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c84a0765a99338e2c7f322888a58f898

경제 및 시사에 관심을 가지려고 한경비지니스를 구독해서 읽고 있습니다. 어느날 걸려온 설문조사 전화에 무심히 응답한 덕분에 이 책을 선물 받았는데, 가볍게 읽히면서도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참 운이 좋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삶의 지혜들을 주로 다루고 있지만, 투자에 이제 막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초보 투자자의 입장에서 너무나 소중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저자 짐 로저스는 전설적인 월가의 투자자입니다. 투자자로 성공하여 충분한 재산을 일군 그는 37세에 은퇴를 하고 두 번이나 세계일주를 떠나고 전세계를 누비며 강연 활동을 하는 등 자유로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는 늦은 나이에 얻은 두 딸에게 전하고 싶은 교훈들을 정리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는데, 읽으면서 딸들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꼼꼼히 기록하고 정리했을 그의 모습이 눈에 그려질 정도였습니다.

제가 기억하고 싶은 교훈들을 다음과 같이 추려 보았습니다.

아끼고 저축해라. 너희가 하고자 하거나 사고자 하는 게 정말로 그만한 값어치가 있는지 또는 그것으로부터 얻는 만족이나 기쁨이 기껏 순간에 끝나고 마는 것은 아닌지 현명하게 생각해 보라는 거야. 현명하게 저축하고 투자하는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돈 때문에 걱정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단다. 할 수 있는 대로 많은 것들을 시도해라. 그러다가 가장 열정을 느끼는 하나나 둘, 또는 셋을 밀고 나가거라. 성공의 지름길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그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가장 행복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직장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란다. 많은 사람들이 매달 받는 월급을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

“네가 할 수 있는 일은 얼마든지 있단다. 정말 할 일이 없으면 판매대의 먼지라도 닦아야 해.” 좋은 태도와 제대로 된 사고방식은 기회를 만들어 준다.

디테일이 성공과 실패를 가름한단다. 아빠의 장점은 그들보다 훨씬 더 공부하고 노력했다는 점이었지. 그 시절 아빠의 사전에는 그만하면 충분하다라는 단어가 없었단다. 네가 만약 투자에 나서거나 다른 좋아하는 일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절대로 그에 상응하는 노력과 관심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믿고 아무리 강하게 그걸 옹호해도 네가 듣거나 읽은 것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언제나 다른 대안 또는 다른 해석을 고려해야 한다.

역사를 매우 주의 깊게 공부하기를 다시 한 번 권한다. 어떤 일이 일어났고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았는지를 정확하게 배워라. 더욱이 역사 공부는 앞으로 세계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누구를 만나도 자신있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은 자식과 손자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라는 것

시장의 등락에 당황해 자신의 투자 관점을 잃게 되면 시장에서 곧 돈을 잃게 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해라.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부터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사회적 시류를 거부하는 것은 마치 큰 강을 거슬러 헤엄쳐 오르는 것과 같다. 시류의 힘에 저항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하는 법이란다.

역사적으로 어떤 정부나 제도도 이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부정할 수는 없었다.

아빠는 투자 관련 자문을 할 때면 항상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고 조언한단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변화에 매우 예민하단다. 투자자 관점에서 아빠는 값싼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려면 일종의 촉매제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 촉매제는 바로 변화란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잘 관찰하는 사람은 확실히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이다.

앞으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들에 매달리지 마라.

열심히 공부해라. 더 많이 배울수록 너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어디에 있든 누구를 만나든 훌륭한 매너를 가져라. 훌륭한 매너는 너희들을 돋보이게 하는 영원한 진리다.

궁금한 게 있으면 묻고 질문하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모르는게 바보가 아니라 모르면서도 묻지 않는게 진짜 바보란다.

책에 담겨 있는 교훈을 잘 정리해 놓은 블로그가 있어서 아래 공유합니다.

인연과보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904화 “깨달음이란 무엇인가?”를 듣고 작성한 글입니다.

불교에 인연과보라는 말이 있는데,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다는 뜻입니다. 짧게 줄여서 인과라고 합니다. 뒤집어 생각해보면 원인 없는 결과는 없다는 것이죠.

그런데 사람들이 이를 제대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이유는 원인과 결과 사이에 시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1년 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긴 시기는 6월 말이지만, 가장 더운 시기는 7월말에서 8월초라고 합니다. 원인이 결과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는 것이죠.

짧게 관찰하면 원인이 있지만 결과가 없다고 느낄 수도 있고, 원인 없이 우연한 결과가 있는 것처럼 착각하기 쉽습니다. 인연과보를 제대로 보려면 길게 보아야 합니다.

작은 노력으로 큰 결과를 바라는 욕심이 스스로를 망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연과보의 공평한 원리를 다시 깨달아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꾸준히 공부하고 공덕을 쌓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