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좌표

생각의 좌표10점
홍세화 지음/한겨레출판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로 알려진 홍세화님은 저에게 사회 문제에 눈을 뜨게 해 주신 분입니다. ‘나는 빠리의 택시의 택시 운전사’ 이후로 그가 쓴 책은 거의 다 읽어보았습니다. 최근에 발간된 ‘생각의 좌표’도 예외는 아니였죠. 

한국 사회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들을 묶어 놓은 책입니다만… 생각의 좌표라는 제목으로 책을 엮어 내면서, 특히 우리의 생각이 어떻게 형성이 되었는지, 우리의 생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고, 그렇게 형성된 생각으로부터 생겨나는 사회적인 문제점은 무엇인지 고찰해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은 어떻게 형성이 될까요? 교육, 책, TV, 신문. 경험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책을 많이 읽던 예전에는 그래도 비교적 사색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기회가 많았습니다만,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로부터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요즘에는, 그렇게 흘러 들어오는 정보를 비판 없이 받아 들이기 쉬운 것 같습니다. 
그럼 생각을 형성하는 다른 요인으로서의 교육은 어떨까요? 흔히 우리나라의 교육을 주입식 교육이라고 합니다. 이를테면 학생들에게 사형제도에 대하여 사색하고 토론하고 글쓰기를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문제를 던져 줍니다. 다음 중 사형제도가 가장 먼저 실질적으로 폐지된 나라는? 1. 한국 2. 프랑스 3. 미국 … 
성급한 일반화가 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체로 사회 의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소소한 예를 하나 들자면, 길거리를 지나가다 보면 골목길에서 담배피는 사람들을 많이 봅니다.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 담배피는 사람도 물론 많습니다. 십중 팔구도 아니고 십중 구십은 담배 다 피우면 땅에 꽁초를 내던집니다. 더불어 사는 사회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면 할 수 없는 행동이겠지요. 
지배층은 그들이 원하는 의식을 우리에게 주입하고 있고, 우리는 그렇게 그들이 주입한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면서, 부자를 위한 정당에 투표를 하고, 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무상의료, 무상교육에는 삐딱한 시선을 보냅니다. 사람들마다 중요시 하는 가치가 다르겠지요. 하지만 그 가치라는 것을 스스로 형성한 것인지 누가 만들어 준 것은 아닌지 곰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2

컴퓨터 마련하면 가장 해보고 싶었던 게임 1순위… 콜오브듀티 모던웨페어2
드디어 오늘 처음 해봤습니다. 역시나 듣던대로 대단한 게임이더군요. 혼자보기 아까운 그래픽이라 카메라로 담아 봤습니다.
kozyML5N_IQ$ 
그래픽도 그래픽이지만 게임성이 훌륭한 것 같습니다. 아주 오랜만에 게임의 엔딩이라는 것을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여유가 없어서 아마도 오래 걸리겠지만…

컴퓨터 조립

아주 오랜만에 새 컴퓨터를 조립했습니다. 지금까지 조립한 컴퓨터는 대체로 가성비 위주의 저렴한 구성이었죠. 듀론, 애슬론XP 1800+ CPU를 사용했습니다. 인텔 제품을 사용하여 조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

AMD 애슬론II-X4 620 프로부스에서부터 고민을 시작해서 결국은 Intel Core i5 750 린필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기왕이면 좋은거로’ 병이 도져, 메인보드도 파워도 그럭저럭 괜찮은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직접 조립할까 말까 고민했었는데, 손수 정성스럽게 조립한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잘 돌아가니 보람이 느껴집니다. 1년 넘게 이어온 노트북 생활을 청산하고 빵빵한 사양의 데스크탑에 23인치 Full HD 모니터를 사용하니 가슴이 뻥 트이는 느낌이네요. 
회사에서 안드로이드폰 개발 일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지식도 쌓게 되었습니다. 노트북에서는 에뮬레이터 한번 띄우는게 일이었는데, 이제 쾌적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해볼 수 있겠네요!

LG Twins vs 넥센 히어로즈

지난 일요일에는 대학원 동기들과 함께 정말 오랜만에 LG Twins의 경기를 보러 갔습니다. 새로운 감독체제에서 바뀌었을 LG의 새모습을 기대하며… 

KFC의 만원팩(햄버거x2, 치킨x2, 음료수x2)과 맥주와 오징어와 문어를 사들고 1루 바깥쪽 옐로우석에 자리 잡았습니다. 역시 야구장은 올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TV로 보는 것보다 아담하다는… 
WBC의 영웅 봉중근이 선발투수더군요. 넥센의 선발투수는 듣보잡 용병이였습니다. 그러나 결과를 까보니, 봉중근은 난조끝에 3이닝 3실점으로 물러나고, 듣보잡 용병은 거의 무안타로 이닝을 소화해 나가더군요. 
응원봉에 적힌 문구처럼 근성의 LG, 팀웍의 LG를 바랬는데, 너무 타자들이 초반에 승부하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듣보잡 투수일수록 끈기 있게 공을 기다리면서 공략했으면 좋았을텐데… (슬러거 좀 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워낙 안타가 안나와서 안타, 볼넷 하나에도 들고 일어나 열열히 응원했지만… 결과는 3안타 영봉패… 한마디로 정말 재미없는 경기였습니다. 같이 경기를 관람한 동기들과 헤어지는 순간이 어찌나 먹먹하던지… 
성적이 나빠도 좋으니 근성있는 팀으로 거듭나길 기대합니다. 다음에 또 응원하러 갈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