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혁 라벨 라 발스

요즘 가장 즐겨 듣는 곡이다. 현대 음악이라 그런지 난해한듯 하면서도, 계속 들으면 들을 수록 매력적이라 자꾸 찾게 된다. 원래 피아노 곡이 아닌 것을 피아노 버젼으로 편곡한 곡이라 그런지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곡이라고 한다. 매일 CD로 듣다가 이렇게 임동혁 군이 직접 연주하는 동영상을 찾게 되어 기쁠 따름. 좀 더 일찍 이 세계(?)를 알았다라면 공연장에서 직접 감상했었을텐데 너무 아쉽다.

열정과 도전, 서혜경의 라흐마니노프

오랫동안 기다렸던 공연을 어제 밤에 단신으로 다녀왔다. 새롭게 시작한 일때문에 매일 오전 회의가 이어지는 바쁜 요즘이지만, 밤을 새는 한이 있어도 공연은 꼭 봐야겠다는 심정으로, 공연 후 회사로 돌아와 일을 하기로 마음먹고 길을 나섰다.

세번째로 찾아가는 예술의 전당은 낯설지 않았다. 공연이 곧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수 많은 인파가 음악당으로 향하고 있었다. 홀로 길을 재촉하여 음악당에 도착한 후, 클럽발코니 코너에서 예매한 표와 프로그램 북을 받았다. 20분 전에 도착해서 시간의 여유가 조금 있었지만, 프로그램 북을 찬찬히 읽어볼 요량으로 공연장에 들어섰다. 내 주변에 앉은 분들 역시 나 처럼 혼자 오신 분들이라 혼자 클래식 공연을 관람하는 것이 전혀 부담(?)스럽지 않았다. 같이 간 사람이 지루해 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도 없고. ^^;

로시니
오페라 ‘도둑까치’ 서곡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2번 Op.18

-인터미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3번 Op. 30

공연은 KBS교향악단의 ‘도둑까지’서곡으로 시작되었다. KBS교향악단에게는 죄송스러운 이야기지만 서혜경 선생님(?)의 라흐마니노프를 빨리 듣고 싶은 마음에 ‘도둑까치’서곡이 빨리 끝나길 바랬다. 바램대로 ‘도둑까치’서곡이 끝난 후, 드디어 서혜경 선생님이 무대로 걸어나오셨고, 환호와 갈채가 터져나왔다.

그리고 잠시 후, 라흐 피협 2번의 피아노 솔로 시작부분이 꿈처럼 들려왔다. ‘건반 위의 활화산’이라는 별명 답게 그녀의 연주는 힘이 있었고, 그 순간 나의 시야는 흐려졌다. 불굴의 의지로 암이라는 병마를 이겨내고 다시 당당히 자신의 자리로 돌아온 그녀의 삶의 이야기가 감동적이여서 그랬는지, 음악이 주는 감동의 크기가 내가 받아들이기 벅차서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강하게 연주하는 부분, 빠르게 연주하는 부분에서 그녀의 모습은 정말 열정적이였다. 최선을 다해 연주하는 모습이 너무나 아름다웠다. 역시나 익숙한 2번은 큰 감동을 주었다. 인터미션에서 잠깐 만난 상운이와 나는 1악장에서 피아노 소리가 너무 작아서 아쉬웠다는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지만.

인터미션이 지나고 드디어 3번의 연주가 시작되었다.  45분을 연주하는 3번의 경우 많이 들어보지 않아서 지루하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잠결에 들었던 부분들이 가슴에 남아 있었는지 충분히 선율을 느낄 수 있을만큼 자연스럽게 다가왔다. 역시나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작품이라는 것을 건반 위를 수놓는 손의 움직임을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손의 주인은 방사선 치료를 마친지 3개월 밖에 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3번의 3악장이 끝났을 때 관객들은 하나가 되어 최고의 박수와 찬사를 보냈다. 그녀가 연주한 음악 자체의 훌륭함에 더하여, 자기를 이겨내고 자신의 자리로 돌아와 최선의 연주를 마친 그녀의 모습이 숭고했기 때문이였으리라.

공연이 끝나고 관객들의 박수는 그 끝을 알 수 없도록 계속되었다. 몇 번의 고사 끝에 그녀는 마이크를 손에 들고 나왔고, 관객들은 약속이나 한 것 처럼 박수를 멈추고 그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울음 섞인 목소리로 그녀는 암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손을 다시 쓸 수 있도록 극진히 치료해준 노동영 교수님에게 쇼팽의 야상곡을 바친다며 앵콜곡의 연주를 시작했다. 모든 조명이 꺼지고, 피아노 주변에 얇은 붉은 빛이 감돌았다. 그리고 들려오는 감미로운 선율.

야상곡을 연주하는 그녀의 손이 건반을 완전히 떠났을 때, 관객들은 어김없이 환호화 박수를 보냈다. 그녀는 무대를 떠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마이크를 손에 들고 말했다.

“암이 다시 재발하지 않고, 여러분들에게 좋은 음악 들려드릴 수 있기를 바라면서, 슈만의 트로이메라이 들려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울려 퍼지는 감미로운 선율에 나는 울지 않을 수 없었다. 음악도 음악이지만, 연주하는 모습이 얼마나 숭고하고 아름다웠던지, 그 순간을 지금 다시 되돌리고 싶을 정도로 행복했다. 트로이메라가 끝난 후 다시 마이크를 잡은 그녀는 “사랑합니다.”라는 말을 남기고 무대를 떠났고 관객들은 그제서야 따뜻한 마음으로 그녀를 놓아 주었다.

오늘 아침 미팅 준비를 위해 11시 조금 넘어 회사로 돌아와 심야야근을 해야 했지만, 나는 행복했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닌 것 같다. 아름다운 음악과 아름다운 사람들로부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나는 내 삶에 그러한 행운이 주어진 것에 감사한다.

라흐 피협 3번 벼락치기

드디어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내일 공연을 대비하여 어제부터 라흐 피협 3번을 열심히 벼락치기로 듣고 있다. 2번이 워낙 좋아서 계속 2번만 듣다 보니, 3번은 별로 들어보지 못했다. 계속 돌려 듣다보니 나도 모르게 1, 2, 3, 4번을 다 듣게 되었는데 모두 괜찮았다. 물론 최고는 2번이라고 생각되지만. 3번은 처음 시작하는 선율이 너무 마음에 든다.

그건 그렇고 여러가지로 바쁜 요즘이다. 지난해 10월말에 집중회의 발표를 했는데, 새로 맡게된 일로 인하여 얼떨결에 다음주에 집중회의를 발표하게 될 것 같다. (보통 1년에 한번 하는 것인데…) 게다가 주말에는 토요일, 일요일 모두 약속이 있고, 목, 금은 회사 연구실 워크샵, 금, 토는 오즈 엠티라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듯. 그나마 학부시절 걱정돌이였던 내가 많이 대범해졌다는 것이 다행스럽다. 지금도 별 걱정없이 막연히 잘 될꺼라고 생각하고 있으니…

Martha Argerich Presents: Chopin, Schubert, Ra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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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팽 스패셜 리스트 임동혁의 첫번째 음반이다. MP3로 듣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CD를 구입하여 CDP로 감상하고 있다. 최근에 구입한 이어폰 MDR-E888과 함께!

국내에서는 임동혁, 김정원을 쇼팽 스패셜리스트로 뽑을 수 있을 듯 한데, 같은 곡의 다른 연주를 들어보면 확실히 스타일이 다른 것을 느낄 수 있다. 임동혁의 연주는 물흐르듯 자연스럽워 선율이 참 아름답게 느껴지는 반면에, 김정원의 연주는 절제된 힘을 느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두 사람 각자의 스타일을 모두 좋아하는 편.

1. Scherzo No.2 In B Flat Minor, Op.31 (Frederic Chopin)    
2. Nocturne In D Flat, Op.27 No.2    
3. Ballade No.1 In G Minor, Op.23    
4. Etude In C, Op.10 No.1    
5. 4 Impromptus, D.899: No.1 In C Minor: Allegro Molto Moderato (Franz Schubert)    
6. 4 Impromptus, D.899: No.2 In E Flat: Allegro    
7. 4 Impromptus, D.899: No.3 In G Flat: Andante    
8. 4 Impromptus, D.899: No.4 In A Flat: Allegretto    
9. La Valse – Poeme Choregraphique (Maurice Ravel)

슈베르트나 라벨은 익숙하지 않아서 처음에는 1~4번 트랙만 열심히 들었다. 쇼팽 스케르초 2번은 김정원의 앨범에서, 2번 트랙의 야상곡은 랑랑의 DVD에서, 발라드 1번과 에튀드 10-1은 피아노 학원에서 현택형이 연주하는걸 들어서 친숙했다.

개인적으로는 임동혁의 쇼팽 발라드 1번 연주는 최고라고 생각한다. 블라디미르 호로비츠의 연주를 최근에 들어 보았는데 나에게는 매끄럽지 않고, 템포가 느려 답답한 느낌을 주었으나 임동혁의 연주는 거침 없이 낭만선율을 쏟아내어 온전히 음악에 빠질 수 있게 한다.

CD로 음악을 듣는 장점 중에 하나가 음반 전체를 끝까지 듣게 된다는 것. CDP의 불편함 덕분에 마지막 트랙까지 듣게 되면서 슈베르트의 즉흥곡과 라벨의 라 발스까지 접하게 되었다. 슈베르트의 즉흥곡은 아직까지는 그럭저럭 평이하게 듣기에 좋은 정도라서 조금 더 집중해서 들어봐야 할 듯하다. 라벨의 라 발스는 처음에는 이해하기 힘든 현대음악처럼 난해하기 그지 없었는데 계속 듣다 보니 중간중간에 느낄 수 있는 부드러운 선율이 좋았다. 점차 난해한 부분들이 듣기 좋은 선율과 조화를 이루어 가면서, 이 곡을 좋아하게 되었다.

다음 달에는 임동민, 임동혁 형제의 쇼팽 콩쿠르 라이브 2005 혹은 Chopin Recital를 구입해서 들어볼 예정.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피아노 협주곡은 어떨까?

죽음의 선고 딛고…암 이긴 음악 열정

죽음의 선고 딛고…암 이긴 음악 열정

다음주 화요일 예술의 전당에서 있을 피아니스트 서혜경님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3번 공연을 오랫동안 기다려왔다. 기사에 삽입된 동영상에서 간간히 들리는 아름다운 낭만 선율이 벌써부터 가슴을 설레게 한다. 유방암으로 투병할 당시 오른팔을 쓸 수 없게 될 것이라는 의사들의 예상을 깨고,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라흐 피협 3번으로 다시 돌아온다니 더욱 더 큰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요즘 갑자기 바쁜 일이 생겨서 주야를 불문하고 불시에 회의가 생기곤 하는데 부디 다음주 화요일 밤에 회의가 생기는 불상사가 없기를. 그리고 처음으로 혼자서 공연을 관람하러 가는데 부디 외롭지 않기를.

결혼정보회사에서 걸려온 전화

몇달 전에 인터넷 한겨례를 읽다가 “나도 상류층과 결혼할 수 있을까?” 광고 문구를 발견하게 되었다. 아무리 세상이 그렇고 그렇다지만 한마디로 어이없고 기가찼다. 대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상류층과 결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려는건지 궁금해져서, 일종의 설문조사에 응했었는데, 질문은 예상을 크게 빗나가지 않았다.

연봉?
부모님 재산?
본인 재산?
직업?

요즘 결혼정보회사가 장사가 잘 안되는지, 그때 그 광고를 냈던 웨디안에서 매우 평범한 직장인인 나에게 어제 전화를 걸어왔다. 당황스러웠지만 침착하게 현재는 결혼할 생각도 없고, 결혼할 준비도 안되있고, 그런 곳에서 배우자 될 사람을 만나고 싶지 않다고 이야기 했다. 아직 나이가 어리니까 나중에 또 연락하겠다는 웨딩플래너의 말에 안그러셔도 될 것 같다고 화답(?)하고 전화를 끊었다.

미니가계부를 적으러 가끔 모네타(http://www.moneta.co.kr/)를 들르곤 하는데, 여기에 인기글 목록을 보면 재태크와 관련없는 인생상담 글이 절반정도를 차지한다. 결혼과 현실에 대한, 남자면 남자 여자면 여자들의 고민과 많은 덧글들을 읽을 때 마다 드는 생각은,

‘아, 이건 아닌데…’

사랑하는 남자친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건 좋은 선이 들어와서 고민하는 여성,
남자는 다 똑같다며 조건 좋은 사람만나라고 부추기는 주변 사람들,
결혼은 현실이라며 어려운 환경의 남자친구와 헤어졌던 경험자의 덧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경제적인 조건이 있다는 것은 나도 인정하지만, 두 사람의 노력으로 그 것을 맞추어 나갈 수 있다면, 나는 결코 경제적인 조건이 결혼생활의 행복을 결정할 수 없다고 믿는다. (개인적으로는 그 최소한의 경제적인 조건을 스스로의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다. 아직 준비가 한참 덜 되었지만.)

현재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다 가진다고 행복해질 수 있을까? 내가 언젠가 배우자를 만난다면 항상 가진 것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을 만났으면 한다. 내가 이상주의적인 몽상가일까?

50PB3DP1

작년에는 어머니를 위해 냉장고를 사드렸고, 올해는 아버지를 위해 TV를 사드리고 싶었다. 그리하여 거의 일주일동안 좋은 가격에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하여 나름 이리저리 돌아다니기도 하고 공부도 하고 하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오늘 제품을 구입하고 나니 마음이 참 후련하다.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 일단은 크게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하여 선택을 해야 했다.

42인치 vs 50인치
LCD vs PDP
PAVV vs XCANVAS

그리고 제품을 선택할때 고려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다.

화질
색감
디자인
사운드
전력소모
편의성
출시일
가격

매장을 찾아가기 전에는 Full HD를 지원하는 42인치 파브 LCD를 사려고 했다. 가까운 삼성플라자에 들려 직접 제품을 구경해보니 LCD는 확실히 잔상이 느껴지고, 눈이 피로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반면 PDP의 경우 눈이 편안하고 자연스럽다는 느낌이 들어 조금 무리해서 50인치 PDP를 사는게 낫겠다는 판단을 했다. 그때 잠정 결정했던 제품은 XCANVAS 50PC5DP였다.

이 제품으로 잠정 결정한체 여러 매장을 돌아다니면서 가격을 비교했고, 자연스럽게 삼성제품과 화질을 비교하게 되었는데, 삼성의 경우 좀더 선명하고 색감이 원색에 가까워 잠정 결정을 보류하고 삼성제품에 대해서도 고려해보게 되었다. 그리하여 PAVV 50C91HD(릴리)와 50Q92HD(깐느)가 물망에 올랐다.

까페에서 사람들과 정보 공유를 하면서 50PC5DP의 경우 고주파음 문제가 있다 하여 이 제품은 Wish List에서 제외되었고, 까페 분들이 많이들 추천한 XCANVAS 50PB3DP1를 고려하게 되었다.

구입을 하러 나서기 전에, 기왕이면 10, 20만원 더 들여도 좋은 제품으로 사자는 결론을 내리고, 최종 선택은 PAVV 50Q92HD와 XCANVAS 50PB3DP1 중에 하기로 했다.

이 두 제품을 비교하자면,

화질,색감 – 50Q92HD(원색에 가까움, 선명함) > 50PB3DP1(부드러움, 눈이 편안함)
디자인 – 50Q92HD < 50PB3DP1
사운드 – 50Q92HD < 50PB3DP1
전력소모 – 50PB3DP1이 적음
편의성 – XCANVAS가 조작이 편리함
출시일 – 50Q92HD(2007.3), 50PB3DP1(2007.10)
가격 – 비슷함

딱히 결정을 내리기 힘들어 백화점에 가서 구입 조건을 봐서 결정하기로 하고, 수내역 롯대백화점을 방문했다. 하이마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놀라 이 곳에서 구입하게 되었다. 좀 더 좋은 조건으로 구입하기 위하여 졸지에 롯대카드를 신청하게 되었지만.

LCD나 PDP는 워낙 기술이 빠르게 발전해가는 제품이라 가능하면 최신 제품을 사는게 낫다는 판단이 들어, 곧 단종될 깐느를 사기에는 좀 찝찝하기도 하고 여러가지로 XCANVAS 제품이 부모님이 쓰시기에 낫겠다는 판단이 들어 50PB3DP1을 최종 구입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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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고민하고 발로 뛴 덕분에 좋은 가격으로 좋은 제품을 구입한 것 같아서 흡족하다. 돈을 버니 부모님께 뭔가 해드릴 수 있다는 것도 참 뿌듯하고. 제품이 도착하면 집에 가서 구경하고 싶긴 하지만 1월달에는 여러가지로 주말에 이벤트(?)가 많고, 갑작스럽게 새로 시작한 일이 있어 집에 갈 여유가 없는 것이 아쉽다.

여대생 “취업은 싫어, 능력남과 결혼할래”

(서울=연합뉴스) 김종환 기자 = <앵커> 졸업을 앞두고 결혼을 고려하는 여대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극심한 취업난과 고된 사회생활을
피해 결혼을 하겠다는 현실적인 선택인데요. 전문직 배우자를 찾는 여대생들이 결혼정보업체를 부쩍 많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김종환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계속되는 취업난 속에 취업 대신 결혼을 고려하고 있는 여대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취업도 문제지만 어렵게 입사한 뒤의 사회생활이 더
걱정됩니다. 극심한 취업난과 고된 사회생활 대신 안정적인 결혼생활에 끌리고 있습니다. 배우자를 바라보는 조건은 단연 경제력입니다. 물론 학력과 성격, 외모도 중요한 조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더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위한 여대생들의 노력도 상당합니다.
관리는 물론 명문대학원 진학으로 결혼에 대비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실제로 국내 한
결혼정보업체가 졸업을 앞둔 여대생 412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41% 가량이 취업 대신 결혼을 고려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힘든 사회생활 보다 안정적인 배우자를 만나 편하게 살고 싶어서”란 이유가 52%로 가장 많았습니다.

최근
결혼정보업체에는 졸업을 앞둔 여대생들의 결혼 문의가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평범한 직장 남성들이 결혼하기는 상대적으로 쉽지 않아 보입니다. 여대생들은 배우자의 직업으로
법조인이나 의사, 공사직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취업난과 어려운
사회생활 걱정 속에서 여성들의 ‘화려한 싱글’ 트렌드가 옛말이 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김종환입니다.

성찰없는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기사. 능력있는 남자만나서 편하게 사는게 그녀들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인가?

강희제의 수신덕목

마음과 지혜를 함께 닦는다.
남에게는 관대하고 자신에게는 엄격하라.
선이 작다고 그것을 아니 행하지 말고, 악이 작다고 그것을 행하지 말라.
즐기되 빠지지 말라.
몸과 마음을 다하여 힘써라.
한 사람이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지, 천하가 한 사람을 받드는 것이 아니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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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지글러 지음 |
갈라파고스 펴냄
전 세계 기아의 실태와 배후 요인들을 대화형식으로 알기 쉽게 소개! 부족한 것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는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 음식점에서는 손만 조금 댄 반찬들이 쓰레기통으로 버려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우리가 이렇게 음식을 낭비하며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 어느 곳에서는 밥 한끼, 빵 한 조각을 먹지 못해 죽어가고 있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는 유

    <br />월드비전의 활동을 소개한 한비야, 김혜자님의 책으로부터 세계의 기아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덕분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br /><br />이 책은 유엔 식량 특별 조사관인 장 지글러가 아들과 대화하는 형식으로 쓰여있어, 심각하고 복잡한 세계의 기아 문제를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다. 먹을 것이 없어 비참하게 죽어가고 있는 세계 각지의 어린아이들의 참상을 전달하는데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저자 나름의 분석과 주장을 제시하고 있다. <br /><br />정말 아이러니 한 것은 인류는 전세계 인구의 두배를 먹여 살릴 수 있을만큼의 식량을 생산해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5초에 한명씩 어린아이가 굶어 죽어가고 있다는 비합리적인 현실이다. 언뜻 생각하면 세계의 기아문제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사막화, 아프리카의 척박한 농업환경 등이 주된 문제라고 판단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판단은 읽기 전과 분명히 달랐다. <br /><br />신자유주의에 의한 정글 자본 주의, 거대 금융자본에 의해 움직이는 무역구조, 과거 식민지였던 국가의 부패한 관료들,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로 인해 발생하는 내전 등으로 가난한 어른들과 힘없는 아이들은 죽어가고 있다. <br /><br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저자는 인간성의 회복을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한계가 명확한 긴급구호 활동이 아닌 기아 문제를 앓고 있는 각국이 자급자족적 경제를 스스로 이룩하는 것을 유일한 해답으로 제시한다. 저자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인 부르키나파소가 토마스 상카라의 개혁으로 4년만에 자급자족하게 되었던 것을 사례로 들어 그러한 가능성을 확인해 주었다. <br /><br /><div style="border: 1px solid rgb(128, 184, 136); padding: 10px; background-color: rgb(202, 238, 206);">무엇보다도 인간을 인간으로서 대하지 못하게 된 살인적인 사회구조를 근본적으로 뒤엎어야 해. 인간의 얼굴을 버린 채 사회윤리를 벗어난 시장원리주의 경제(신자유주의), 폭력적인 금융자본 등이 세계를 불평등하고 비참하게 만들고 있어. 그래서 결국은 자신의 손으로 자신의 나라를 바로세우고, 자립적인 경제를 가꾸려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거야.</div><br />다른 사람의 아픔을 느낄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은 인간 뿐이라는 말을 저자는 몇 번이고 반복하며 희망을 보려하는데, 정말 인간은 그러한 존재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