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전자회사 적응기

대학원 졸업 후, 3년 동안 순수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에서 일을 하다, 전자회사로 옮겨 지낸지 벌써 4달이 다 되어 갑니다. 새로운 회사에서 스스로의 몫을 찾기 위해 정신없이 달려온 것 같네요. 

벤처기업과 대기업의 문화적 차이 만큼이나, 순수 소프트웨어 개발과 전자제품 개발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전 회사에서 하던 일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내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것은 컴퓨터 안에서 이루어졌죠.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하는 일의 유형은 대부분 다음과 같은 일련의 절차를 밟습니다. 
1. 포팅 또는 마이그레이션
2. 디버깅
3. 직접 해결 또는 타부서/외주업체에 해결 요청
S/W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이 훨씬 재밌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지금 하는일에도 여전히 만족하며 즐겁게 회사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재미 없어 보이는 과정 속에서 재미를 찾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전부다 다시 짜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가져와 시스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는 일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리펙토링 혹은 부분적인 재구현을 통해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일도 S/W 엔지니어로서 보람을 느끼게 하구요.
디버깅은 순수 소프트웨어 개발 보다, 지루하고 인내를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거대한 안드로이드 코드를 빌드하고 폰에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이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도 나름의 묘미가 있습니다.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상황에 필요한 일을 판단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일을 풀어나가는 과정도 큰 보람을 느끼게 합니다. 
그 밖에도 100명이 넘는 사람들과 같이 일하는 것도 저에게는 소중한 경험인 것 같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관리 능력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네요.  
현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프로젝트에서 비교적 하드웨어와 연관이 적은 일을 하고 있지만,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하드웨어와 관련된 경험을 쌓기 위해 사내 교육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분명한 것은, 순수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쌓았던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이 저에게 큰 힘이 되고있습니다.

여름철 차량관리

어느날 갑자기 차에서 쾌쾌한 냄세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래저래 알아본 결과 원인는 이렇습니다. 

1. 출근 길에 에어콘 가동
2. 회사 지하 3층 주차장에 주차 
3. 에어콘 정지
에어컨을 사용하면 내부에 습기가 차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지요. 때문에 에어컨을 사용했다면 정차하기 전에 3분 정도는 에어컨을 끄고 풍량을 강하게하여 통풍(외기모드)을 시켜줌으로써 습기를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미 오염된 에어컨을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1. 에바 클리너를 구입해 직접 청소 (http://bit.ly/bFKrHT)
2. 업체에 의뢰 (http://bit.ly/cKKznt)
1번의 경우에는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리 만만한 작업같아 보이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청소가 되겠지만 완벽한 솔루션은 아닌 것 같구요. 2번의 경우 비용이 제법 들지만(6만원), 직접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확실한 방법인 것 같아서, 다음주에 업체에 맡겨볼 생각입니다. 
이번에는 에어컨 청소를 하고, 장마가 끝나면 새차만들기(실내크리닝 + 광택)를 해볼 생각입니다. VJ 특공대에 나왔던 하이크리닝(http://www.hicleaning.co.kr/)이 평가가 좋더군요. 요즘에는 거의 매일 차를 가지고 출퇴근을 하다보니 차량의 쾌적한 실내 환경에 관심이 많이 가네요.

CGV에서 즐기는 월드컵

축구에 별로 관심 없는 여친을 배려하기 위해, 조금 더 편안한 환경에서 월드컵을 관람하고자 한국 vs 그리스전을 동수원 CGV에서 관람하였습니다. 비용이 조금 들긴 하지만, 옷이나 응원도구를 사지 않아도 되니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하면서…

오징어 다리와 비어콤보를 사들고 극장에 들어섰을 때, 사뭇다른 극장 분위기에 놀랐습니다. 길거리 응원과 별 다를바 없는 사람들의 옷차림, 응원도구, 열기가 우리를 쭈뼛하게 만들었습니다. 
경기 시작하자마자 이정수 선수의 골이 터져 극장안은 열광의 도가니였습니다. 누군가의 “대한민국” 선창에 모두들 응답하면서 우리만의 응원 분위기를 만들어갔습니다. 극장에서 소리치고 환호할 수 있다는 것이 나름 신선하더군요. 
나름 쾌적한 환경에서 즐겁게 월드컵을 관람했기에 이번주 목요일 아르헨티나전 역시 예매를 해 두었습니다. 문제는 무사퇴근!?

묘비를 새기다!

Android의 debuggerd의 코드를 읽던 중 재밌는 이름의 함수를 발견했습니다!

Android에서 동작하고 있는 application이 특정 시그널을 발생시키며 죽게 되면, debuggerd가 이를 받아서 처리하게 됩니다. 
여기서 각종 디버깅용 정보를 남기기 위해 호출하는 함수의 이름은 바로 
engrave_tombstone() 
입니다. 개발자의 재치가 느껴지네요.

운명이다

운명이다 (반양장본)10점
노무현 지음, 유시민 정리,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엮음/돌베개

노무현 대통령의 자서전입니다. 언젠가 그가 직접 쓴 진짜 자서전을 꼭 읽어보고 싶었지만, 안타깝게도 이 자서전은 고인이 남긴 다양한 자료를 근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책의 전반부는 노무현 대통령의 어린시절부터 변호사가 되기까지, 사회문제에 눈을 뜨고 정치인이 되기까지, 그리고 대통령이 되기까지의 파란만장한 인생역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는 일신의 영달을 위하여 변호사가 되었지만, 부림사건을 기점으로 사회문제에 눈을 뜨고 사회 정의 실현을 위해 정치인의 길을 걷게 됩니다. 
책의 후반부는 대통령 재임 당시 많은 논란이 있었던 여러가지 사건(이라크 파병, 대연정 제안, 탄핵 등)에 대한 개인적인 소회를 이야기합니다. 그 당시 내린 선택에 후회하기도 하고, 그 선택에 의해 피해를 본 사람들에 대한 미안함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어떤 선택에 대해서는 긍지를 내비치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소망이 있다면, 그를 미워했던 사람들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주었으면 합니다. 잘못된 정책에 대한 정당한 비판은 노무현 대통령도 기꺼이 받아 들이겠지만, 언론에 의해 굳게 쌓아올려진 미움과 오해의 벽은 허물어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