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다시 시작!

오늘부로 달리기를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동기를 만들어준 사람은 다름아닌 바로 여자친구입니다. 지난 토요일 아침 직장동료들과 10km 코스에 도전하였습니다. 연습을 충분히 못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1시간 1분이라는 훌륭한 기록으로 완주했다고 합니다. 여자 20등이라고 하네요. 

자랑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한동안 게으름 피웠던 자신이 부끄럽기도 해서 좋은 모습 보여주고 싶어서 올해 하프마라톤을 완주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대학원시절 서른살까지 풀코스를 완주하자고 다짐했었는데, 이제 1년 밖에 시간이 없네요. 올해는 그 전초전으로 반드시 하프를 뛰어야 합니다.
다시 마음속에 독을 품을 시간이 왔습니다. 운동만큼 정직한 것은 없다는 것을 잘 알기에 독한 마음을 가져봅니다. 올해도 못 해내면 평생 그저 그런 인생을 살게 될꺼라는 생각까지 해봅니다.
우선 83kg에 육박하는 체중을 75kg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8월까지!~ 팻다운 한병 들이키고 긴팔에 바람막이까지 걸치고 30분을 달렸습니다. 오랜 공백에 비하면 의외로 상쾌하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탄천까지 걸어서 오가는 시간을 합하면 총 1시간을 운동에 투자했네요. 평일에는 매일 30분 시간주를 하고 주말에는 시간을 늘려나가는 식으로 훈련을 하고자 합니다. 
샤워하고 난 지금은 얼마나 개운한지 모릅니다. 오늘은 잠도 푹 잘 수 있을 것 같네요. 하프마라톤에 도전할 시점에 아마도 회사일은 절정으로 치달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밤을 새고 뛰러 가는 한이 있어도 올해는 반드시 하프마라톤을 완주하겠습니다!~ 

6.2 지방선거

6.2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선거 홍보자료를 찬찬히 읽어 보고 있습니다.

먼저 커밍아웃을 하자면 저는 노빠이며, 유빠입니다. 유시민 경기 도지사 후보의 홍보 자료 첫페이지를 보니 파스텔 톤으로 그려진 유시민 후보의 모습이 묘한 감상에 빠져들게 합니다. 유빠라서 그런거겠죠? 
선거 운동 기간 동안 접할 수 있었던 것은, 유니폼 맞춰 입고 손흔드는 아줌마들 뿐… 물론 저의 무관심이 근본적인 문제겠지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도 별반 다르지 않았을 것 같네요. 
성남시 분당구는 부자들이 많이 사는 동네입니다. 역시나 한나라당 도의회 의원 후보의 선거 운동 구호는 “일등 도시, 일등 시민” 입니다. 원칙과 철학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정몽준 후보 뒤에서 걷고 있는 사진을 자랑스럽게 홍보 책자에 실어 놓았더군요. 
대부분의 공약은 우리 지역에 무언가를 해주겠다는 식입니다. 이러한 공약이 난무하는 가운데 유시민 후보가 또 한번 신선함을 안겨준 까닭은, 경기도를 위한 도지사가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한 도지사가 되겠다는 그의 신념을 겁없이 천명했기 때문입니다. 또 한명의 바보가 여기 있네요.
나에게 손해가 되는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운 후보라도 지역 사회에, 국가에 이익이 된다면 지지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시민은 우리나라에 존재할까요? 공익의 개념이 실종된 나라에서, 시민의 의식이 아직 깨어 있지 않은 나라에서 그런 경우를 찾는 것은 역시 무리인 것 같습니다. 
더욱 답답한 것은 공익의 개념을 버리고 사익을 추구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정당과 후보를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여유가 없어서 내 아들, 딸의 교육비가 걱정되고, 부모님의 병원비가 걱정되고, 노후가 걱정된다면 무상교육, 무상의료를 정책으로 내세우는 정당,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 바른 선택 아닐까요?
서민들이 힘의 논리, 경쟁의 가치를 중시하는 정당을 절대 지지하는, 진보와 보수가 기울어진 경기장에서 겨루는 정치 지형이 하루 빨리 해소되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깨어있는 20대 유권자들의 투표가 절실합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도, 6월 2일 반드시 소중한 한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폰을 가지고 싶지만…

안드로이드폰이 우후죽순 쏟아지기 시작하는 요즘입니다. 가지고 싶은 마음이 들때가 많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모든 물건이 다 비슷한 것 같습니다. 필요할 때 사는게 정답이라고 하죠. 시간이 지나면 더 좋은 제품이 나오고, 가격도 저렴해 지니까요. 
그러나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측면도 있고, 안드로이드의 버전업 속도가 워낙 빨라서 지금 시점에서 안드로이드폰을 구매하는 것은 역시 망설여집니다. 하드웨어 성능을 100% 끌어내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게다가 안드로이드폰을 선택하기 위한 저만의 여러가지 제약사항을 고려하다보면 선택의 폭은 더욱 좁아집니다. 
– LG전자
– LGT
– 쿼티 
현재로서는 이를 만족시키는 단 하나의 제품이 존재합니다. “옵티머스Q” 
그러나 안드로이드 버전이 1.6이라는… 안습이죠… 2.2로 업그레이드 되어 출시된다면 아마도 구입을 고려해 보겠지만 2.1에 그칠 것 같습니다. 오늘 회사에서 옵티머스Q 개발자를 만나서 만져볼 수 있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반응속도가 빠르더군요. 
일단은 기다려보렵니다. 최소 프로요 이상, 가급적 생강빵을 탑재한 안드로이드폰을 기다려봅니다.

안드로이드폰 개발하기

안드로이드폰 개발 프로젝트에서 일하기 시작한지 어느덧 3달이 다 되어갑니다. 순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다 스마트폰개발 분야에 뛰어드니 처음에는 어리둥절하고 용어도 익숙치 않았습니다. 대기업의 프로세스도 적응이 잘 되지 않았구요. 

지금은 어느정도 적응이 되어서 조금씩 성과도 내면서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직접 개발하면서 점점 좋아지는 제품의 상태를 보면, 안드로이드폰을 구매해서 사용해 보고 싶은 욕구가 발동합니다. 새로운 소스코드를 저장소에서 내려받아 다운로드를 하고 부팅해서 확인하는 순간은 늘 설레입니다. 어떤 부분이 더 좋아졌을까 하면서…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크게 3파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커널(디바이스 드라이버)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저는 플랫폼 파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언어(C, C++, Java)로 구성되어 있어 다소 복잡하긴 하지만,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Java로 구성된 영역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하는 API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도 익힐 수 있습니다. 
고생스럽더라도 프로젝트가 꼭 성공해서 양산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주말 나들이

지난 토요일에는 아주 오랜만에 교외로 여자친구와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헤이리를 갈까 하다가, 엄청나게 복잡하다는 이야기에 겁을 먹고 아침고요수목원으로 목표 변경! 
수원 ~ 서울용인고속도로 ~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 춘천고속도로까지는 아주 좋았습니다. 경쾌하게 달려 주었죠. 그러나 46번 국도로 접어들면서 고생길이 열렸습니다. 37번 국도로 들어서면 괜찮을꺼라 굳게 믿었으나, 37번 국도도 꽉 막혀있더군요. 
일단은 아침고요수목원을 보류한체 대안으로 자라섬에 가보기로 하였습니다. 37번 합류지점을 지나자 46번 국도도 뻥 뚤리더군요. 금방 자라섬에 도착! 오토캠핑장, 캐러반, 모빌홈, 아이리스 세트장을 둘러 보았습니다. 작년에 잠시 불타올랐던 오토캠핑에 대한 열정이 되살아 나더군요. 
자연 속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고기를 구워 먹으며 담소를 나누는 어른들… 여유있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다음을 기약하며 자라섬을 떠나 아침고요수목원 재도전!
다시 37번 국도로 접어 들었으나 여전히 막혔습니다. 아침고요수목원 입구로 들아가는 길까지 약 6km만 참아 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주차장 입구까지 꽉 막혀있더군요. 중간에 공터에 차를 주차하고 2km는 걸어 들어갔습니다. 
고생끝에 도착한 아침고요수목원! 사람 정말 많더군요! 그리고 명성에 걸맞게 볼 것도 많았습니다. 오래 머물면서 야경까지 보고 오려 했으나, 비가 오기 시작하여 철수! 돌아가는 길도 쉽지 않았습니다. 주차장 입구부터 46번 국도 합류지점까지 꽉 막혔더군요. 
아침고요수목원은 정말 아침 일찍가야할 것 같습니다. 주말 오후에 가실 분들은 뜯어 말리고 싶습니다. 교통지옥수목원이랄까요… 
고생을 많이 하긴 했으나, 그래도 오랜만에 바깥 바람을 쐬고 와서 좋았습니다. 다음에 또 기회가 된다면, 충분히 준비하고 일찍 출발해서 좀 더 즐거운 여행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