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여행기 #1 로마 입성

한국 시간으로 9월 19일 낮 12시 50분 러시아 항공 SU251편을 타고 인천(ICN) 공항에서 출발하여, 로마 시간으로 9월 20일 밤 8시 50분 로마(FCO)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늦은 시간에 숙소까지 이동해야해서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습니다. 숙소는 떼르미니역 근처의 “Moshi Moshi B&B”였는데, 늦은 밤 떼르미니역의 치안상태가 그리 훌륭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레오나르도 익스프레스(기차)를 타면 빠르고 편리하지만 티켓값이 14유로로 비싸서 일단 버스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공항을 나와 우측으로 끝까지 이동하니 버스 정류장이 보였습니다. 버스시간이 적혀 있는 전광판이 하나 있었는데 미리 알아보고 간 Terravision 버스(4유로)는 30분 이상 기다려야 했습니다.

곧 출발할 TAM 버스가 보이길래 5유로를 주고 탑승하였습니다. 버스 앞에서 직원에게 현금을 주고 티켓을 구입할 수 있으니 곧 출발할 버스를 골라서 타면 될 것 같습니다. 요금은 4~5유로로 비슷할 것 같네요.

처음에는 승객이 많지 않았는데 출발할때는 빈자리를 찾기 힘들정도가 되었습니다.

버스를 타니 로마 시내를 구경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늦은 밤이라 그런지 막힘없이 달려 40여분만에 떼르미니역에 도착했습니다.

떼르미니역에 내려보니 크게 위험해 보이진 않았습니다. 우선 근처 마켓에 들러 물을 사기로 했습니다.

채도가 높아 보이는 과일들이 먼저 눈에 띄더군요.

물을 사서 드디어 Moshi Moshi B&B에 도착! 일본인 마키씨가 영어로 친절하게 로마 지도를 펼쳐놓고 버스, 지하철, 여행지 등을 안내해주었습니다. 3박 숙박비 305유로를 카드로, 도시세 12유로(2유로 * 2명 * 3박)를 현금으로 결제하였습니다.

호텔이 아닌 B&B라서 고급스럽진 않았지만 깔끔했고, 무엇보다 떼르미니역 바로 앞에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아침식사는 공동 주방에 마련된 커피 머신, 토스트기, 전기밥솥, 전자렌지 등의 조리도구와

준비된 음식들(빵, 잼, 버터, 시리얼, 우유, 음료수, 요거트, …)을 활용해서

이렇게 차려 먹었습니다. 공동 주방에선 일본인, 서양인을 만나 가벼운 아침인사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본격적인 로마 여행기는 2편에서 이어집니다.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

여행은 아는만큼 보이는 것 같습니다. 2004년 겨울 친구와 둘이서 유럽여행을 떠났을때도 로마를 찾아 콜로세움, 팔라티노 언덕, 스페인 광장 등을 찾았지만 그저 멋지다는 생각밖에 없었고 사진 찍느라 바빴는데,

이번 여행에서는 로마로 향하는 비행기에서나마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이라는 책을 다 읽은 덕분에 조금 더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로마의 유적지에 얽힌 역사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같은 곳을 찾아가도 느끼는 바가 확연히 다름을 이번 여행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책이 지루하지 않고 재밌습니다. 로마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를!

러시아 항공 이용후기 (인천-모스크바-로마, 밀라노-모스크바-인천)

9월 19일부터 27일까지의 일정으로 이탈리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추석연휴 항공권을 조금 늦게 구하면서 가격대까지 고려하다보니 인터넷에서 말 많은 러시아 항공을 선택할 수 밖에 없더군요. 불안했지만 실제로 이용해본 결과 아무런 문제도 불만도 없이 잘 다녀왔습니다.

12시 50분에 출발하는 SU251편을 타고 출발! 기종은 Airbus 330 입니다. 좌석 배치는 AC DEFG HK. 저희는 24시간 전부터 가능한 웹체크인을 통해 좌석을 미리 지정하고 공항을 찾았습니다. 항공권 예약등급에 따라서 전화로 좌석지정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좌석도 보시다시피 무난합니다.

비행기 뜨고 얼마 후에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재부팅 하는 모습을 보니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진에는 안나왔지만 스크린 우측 하단에 USB 단자가 있어서 아이폰을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전류가 부족한지 아이패드는 충전이 되지 않더군요.

스크린을 통해 비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영화도 볼 수 있는데 화질이 괜찮았습니다. 볼 수 있는 영화도 제법 많았구요.

인천-모스크바 비행기에서 처음 제공된 기내식입니다. 매끼마다 Chicken, Beef, Fish 중 2가지 메뉴가 제시되고 하나를 선택하여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 제공된 기내식입니다. 저는 다 맛있게 먹었습니다. 배부를 정도로 양도 많았구요.

음료로 맥주가 제공되지 않는 점이 가장 아쉽다고 할 수 있겠네요. 물, 와인, 탄산음료(콜라, 라이트 콜라, 스프라이트), 과일 주스 등이 제공됩니다. 물론 식사 후에는 커피 또는 차가 제공됩니다.

모스크바 공항의 모습입니다. 러시아라는 나라에 대한 편견이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왠지 낯설고 차가운 느낌입니다.

환승시간이 1시간 40분으로 짧았지만 로마행 비행기도 같은 터미널에서 탈 수 있었고 비행기도 제시간에 출발, 도착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촉박하지 않았습니다. 여권검사, 간단한 소지품 검사만 통과하면 됩니다.

로마행 비행기를 무사히 타고 나니 마음이 놓여서 이것저것 살펴 보았습니다.

공포영화에서 본 듯한 인상?!

모스크바-로마 비행기에서도 한번의 식사가 제공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출발한 비행기의 기내식에 비해서 맛은 좀 덜하더군요. 빵도 딱딱하고.

즐거운 이탈리아 여행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오기 위해 밀라노 말펜사 공항에서 체크인 하는데 창구가 둘 밖에 없어서 일찍 갔는데도 한참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덕분에 면세점에서 쇼핑할 시간이 거의 없었습니다.

밀라노-모스크바 비행기에서도 1번의 식사가 제공되었습니다.

비행기가 모스크바 항공에 착률할때 사람들이 기쁨의(?) 박수를 치더군요. 덩달아 같이 쳤습니다.

이번에는 환승에 4시간의 여유가 있었는데 소지품 검사할 때 사람이 많아서 시간을 많이 허비해야 했습니다. 한국인 단체관광객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밀라노 말펜사 공항에서 면세점 쇼핑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모스크바 공항 면세점을 둘러 보았는데 물건이 많지도 않고, 친절하지도 않고, 심지어 영어를 못하는 직원도 있으니 쇼핑은 가급적 다른나라의 면세점을 이용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스크바 공항 터미널에는 식사를 할 수 있는 TGI Friday도 있고 맥주 한잔, 커피 한잔할 수 있는 카페도 많이 있습니다. 계산대 근처에 유로를 받는지 안받는지 표시가 있으니 미리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스크바-인천 비행기에서는 메뉴판을 제공해 주어서 메뉴를 고르기가 편했습니다.

저녁식사와 아침식사를 마친 후 인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승무원에 대한 이야기가 빠진 것 같은데 승무원들도 대체로 친절합니다.

가격대비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다음에도 가격만 괜찮다면 믿고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탄 빨간머리앤

2013-09-08 15.06.07

동탄에 밥먹으러 갔다가 우연히 찾아가게 된 카페 “빨간머리앤”.

2013-09-08 15.06.16

인테리어가 참 예쁩니다. 아기자기한 다락방도 있고 단체 손님을 위한 방도 있습니다.

2013-09-08 15.14.54

무엇보다 이 카페의 아메리카노는 크레마가 풍부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깊은 맛이 일품입니다.

근처에 예쁜 카페들이 많이 있지만 동탄에 가면 이 카페만 찾게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