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2020.5.5 업데이트)
맵 업데이트 사이트가 BMW ConnectedDrive로 변경되었습니다.
https://www.bmw-connecteddrive.kr/app/index.html#/portal/map-update


2017년 3월 16일 생산된 BMW 320i M Sport의 내비게이션 버전은 2017-1.

2017-3 버전이 7월 21일에 배포되어 오늘 업데이트를 설치했다.

준비물은 컴퓨터(Windows or Mac)와 USB 메모리. BMW 내비게이션의 타입은 NBT와 EVO로 나뉘는데, EVO의 경우 업데이트 파일 용량이 65G가 넘어 128G 메모리가 필요하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위해 USB 메모리를 새로 구입했다. 다나와 링크

방법은 간단하다.

  1. 업데이트 사이트에서 차대번호 입력후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2. 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100M 인터넷 속도로 약 3시간 소요)
  3. USB 메모리로 업데이트 파일 복사
  4. USB 메모리를 차량에 연결
  5. 업데이트 적용 (약 1시간 소요)

업데이트 프로그램은 깔끔한 편. USB 메모리 포맷 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별도로 포맷할 경우 반드시 파일시스템을 FAT32 또는 exFAT으로 해주어야 한다.

차에 USB 메모리를 연결하면 업데이트 여부를 묻는다.

운행 중에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업데이트 중에도 내장 HDD의 음악 감상 등 평소와 같이 아이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었다. 중간에 시동을 꺼도 나중에 이어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하니 굳이 업데이트를 위해서 1시간 동안 공회전 상태로 엔진을 켜둘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삼십살

여름휴가기간 묵었던 그랜마 스테이 2F에 있던 만화책으로 앙꼬라는 작가의 서른 살 무렵 그림일기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그저 깔깔대며 볼 수도 있는 책이지만 나는 이 그림일기에서 작가의 아픔을 보았고 그것이 한편으로는 나에게 위로가 되었다.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의 아픔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고 그것을 인정하고 드러내는 것이 용기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바람직한 이상향을 자신으로 착각하고 그렇지 않음에 괴로워하며 진짜 자신을 외면하살아가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했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출발점으로 두고 거기서 한 걸음씩 내딛어 보자.

경리단길에서 보내는 여름휴가 셋째 날

셋째 날 아침엔 해가 비쳤다. 창 밖을 멍하니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강렬한 열기를 느낄 수 있어 을밀대 평양냉면은 일찌감치 포기하고 느긋하게 숙소를 나섰다.

테이블이 두 개밖에 없는 메시아에서 아침 겸 점심으로 일본가정식을 먹었다.

매일 메뉴가 바뀌고 단일 메뉴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을 줄 알았는데, 데리야끼 덮밥과 고로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었다. 우리는 둘 다 데리야키 덮밥을 선택했고 둘 다 만족했다. 맛있었고 과일까지 깔끔한 한 상을 즐겼다. 한 달 동안 일본에 출장가 있던 시절이 잠시 떠오르기도 했다. 그 때는 매일 저녁마다 덮밥에 생맥주를 마시는 즐거움이 쏠쏠했다는.

식사 후에는 숙소로 돌아와 숙소에 비치된 앨범을 들으며 책을 읽었다. 평소에 들어보지 않은 음악인데 마음에 들어서 애플뮤직에서 찾아 보관함에 추가했다. 이 음악을 들을 때면 경리단길에서 보내는 여름휴가를 추억하게 되겠지.

카페에서 책을 읽을 요량으로 오후 2시쯤 다시 길을 나섰다. 날씨가 좋아서 동네 풍경이 달라보였다. 더웠지만 습도는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서 불쾌하진 않았다.

사장님이 너무 친절하셔서 기분이 좋아지는 버클리커피소셜을 첫째 날에 이어 다시 방문했다. 커피를 주문하고 기다리던 중에 단골손님, 이웃가게 사장님 등이 찾아왔는데 그들이 나누는 대화가 정겨워 절로 미소를 짓게 만들었다.

커피를 마시며 그리스인 조르바를 읽기 시작할 무렵 우려하던 사태가 벌어졌다. 사업부에서 업무 관련 전화가 왔고 개발 일정 관련 민감한 대화가 오갔다. 명확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이 문제였고, 지나간 일은 잊고 해결책에 집중하기로 했다. 회사에 계신 분들께 부탁할 수 밖에 없어 마음이 내내 불편했다. 휴가기간만이라도 회사일은 잊고 지내고 싶었는데 지나친 기대였을까.

통화 후에도 독서에 집중하지 못하고 숙소에 돌아와서 잠깐 쉬다가 마지막 저녁식사를 위해 길을 나섰다.

이번에는 가보지 않은 길을 선택했는데 태어나서 국민학교 입학 전까지 살았던 동네를 지나가게 되었다. 가파른 계단을 따라 오르 내렸던 기억이 머리속에 선명하게 남아 있다.

저녁식사를 위해 찾은 곳은 베트남 음식 전문점 띤띤. 베트남에 가본적은 없지만 가게에 들어와 있으니 베트남에 온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베트남 음식과 하노이 맥주의 궁합은 완벽했고 특히 분짜가 정말 맛있었다. 며칠 동안 다양한 국적의 음식을 즐기다보니 싱가포르 여행이 떠올랐는데 굳이 음식 때문이라면 싱가포르에 갈 필요가 있을까 싶을정도로 경리단길에선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 홍콩음식 완차이야
  • 일본가정식 메시야
  • 영국가정식 블루밍런던
  • 베트남음식 띤띤
  • 그리스음식 엘그레코스
  • 프랑스음식 장진우식당

만족스러운 저녁식사를 마치고 아내와 나란히 손을 잡고 이태원 해밀턴호텔까지 산책을 다녀왔다. 선선한 바람이 불어와 걷기에 좋았다.

돌아오는 길에 마무리는 감자전에 막걸리로.

이제는 우리동네 같은 장진우거리에서 야경 한 장찍고 숙소로 돌아왔다.

회사에서 여러 번 연락온 것이 옥의 티라 할 수 있겠으나 모처럼 아내와 긴 시간 함께 보내며 잘 쉬었다. 알고 보면 인생의 모든 날은 휴일이라는 박민규 작가의 글을 떠올리면서 시간을 보냈고, 앞으로 우리 둘 앞에 놓여질 시간도 언제나 휴일이었으면 좋겠다.

저녁 무렵에 면도하기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좋아하진 않지만 무라카미 하루키는 좋아한다. 내가 그를 좋아하는 이유는 그가 달리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그를 좋아하게 된 것 같다.

여름 휴가차 들른 에어비앤비 숙소 그랜마 스테이 2F에 이 책이 있었고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라는 것을 알고 가지고 온 책보다 먼저 읽게 되었다. 앙앙이라는 이름의 주간지에 일 년 동안 연재한 짧은 글들을 모아 놓은 책으로 부담없이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슈트 이야기, 불에 태우기, 긴피라 뮤직, 스키야키가 좋아, 고양이의 자살, … 제목만 보아도 서로 연관없는 단상을 자유롭게 나열했음을 알 수 있다.

소설가가 쓴 글을 읽을 때 그 것이 소설이든 에세이든 나는 삶의 빈곤을 깨닫곤 한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이런 느낌을 가질 수 있을까 감탄한다. 상대적으로 나는 아무 생각도 느낌도 없이 살아가는 사람처럼 느껴진다. 생각하고 느낀만큼 살아간다고 한다면 나는 정말 가난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 기록된 짧은 글과 같이 이 블로그에 종종 단상을 적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자꾸 글을 쓰다보면 세상을 인식하는 센서도 정교해지고 생각의 폭도 넓어지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경리단길에서 보내는 여름휴가 둘째 날

둘째 날 아침엔 원형 테이블에 앉아 음악을 들으며 그리스인 조르바를 읽고 코세라 머신러닝 강의를 들었다. 하필 이번주에 강의 내용이 많은 편이라 휴가라고 마냥 미루고 있을 수가 없다.

아점을 해결하기 위해 숙소 근처 브런치 가게 페이퍼보이에 다녀왔다.

우리동네에는 왜 이런 가게가 없을까 아쉬워 하면서, 오픈된 주방에서 정갈히 준비된 음식을 커피와 함께 즐겼다.

배를 채웠으니 이제는 움직일 차례. 우산을 들고 남산 둘레길을 산책했다. 모두들 바쁘게 한 주를 시작할 시간에 도심 속 자연을 만끽하며 산책을 즐기니 휴(나무에 기대어 쉬고 있는 사람)식을 제대로 취하고 있는듯 했다.

지름길을 이용해 숙소로 복귀 후 다시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들었다. 중간에 졸리면 낮잠도 잤다.

그러다 배가 고파져 다시 길을 나섰다.

베트남 음식점 띤띤도 보고,

가보지 않은 거리에서 신기한 건물도 보았다.

돌아오는 길에 치즈어랏에 들러 배를 채우겠다는 최초의 목적을 달성했다. 예정에 없던 맥주까지 포함해서.

다시 숙소로 돌아와 그리스인 조르바를 읽었다. 자유를 원하는 존재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하면서 책을 읽다가

다시 배가 고파져 길을 나섰다. 나는 을밀대 평양냉면을 먹고 싶었지만 아내의 바램대로 숙소 근처 장진우식당에 자리를 잡았다.

테이블이 하나밖에 없는 식당이어서 다른 일행들과 겸상을 해야했다. 조금 어색했지만 나쁘지 않았다. 프랑스 가정식 메뉴가 매일 바뀌는데, 바질과 새우로 만든 그라탕이 특히 맛있었다. 가게 분위기도 좋고 낯선 음식을 접할 수 있어서 다음에 또 방문하고 싶다.

배를 채웠으니 다시 움직일 차례. 인터넷으로만 보았던 서울로 7017에 다녀왔다.

언젠가 다시 서울에 산다면 역시 강북에 사는게 좋겠다는 엉뚱한 생각을 하면서 서울로를 걸었다.

돌아오는 길에 해방촌 신흥시장에 들렀다. 할아버지, 할머니의 신발가게가 있던 시장은 이제 생명력을 완전히 잃은 듯 했다. 그래서 쓸쓸한 기분을 피할 수 없었다. 어린시절의 기억은 시장의 활기를 고스란히 품고 있기 때문에. 젋은 친구들이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는 몇몇 가게들이 눈에 들어왔지만, 너무 시장이 낙후되어 있어 경리단길처럼 활성화 되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시 버스를 타고 마지막 행선지로 찾은 곳은 남산케미스트리. 극도로 어두운 인테리어가 인상적이었다. 다양한 맥주를 선택할 수 있고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가볍게 맥주 한 잔하기에 좋은 곳이다.

1박 2일을 꽉 채운 시점에서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 아쉽기도하고 한편으론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도 있어서, 여행 일정은 3박 4일이 딱 적당하다는 생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