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시험 후기

7월 7일에 시험을 예약하고 8월 4일에 강남역 1번 출구 쎄임페이지에서 시험을 보았다.

100일 안 된 딸을 키우는 과정에 있었고 회사 일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에 공부할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았다. 시간도 시간인데 매일 밤 육아퇴근 후에는 에너지가 부족해서 제대로 공부를 할 수 없었다. 대부분의 공부는 주말 아침 7시에 도서관에 가서 1시간 30분 정도 연습문제를 풀고 집으로 돌아와 집안일, 육아 중 틈틈히 문제해설과 AWS 문서를 읽으며 개념을 정리하는 식으로 이루어졌다. 시간이 부족해서 중간에 휴가를 하루 사용하기도 했다.

https://www.whizlabs.com/aws-solutions-architect-associate/

Whizlabs의 연습문제를 유료결제($19.95) 후 이용했다. 60문제로 구성된 시험 7개를 풀어볼 수 있는데, 영어로 된 60문제를 쉬지 않고 한 번에 푸는 것은 꽤나 집중력을 요하는 일이라 처음에는 쉽지 않았다. 문제를 다 풀고나면 해설을 확인할 수 있는데, 문제와 관련된 AWS 문서 내용과 링크가 있어서 좋았다. 해설을 읽으며 새롭게 알게된 내용은 개인 Confluence에 정리했고, 시험 3일 전부터는 정리해 놓은 내용을 빠르게 다시 읽으며 머리 속에 흩어져있던 개념들을 재정렬했다.

초반에 생소한 문제들이 줄지어 나왔고 컨디션 난조로 영어도 눈에 잘 안 들어와서 당황했다. 시간은 흘러가고 진도는 나가지 않았다. 30분 추가 시간을 신청하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 다행히도 뒤로 갈수록 단답형 문제들, Whizlabs에서 풀어본 것과 같은 문제들이 나오면서 여유를 찾을 수 있었다. 어려운 문제는 우측 하단 Flag 버튼을 이용해 표시해 놓으면 나중에 다시 풀어보기 좋은데, 20문제 넘게 푼 후에야 이 버튼을 발견해서 아쉬웠다. End Test 버튼을 누르기 전에 합격을 예상했고, 다행히 예상은 틀리지 않았다.

원하는 결과를 얻었지만 아쉬움은 남았다. 분명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AWS를 더 많이 알게 되었지만, 시험을 통과하기 위한 요령을 부린 것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업에서 사용해본 서비스의 종류는 EC2, RDS, API Gateway, Lambda 정도로 굉장히 한정적이고 실제로 리소스를 생성하고 설정하는 일은 다른 팀에 의해서 이루어지다보니 진짜 경험이 많이 부족했다.

11월 말에는 Professional에 도전할 생각이다. 이번에는 시험 통과를 위한 공부가 아닌, 진짜 실력을 갖추기 위한 공부를 제대로 해보려고 한다.

피프티 피플

51명의 이야기를 담은 책. 어린시절 즐겨보던 MBC 테마극장처럼 주인공들은 각자의 이야기 속에서 만난다.

서로 다른 상황에 놓여있고, 서로 다른 일에 기뻐하고 슬퍼하며 살아가지만 우리는 연결되어 있다. 느끼지 못할 뿐.

작가가 남긴 마지막 문장.

한사람이라도 당신을 닮았기를, 당신의 목소리로 말하기를 바랍니다. 바로 옆자리의 퍼즐처럼 가까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닮음에 기뻐하되 다름에 실망하지 않는 내가 되기를, 다름을 지지하고 응원할 수 있는 내가 되기를 바란다.

좋았던 부분을 아래 남긴다.

“나중에 하나도 기억 못하겠지? 니가 자기를 얼마나 사랑했는지.”
의진은 저도 모르게 그런 말을 했다. 우리가, 한사람 한사람이 기억하지 못하는 사랑의 기간들이 얼마나 길까. 갑자기 그런 생각을 했더니 눈물이 조금 고였다.

“어떤 사람이었어요?”
“좋은 사람, 늘 제정신인 사람.”
“그건 너무 단순한 설명인데요.”
“그런데 잘 없어요. 사회생활을 오래 하다보면 사람에 대한 기준을 각자 세우게 되잖아요? 제 기준은 단순해요. 좋은 사람이냐 나쁜 사람이냐. 정신줄을 잘 붙잡느냐 확 놓아버리느냐. 상대방을 고려않고 감정을 폭주시키는 걸 너무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아요. 선하면서도 스스로를 다잡는 사람, 드물고 귀해요.”

“나이 들어 물렁해진 건지도 모르지만 지금의 나는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당연히 스트레스를 받지요. 당사자니까, 끄트머리에 서 있으니까. 그래도 오만해지지 맙시다. 아무리 젊어도 그다음 세대는 옵니다. 어차피 우리는 다 징검다리일 뿐이에요. 그러니까 하는 데까지만 하면 돼요. 후회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