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이

5월 1일 태어난 우리 딸의 이름은 김서은. 태명은 건빵이었는데, 요즘에는 빵이라는 호칭이 너무 귀여워서 자주 그렇게 부른다.

오늘은 서은이가 태어난지 70일째 되는 날. 육아는 힘들지만 그 이상의 보상을 준다는 말을 실감하고 있다.

언젠가 아이와 단 둘이 있을 때 이런 생각을 한적이 있다. 아이 때문에 평생 많이 울고 웃겠구나 하고.

트림 시키려고 세워서 안고 있을 때, 심장의 두근거림과 따뜻함이 나를 행복하게 한다. 무엇이든 다 해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느낀다.

목을 가누면 좋겠지, 말을 하면 좋겠지 이런 생각을 하면서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길 바라면서도, 지금의 서은이는 평생 다시 만날 수 없다는 생각을 하면 시간이 천천히 가도 좋을 것 같다.

산후조리원 시절의 서은이가 벌써 그립다. 그래서 하루하루가 정말 소중하게 느껴진다. 눈에 비친 아이의 모습을, 손에 닿는 감촉을 가슴에 간직하려고 노력한다.

휠 얼라인먼트 @ 타이어프로 신갈점

여름휴가 기간을 이용해서 휠 얼라인먼트의 성지로 알려져 있는 타이어프로 신갈점에 다녀왔다. 긴 코너가 끝나고 핸들을 중앙으로 돌려놓을 때 느껴지는 저항감을 혹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오전 11시에 전화해서 오후 1시로 예약을 잡고 휠 얼라인먼트에 대한 공부에 돌입. 휠 얼라인먼트와 관련된 수치인 캠버, 토우, 캐스터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도착해서 장비를 물려보니 앞바퀴 양쪽 다, 뒷바퀴 우측의 토우 값이 정상범위를 벗어나 있었다. 사장님이 휠 얼라인먼트에 대해서 친절히 설명해 주셨는데, 집에서 미리 예습한 덕분에 이해가 쉬웠다.

작업하시는 모습을 지켜봤는데, 얼라인먼트 조정 후 차를 흔드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정상값이 유지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 주셨다. 정성이 느껴졌고 믿음이 갔다. 시운전을 통한 확인까지 총 40분 정도 걸렸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한결 나아진 주행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이론적으로도 지나친 토우 인을 바로 잡았으니 직진성이 좋아지고, 핸들을 돌릴 때 저항감이 줄어야 한다.

성지라 불리는 곳을 방문해 보면 공통점이 있다.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고, 친절하고, 비용이 합리적이다.

영등포 모토파크에 이어 타이어프로 신갈점도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겠다.

2018년 상반기 회고

7월을 맞이하여 상반기를 돌아본다.

5월 1일 딸이 태어나면서 삶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했다. 무조건 가족이 1순위인 것으로. 특별한 일이 없으면 7시까지 출근, 4시 30분에 퇴근해 가족을 먼저 돌본 후 밀린 일을 했다. 5월 이후 산후조리원과 집에서 일 한 시간을 합쳐도 꽤 될 것이다. 그렇게 힘 닿는데까지 하고도 못하는 일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다. 대신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 위임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 달라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러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자리에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다면 물러나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행히 파트리더 역할을 수행하면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좋아져 육아 부담까지 더해진 후에도 잘 버틸 수 있었다. 살기 위해서 스트레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을 체득해 나가는 중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갖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다.

자기계발 측면에서 많이 부족했다. 가족을 돌보는 일과 회사일만으로도 내가 가진 시간과 에너지는 소진되었으므로, 여력이 없었다는 핑계를 대보기도 하지만, 마음속 한구석에 자리잡은 불안감은 어찌할 방법이 없다. 하반기에는 허투루 보내는 시간을 줄여서 책이라도 많이 읽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제는 모든 것이 효율성의 문제다.

건강을 돌보지 못했다.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고, 잘 먹어야 하는 아내와 호흡을 맞추다보니 체중이 늘었다. 육아에 조금 여유가 생기면 하루 30분 정도 빠르게 걷는 운동이라도 해야겠다.

아내와 아이 모두 건강하게 함께 있고 서로 미소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더할나위 없이 멋진 상반기를 보냈다고 생각한다. 몇 가지 아쉬움들은 개인의 몫. 하반기에는 시간을 잘 활용해서 한 해를 돌아보았을 때 뿌듯함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