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뜬 자들의 도시

눈뜬 자들의 도시6점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해냄

솔직히 별로 재미 없어서 읽는데 보름이나 걸렸습니다. 요즘 이래저래 정신없이 바쁘게 보내서 책 읽을 여유가 없기도 했지만요. 방금 책읽기를 마쳤는데 결론 없는 마무리에 허무해서 탄성을 내지르고 말았습니다.

처음에는 “눈먼 자들의 도시”와 관련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읽어 나갔는데, 중반으로 접어 들면서 4년 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전편에서는 실명이라는 신체적인 장애로부터 최악의 상황을 만들고 인간의 본성을 심도있게 들여다보았다면, “눈뜬 자들의 도시”에서는 우리를 둘러싼 사회, 정치 환경이 붕괴되었을 때를 가정하고 비슷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수도의 시민 중 80% 이상이 백지투표를 함으로써 그러한 상황을 만들어 내는데, 정치에 환멸을 느끼고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대다수의 시민을 보유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실이 오버랩되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이 작품은 보수당이 집권한 정부에 대한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더욱 흥미롭습니다. 백지투표로 발생한 사회의 붕괴상황에 대처하는 정부의 대안은 너무 비현실적으로 그려지고 있긴 하지만…

소설을 잘 읽을 줄 모르는 저의 무능함이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주제 사라마구의 책은 저에게는 조금 지루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작가는 소설을 통해 독자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전달 방법은 작가마다 다를 것 입니다. 어떤 작가는 이야기를 통해 함축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면서, 그 것을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독자에 몫으로 남겨놓을 것 입니다. 반면에 어떤 작가는 자신이 전달하고 있는 메세지를 직접 소설에 표현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주제 사라마구는 후자에 해당하는 전형적인 작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독설적으로 말하면… 독자가 못 미더웠던지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스토리 중간중간에 삽입함으로써 자신의 의도를 달성함과 동시에 독자의 집중도와 흥미를 떨어뜨리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막 소설을 제대로 읽기 시작했으므로 다양한 작가의 소설을 접하면서 소설을 구성하는 방식을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네요.

나눔고딕 코딩글꼴

NHN에서 프로그래머를 위한 나눔고딕 코딩글꼴을 배포하였습니다! 회사에서(Vista) 집에서(Mac) 나눔고딕을 사용해왔는데 코딩글꼴까지 나와서 정말 반가웠습니다.

http://dev.naver.com/projects/nanumfont

백문이 불여일견! 다양한 환경에 적용된 스크린 샷을 보여드리겠습니다.

Window Vista: Putty

Ubuntu Linux: Eclipse


Ubuntu Linux: Gnome Terminal


Mac OS X Leopard: Terminal

윈도우 환경에서는 지금까지 Dina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Putty에서 나눔고딕 코딩글꼴을 적용해 보니 비교적 선명하지 않은 느낌이 들어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리눅스나 맥의 경우에는 아주 만족스러웠어요. 당분간은 이 폰트만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리눅스의 경우, 그놈 터미널에 적용했을때 커서가 두글자 크기로 잡히면서 다음 글자를 가려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더라구요. 해결 방법은 다음 URL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dev.naver.com/wiki/nanumfont/index.php/TroubleShooting

맥의 경우, 터미널의 Preference에서 나눔고딕 코딩글꼴로 설정한 후 터미널을 완전히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다른 폰트로 설정이 바뀌어 있습니다. 그래도 맥에는 Monaco라는 예쁜 고정폭 글꼴이 있어서 그리 아쉽지는 않네요.

Putty에 적용했을때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프로그래머라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Objective-C 공부중

본격적으로 iPhone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보려고, 기초가 되는 Objective-C 언어를 공부중입니다. 컴파일러팀에서 일하다보면 다양한 언어를 접하게 되는데 이녀석도 만만찮게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는 듯 합니다. 특히나 Smalltalk에서 가져온 복수의 파라메터를 가지는 메서드의 정의 및 호출 방식은 굉장히 독특하네요.


Objective-C를 공부하면서 본격적으로 Xcod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i 에디터 기능을 쓸 수 없다는 것을 빼고는 훌륭합니다! 화면에 노란 줄이 Warning 메세지 입니다. 소스코드에 바로 Error, Warning을 표시해 주네요. 블로그에 공부한 지식을 정리할 수 있는 수준히 되도록 틈틈히 부지런히 공부해야겠습니다.

눈먼 자들의 도시

눈먼 자들의 도시10점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해냄

“파리대왕”을 구입할때 흥미위주로 읽으려고 함께 구입한 책입니다. 그런데 의도와 다르게 작품성 있는 소설이더군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포르투칼 작가 주제 사라마구의 소설입니다. 얼마전에 영화로 개봉되기도 했죠. 흥행에는 그다지 성공한 것 같진 않지만… 영화관에서 예고편을 수도 없이 봤는데, 그때는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인지도 몰랐습니다. 이제 소설을 다 읽었으니 영화로 감상하면서 소설을 읽으면서 가졌던 생각과 느낌을 되새겨 보려 합니다. 대체로 영화는 소설보다 못하긴 하지만…

이 책을 처음 접했을때 독특한 문체가 생소하게 다가왔습니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적절한 문단 나누기나 대화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한 인용부호 등이 전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항상 긴장감을 가지고 읽어야 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구입한 “눈뜬자들의 도시” 역시 마찬가지더라구요.

이 소설은 원인을 알수없는, 눈이 머는 전염병에 의해 눈이 멀게된 사람들이 정신병원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에 격리수용되면서 시작됩니다. 초기에 사람이 적었을때는 나름의 규칙을 정하고 그 것을 지켜나가면서 인간다운 삶을 유지해보려는 노력이 어느정도 힘을 발휘하지만, 시간이 지나 전염병으로 정신병원에 들어오는 사람이 많아질 수록, 그래서 환경이 더 열악해지고 혼란이 가중될수록 인간의 정체성에 대하여 고민해볼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앞서 읽은 소설 ‘파리대왕’의 윌리엄 골딩과 ‘눈먼 자들의 도시’의 주제 사라마구가 각각의 소설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했던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고찰과 그 결과가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교롭게도 비슷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소설을 연달아 읽게 되었네요.

‘파리대왕’에서 인간다움을 상징한 인물이 랠프였다면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는 눈먼자들을 인도하는, 유일하게 눈이 멀지 않은 의사의 아내가 희망을 상징하는 존재로 등장합니다. 주제 사라마구 역시 윌리엄 골딩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회의를 가지면서도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치고 싶지 않았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박치

지금까지 스스로 박치라고 생각해 본적이 없었는데, 요즘 쿨라우 소나티네 Op. 55 No. 2 1악장을 배우면서 제가 박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그런 심한 박치는 아니구요, 들었던 기억을 가지고, 악보를 정확히 해석하지 않고 대강 연주하는게 버릇이 되어서 제 연주는 박자가 엉망입니다. 게다가 자신있는 부분은 빨라지고, 그렇지 못한 부분은 느려지기까지 합니다.

같은 곡을 2주째 엉터리 박자로 연주했더니 선생님께서 저의 연습을 돕기 위해 녹음을 해 주셨습니다. 오늘은 엘렉톤이라는 악기를 이용해 선생님이 녹음해 주신 연주를 틀어놓고 동시에 피아노를 치면서 연습을 했는데, 메트로놈 소리도 함께 들려 박자를 맞춰 연습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더라구요.

클래식을 목표로 하는 만큼 앞으로는 악보를 읽을때 음표, 쉼표 하나 하나 꼼꼼히 따져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