이 덜하였다. 게다가 감기기운으로 골골대는 바람에 음악을 제대로 감상하기 어려웠다.

워낙 최근에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월광”과 “열정” 3악장의 빠르고 화려한 음악에 빠져 지내다보니 나의 기대와 오늘 공연이 다소 어긋난 것 같다.

공연에 참석한 관객들을 쭉 둘러보니 마치 오랜만에 교회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어르신(?)들이 많이 찾아 오셨다. 어린(?) 친구들이 상대적으로 많았던 대전예술의 전당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었다.

공연은 기대와 다소 어긋났지만, 오늘 한가지 얻은 것이 있다면, 12월 4일에 있을 48회 정기연주회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교향곡인 브람스 교향곡 4번을 연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작년 대전 예술의 전당에서 이 곡을 들은 적이 있는데, 난생 처음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온몸에 전율을 불러 일으켰던 작품이다. 그날이 기다려지는구나.

클레멘티 소나티네 36-1 1악장

15년만에 다시 피아노를 치기 시작한지 115일째

dk150000000000.mp3
2007년 11월 15일, 야마하 업라이트 피아노
 
레슨 없이 혼자 연습한 곡이라 자유분방(?)함. 아하하.
안그래도 실수가 많지만, 좀 더 빠르게 쳤어야 했는데.

서울대생이 이념적으로 맨 오른쪽?

서울대생 이념 ‘맨 오른쪽’…서울지역 7개大 중 최다

자신의 이념성향을 ‘보수’라고 생각하는 서울대생들이 여타 서울지역 대학생들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지역 7개 대학신문이 대선을 맞아 지난달 7개 대학(고려대·서울대·성균관대·연세대·이화여대·중앙대·한양대) 학생 207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치·사회 의식 조사 결과 서울대생 응답자의 40.5%가 자신의 정치성향을 ‘보수적’이라고 밝혔다.

서울대생은 대선후보 지지도에서도 40.2%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를 지지했다. 다음으로는 문국현 12.3%, 권영길 8.3%, 정동영 8.0% 순이었다. 정당지지도 역시 한나라당 41.2%, 민주노동당 14.0%, 대통합민주신당 6.6%, 창조한국당 4.3% 순이었다.

KAIST 학생들도 비슷한 지지성향을 보일까? 서울대의 결과가 나에겐 너무 아이러니하다. 역시나 답답한 정세에 지쳐서 무응답이 많았기 때문은 아닐까?

국비를 지원받아 공부하는 학생들이 대한민국 국민 평균이하의 도덕성을 가진 후보를 지지한다는 사실을 나는 받아들이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