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독서목록

리디북스 페이퍼를 구입하면서 50권 독서를 목표로 했지만, 29권 밖에 읽지 못했다.

  1. 선대인의 빅픽처
  2. 사피엔스
  3. 마크툽
  4. 리딩
  5. 리틀 브라더
  6. 심플을 생각한다
  7. 미움 받을 용기
  8. 채식주의자
  9.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10.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11. 만화 김대중 (5권)
  12. 새벽의 나나
  13.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4. 풀꽃도 꽃이다 (2권)
  15. 이나모리 가즈오 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
  16. 정혜신의 사람공부
  17. 김영란의 책 읽기의 쓸모
  18.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19. 유시민의 공감필법
  20. 실리콘밸리 견문록
  21. 대통령의 글쓰기
  22. 자존감 수업
  23. 진중권의 테크노 인문학의 구상
  24. 굿보스 배드보스

독서량은 적었지만 독서를 통해 얻은 것은 많았다고 생각한다.

굿보스 배드보스, 리딩, 이나모리 가즈오 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 심플을 생각한다를 통해 이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미움 받을 용기, 자존감 수업을 통해 어떤 마음 가짐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올해 읽은 몇 안 되는 소설 중 새벽의 나나는 기억에 많이 남는다. 다른 사람을 온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누구나 나름의 사정이 있고 그래서 그들이 스스로 선택한 삶은 존중받아 마땅하다.

올해는 야근, 특근이 많았고, 두 달동안 합숙교육이 있어서 독서흐름이 자주 끊겼다. 내년에는 평범한 일상 속에 차분히 많은 책을 읽을 수 있기를 바란다.

CMU Architecture Program

2016년 5월 23일 ~ 6월 24일 일정으로 CMU에서 아키텍처 교육을 받았다. 복귀 후 바빴다는 핑계로 2016년의 마지막 날 기억을 더듬어 후기를 남긴다.

참고로 LG전자에서는 매년 30명 정도의 아키텍트 후보를 선발해, 그 해 여름 CMU에서 아키텍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피츠버그로

교재 2권의 내용을 다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수업이 진행된다고 들었으나, 바쁜 업무를 핑계로 거의 읽지 못해 비행기에서 열심히 읽었다. 결론적으로는 큰 도움이 되었다. 강의가 시작된 순간부터 항상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시카고 공항에서 환승했는데, 시카고에서 피츠버그로 가는 비행기에서 옆자리 아저씨와 짧은 대화를 나누었는데 놀랍게도 CMU 교수님이었다. CS 쪽은 아니었지만.

공항 버스를 타고 숙소로 오는 길 피츠버그의 첫 인상은 유럽의 소도시 같았다. 미국 동부는 처음이었는데 확실히 서부와 느낌이 달랐다.

긴 여정 끝에 숙소에 도착했다. 숙소는 기대 이상으로 넓고 깨끗했다.

짐을 풀고 같은 팀 멤버들과 마트에 다녀왔다. 피츠버그에 있는 동안 다이어트를 하려고 샐러드를 구입했는데, 먹을 기회가 별로 없어 대부분 버렸다.

시차 적응을 위해 현지 시간으로 아침 일찍 일어나 학교도 둘러볼겸 조깅을 했다. 사진으로만 보던 CMU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만날 수 있었다.

미식 축구장은 실제로 처음 봤는데 탁 트인 느낌이 좋았다. 트랙을 2바퀴 뛰어 보았다.

CS 학과에서 사용하는 Gates Hillman Centers도 볼 수 있었다. 이 날은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순 없었지만, 나중에는 팀 모임을 갖거나 혼자 공부할 때 자주 이용했다. 내부 구조가 미로 같아서 익숙해 지는데 시간이 필요했지만, 개인적으로 이 건물이 가장 좋았다.

오후에는 다 같이 버스를 타고 이동해 Duquesne Incline을 방문했다. 언덕 위에서는 피츠버그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었다. 우리는 언덕 위에서 아래로 내려갔다.

저녁 식사 자리에서 팀 별로 멘토를 만날 수 있었다. 우리팀 멘토는 Daniel Plakosh로 웃음 소리가 유쾌한 분이었는데, 피츠버그 외곽에 살면서 몇 대의 클래식 자동차를 가지고 있고 직접 정비도 하신다고 했다. 어색한 대화의 끝은 항상 먹는 이야기로 마무리 되었다.

이렇게 피츠버그의 첫 번째 주말을 보내고, 강의는 다음 날부터 시작되었다.

강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시 30분부터 90분짜리 강의를 2개씩 들었다. 전체 강의의 60% 이상은 아키텍처 관련 내용이었는데 Anthony Lattanze 교수님이 맡아 주셨다. 항상 유머와 에너지가 넘치는 모습을 보여 주셔서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강의도 많이 해보셔서 그런지 영어도 듣기 편했다.

Project Management, Software Testing 관련 강의는 다른 교수님에 의해 진행되었는데, 도요타 급발진 사건에 참여했던 Philip Koopman 교수님의 강의가 기억에 남는다.

과정의 막바지에 다다를수록 프로젝트에 올인하면서 강의에 집중하기 어려웠다. 피로도 많이 쌓여서 점점 더 자주 커피에 의존해야 했다.

시험

매주 금요일 오후에 서술식 시험을 보았다. 시험 범위는 한 주 전에 공지 되었는데, 그 주에 배울 내용과 관계된 paper, article이 제시되었다.

강의가 끝나면 오후에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저녁식사 후 숙소로 돌아온 다음에야 비로소 시험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다. 영어 읽기가 느리고 요령 없이 공부하는 편이어서, 주말에 다음 주 시험범위를 미리 공부하기 시작해도, 평일에 매일 자정 가까이 공부를 해야했다.

프로젝트

“Learning by Doing”을 강조하는 CMU에서 프로젝트는 강의보다 중요하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교재, 강의, 시험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볼 수 있었다. 멘토의 조언도 도움이 되었다.

사진에 보이는 하드웨어와 informal 요구사항이 적힌 문서를 가지고, 5주 안에 stakeholder(Anthony Lattanze)가 만족할 수 있는 주차장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5~6명 단위의 팀별로 주어진 프로젝트였다.

정확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stakeholder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project management, design, implementation, documentation, presentation까지 평가에 포함되었다.

5개의 팀 중 우리팀에만 인도에서 온 친구가 있어, 의사소통 문제로 프로젝트 진행이 쉽지 않았다. 그래도 영어로 이야기해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발표를 맡아 주었고, 코딩도 잘 해서 팀에 큰 도움이 되었다.

아쉬움이 없을 순 없겠지만 우리 팀의 프로젝트 결과물은 그럭저럭 잘 되었다고 생각했다. 한국에 돌아와서 받은 피드백도 나쁘지 않았다.

음식

평일 아침은 숙소에서 준비해 준 음식으로 강의장에서 먹었다. 그냥저냥 먹을만한 수준이었고 종류는 매일 바뀌었지만 1~2주 간격으로 같은 음식이 반복되었다.

늘 시간에 쫒겨서 점심은 주로 교내 식당에서 해결했다. 인도 음식이 입맛에 잘 맞아서 자주 먹었다.

5주 동안 지내다보니 학교와 숙소가 있는 Shadyside 지역의 웬만한 식당은 다 가본 것 같다. 초기에는 저녁에 Stack’d에서 햄버거와 생맥주를 자주 먹었다.

후기에는 대부분 Korea Garden에서 저녁을 먹었다. 픽업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한국의 웬만한 식당보다 음식이 맛있어서 지금도 가끔 생각이 날 정도다.

주말에는 숙소에서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했다. 각자 방에서 요리한 음식을 가져와 모여서 먹는 식이었다. 사진에 보이는 소세지 토마토 파스타는 내가 만들었는데 실패하기 어려운 음식이라 모두의 평가가 나쁘지 않았다.

여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3개의 event를 준비해 주었다.

  1. 나이아가라 폭포 관람
  2. MLB 경기 관람
  3. 아울렛 쇼핑

참가 여부는 자유여서 아울렛 쇼핑에는 참가하지 않고 홀로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냈다. 도서관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고 싶었는데 팀 단체 활동이 많아 그러지 못한 것이 지금도 아쉽게 느껴진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기대 이상이었다. 배를 타고 폭포 근처에 갔을 때 그 흥분과 환희를 잊을 수 없다. 아내에게도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언젠가 기회가 있겠지…

MLB 경기를 보는 것이 버킷리스트 중 하나여서, 피츠버그 오기 전부터 기대가 컸다. 피츠버그 구장은 기대 이상으로 멋졌지만 경기를 보는 재미는 한국만 못했다. 식당에서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경기에 관심이 없어 보였고, 아는 선수도 없고 응원 문화도 없다보니 다소 지루했다. 강정호가 슬럼프를 겪는 시기여서 별다른 활약이 없어 아쉬웠지만 오승환과 MLB 첫 맞대결 순간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주말을 이용해 피츠버그 시내를 돌아볼 수 있었다. 사진은 피츠버그 대학 배움의 전당이라는 이름의 건물안에서 찍은 것이다. 공간이 주는 느낌이 좋아서 나중에 공부하러 와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실천에 옮기진 못했다. 이 건물 안에는 각 나라별로 교실을 재현해 놓은 공간이 있는데, 최근에 생긴 한국관도 둘러 보았다.

카네기 자연사 박물관은 정말 볼거리가 많았는데, 일행과 같이 움직이다보니 천천히 둘러 보지 못한 아쉬움이 남았다.

Just Ducky Tours도 기억에서 빼놓을 수 없다. 자동차 모드로 시내를 돌며 피츠버그의 건물, 다리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배 모드로 강 위에 있을 때는 피츠버그 도시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다.

마지막 주말에는 숙소에서 BBQ 파티를 가졌다. 맥주와 고기를 양껏 먹을 수 있었다. 한국에선 굽는 고기에선 왜 이런 맛을 볼 수 없을까?

회고

영어 실력도 그렇고 사전 공부 수준도 그렇고 준비가 부족하다는 생각에 걱정이 많았는데, 그래도 열심히 한 덕분에 과정을 잘 마치고 돌아올 수 있었다. 그러나 준비가 잘 되어 있었더라면 더 많은 것을 얻어올 수 있었을 것이다.

소중한 경험할 수 있게 기회를 준 회사와 팀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내년에는 CMU에서 배운 것들을 주변 사람들과 나누고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활용할 것이다.

크루즈5 2016년 주행기록

매년 주행거리가 줄고 있다.

  • 2014년: 19,232km
  • 2015년: 17,658km
  • 2016년: 8,830km

2016년에 특히 주행거리가 짧았던 이유는 아래와 같다.

  • 신분당선 광교-정자 구간 개통으로 출퇴근에 대중교통 주로 이용
  • 5월~6월 합숙교육
  • 아내의 방통대 공부로 주말에는 주로 스벅 or 도서관 or 집

고속도로 주행 비율이 높아서 평균연비(12.4km/L)는 공인연비(11.1km/L) 보다 높게 나왔다.

차에 기름이 20L 정도 남아 있음을 고려하면, 주유량과 연료소모량의 차이가 30L나 된다. 주유소나 트립이 나를 속였거나 혹은 자연 증발?

굿보스 배드보스

보통은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긋는데 이 책을 처음 읽을 때는 밑줄을 긋지 않았다. 최근에 리더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고,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이 책을 두 번 이상 읽어야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빠르게 이 책을 읽으면서 기억해야겠다고 생각한 내용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리더는 굳이 자신을 내세우지 않아도 구성원들의 성과가 좋으면 빛이 난다.
  2. 제일 중요한 것은 구성원을 위하는 마음이다.
  3. 권력을 가진 리더는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지 않으면 또라이가 되기 쉽다.

다시 이 책을 읽기 전까지 하나만 기억하면 될 것 같다. 그것은 리더는 구성원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종무식

오늘 종무식을 끝으로 다사다난했던 2016년의 업무가 끝났다. 연초의 기대에 비하면 성과가 미흡해서 아쉬운 마음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좋은 사람들이 있어서 내년엔 더 잘 될 거라는 희망을 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