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율의 시간

피아노 조율 명장 1호 이종열 선생님의 책으로 음악과 조율에 대한 64년의 열정이 담겨 있다. 어린시절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서양음계를 연주할 수 있는 단소를 직접 만들어 불었고, 교회에서 만난 풍금을 고쳐 쓰기에 이른다. 일본어로 된 조율책을 읽으며 독학으로 조율 기술을 익혀나간 그는 시내 악기점, 국내 피아노사를 거쳐 현재는 예술의 전당의 수석 조율사를 맡고 있다.

피아노 연주를 공부하는 피아니스트나 피아노 조율을 연구하는 조율사는 자기가 틀린 것을 스스로 발견해서 바로잡는 능력을 가져야 하고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일일이 지적해 주어야만 깨달을 수 있는 수준이라면 이미 늦은 것이고, 그런 정도의 감각밖에 안 된다면 인생 끝날 때까지 안 될 것이다. 최고의 경지란 한도 끝도 없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 일에 관련된 사람들이 최고의 경지라고 판단할 때까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 앞으로 계속 정진하는 연구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이 맞다.

나는 일을 좋아한다기보다 일에 미친 것 같다. 시작하면 끝장을 봐야 한다. 가끔 음대 콘서트홀에 청을 받아 콘서트 그랜드 피아노를 보이싱하는데 짧아야 다섯 시간, 길면 일고여덟 시간씩 걸린다. 그렇게 하고 나면 꼭 이튿날 병원에 간다.

요즘은 영국 사람이 쓴 <피아노 제작 기술>이라는 책을 세 번째 읽고 있는 중이다. 이제 겨우 기술이 쓸 만하다고 생각하는데 벌써 80세가 되었다. 학문은 끝이 없다는 말이 맞는 말임을 깨닫는다.

어린시절의 열정을 80세까지 이어나가고 있는 선생님의 여정을 읽으며 부러운 마음, 부끄러운 마음을 숨길 수 없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기 시작한 이후 그럭저럭 원했던 길을 걸어왔지만, 부족한 열정과 그에 비례한 노력과 실력의 깊이는 너무나 얕아서 보잘것없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콘서트 조율사에게는 조율이 곧 연주다. 조율하는 동안 나는 연주에 나갈 연주자와 똑같은 기분을 갖는다. 내가 만든 소리가 청중들에게 연주되기 때문이다.

연주나 조율은 듣기 위해 하는 것이므로 사람의 귀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음정으로 연주하고 조율해야 하는 것이다.

나는 작업이 끝나면 테스트를 위해 피아노를 쳐 본다. 피아니스트는 연주를 하는데 조율사는 땡땡한 손가락으로 때리거나 화음을 눌러 보기만 하면 제대로 테스트가 안 된다. 피아니스트처럼 쳐 봐야 한다. 그 이전 단계까지는 기계적 기능으로 되지만 이후부터는 기능만으로는 안 된다. 이 한계를 넘지 못하면 더 이상 올라서지 못한다. 장인이 되느냐 아니냐는 여기에서 갈라진다. 피아니스트의 마음으로 들어가서 피아니스트가 잘할 수 있도록 해 주려는 마음이 있어야 훌륭한 조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피아니스트를 돕는 마음으로, 관객들에게 최고의 음악을 들려주려는 마음으로 무대 뒤편에서 최선을 다하는 선생님의 모습을 상상하면 숭고함이 느껴진다.

최근 몇 년 동안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많다. 엔지니어의 길을 걷고자 한다면, 이종열 선생님의 피아노 조율을 대하는 마음가짐과 끝없는 발전의 여정이 나에게는 좋은 나침반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다.

Graph Search, Shortest Paths, and Data Structures 강의 수강 후기

Coursera Standford University Algorithms 분야의 두 번째 강의인 Graph Search, Shortest Paths, and Data Structures의 수강을 완료했다. 수강 기간은 2020년 1월 29일 ~ 2020년 2월 21일.

  1. Divide and Conquer, Sorting and Searching, and Randomized Algorithms
  2. Graph Search, Shortest Paths, and Data Structures
  3. Greedy Algorithms, Minimum Spanning Trees, and Dynamic Programming
  4. Shortest Paths Revisited, NP-Complete Problems and What To Do About Them

첫 번째 강의보다 쉽고 재밌었다. 알고리즘보다 자료구조를 좋아하는 성향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 수식이 덜 나와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무엇보다 Programming Assignment가 가장 재미있어서 매주 할당된 강의를 다 소화하기도 전에 관련 내용 공부가 끝나면 바로 도전했다. 이번에도 역시 Go언어를 사용했고 그 과정은 즐거웠다.

VSCode에서 Go언어로 Dijkstra’s Alrogithm 구현하기

공부한 주제들 중 비중있는 녀석들의 제목만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 Graph Search
    • Connected Components
    • Shortest Paths
      • Dijkstra’s Algorithm
  • Heap
  • Balanced Binary Search Tree
    • Red-Black Tree
  • Hash Table
    • Bloom Filter

2월 13일 아내의 복직 이후로 육아를 전담하게 되면서, 아이가 깨어나기 전 새벽에, 낮잠 잘 때, 잠든 후 밤 늦게 틈틈히 공부한다고 눈 앞에 보이는 주제에만 겨우 집중했는데, 4주 과정을 다 종합해보니 이렇게 많이 다뤘나 싶다.

Correctness에 대한 Proof, Performance에 대한 Analysis 그리고 틀린 시험 문제 등 100%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부분들이 꺼림직하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공부를 이어나가는 게 어딘가’ 하는 핑계를 대어본다. 그래도 허락된 시간 안에서는 관련 자료도 찾아보면서 이해하려고 애썼던 기억이 난다. ‘회사에 있을 때 동료들과 같이 강의를 소화하면서 서로 모르는 것 물어보고 토론할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지금까지 3개의 Programming Assignment에서 Graph를 사용했는데, 3개의 Graph를 별도로 구현해야했다. 필요한 operation이 서로 다르고, 각 operation에 대하여 최적의 실행시간을 제공하기 위해선 내부 자료구조도 다를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최근 몇년간 업무에서 사용했던 자료구조는 대부분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하는 Hash Table을 확장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개발자로서 실력을 유지하려면 PS를 취미로 하는 등 별도의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고 느꼈다.

세 번째 강의를 듣기 전에 2~3주 정도의 공백을 두려고 한다. 그 사이에는 Dijkstra’s Algorithm에서 Heap을 사용하는 버전을 Go언어로 구현해보고, 이 강의를 들으면서 시간 부족으로 중단했던 <Go 언어를 활용한 마이크로서비스 개발>의 진도를 뽑아볼 생각이다. Dijkstra’s Algorithm에서 사용하는 Heap은 중간 노드를 삭제할 수 있는 operation이 필요해서 직접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다.

노키아의 변신

스마트폰 사업의 실패로 침몰하던 노키아를 네트워크 인프라 회사로 변신시켜 살려낸 리스토 실라스마 회장이 쓴 책이다. 개인적으로 너무 재밌게 읽었고 배울점이 많아서 주변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그는 노키아가 잘 나가던 2008년에 이사회에 합류하여, 망하기 직전인 2012년에 회장을 맡게 된다. 어쩌면 노키아의 마지막 회장이 되는 불명예를 안을지도 모를 상황에서 그를 이끈 것은 ‘편집증적 낙관주의’에 대한 확신이었다.

자신을 휘감고 있는 온갖 두려움과 혼란에도 불구하고 마주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끝내 찾아내고 말 거라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있기에 마음 바탕이 낙관적일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하지만 다른 한편 당신은 잘못될지도 모를 것에 대해 편집증적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문제가 없다고 장담할 때조차 문제는 틀림없이 있으므로 그에 대비한다.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해 살펴보면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피할지 혹은 최소화할지 이해할 수 있다.

그가 회장이 된 이후 단행한 첫 번째는 당면한 과제에 바로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이사회의 행동수칙을 구성원들과 함께 논의하여 결정하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이사회가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위기를 마주했을 때 해야 하는 가장 똑똑한 일은 한발 물러선 채 심호흡하면서 모든 선택지를 떠올리는 일이라는 그의 신념에서 비롯된 행동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Device & Service 사업 부문 매각 협상을 벌일 때, 실라스마, 이사회, 경영진은 시나리오 플래닝을 통해 수많은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들을 준비함으로써 노키아에게 유리한 쪽으로 협상을 성공시켰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편집증적 낙관주의’의 필수 요소였다.

‘올바른 일’이라는 단어가 많이 등장한다.

나는 언제나 개인 간에든 팀 간에든 기업 간에든 상관없이 어려움이야말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믿어왔다. 모든 장애물은 바로 올바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이자 영원한 어떤 것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다.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마다 내가 늘 생각하는 것, 그리고 우리가 흔히 서로에게 들려주곤 한 말은 “우리는 그저 올바른 일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나는 당신도 스스로의 행운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는다. 올바른 일을 한다면 틀림없이 가능성의 곡선을 당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바꿀 수 있다. 당신의 대안적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고,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사고를 연습하라. 어떤 나날의 행동이 상황을 당신에게 이롭도록 이끌어갈 가능성을 늘리고 부정적 결과를 낳는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줄일 수 있는지 생각하라. 한마디로 우리 각자는 1년 내내 날마다 긍정적 시나리오의 실현 확률을 키워주는 기회를 갖는다.

‘올바른 일’이란 무엇일까? 어떤 일을 마주했을 때 역할과 관습에 갇히지 않고, 여러 가능성을 생각해보고 대안을 마련하고, 그렇게 신중하게 그려진 시나리오에 따라 필요한 일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이 책의 내용을 나름대로 종합해서 얻어낸 답이다. 노키아의 핵심 사업부문을 매각하는 것은 핀란드 국민들에게 정서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사건이어서, 실라스마는 초기에 많은 비난을 감수해야했지만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는 확신이 그와 노키아 구성원들이 흔들림없이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해주었고, 시간이 지난 후에는 노키아의 선택이 옳았음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게 되었다.

“무소식은 나쁜 소식이다. 나쁜 소식이 희소식이다. 그리고 희소식은 무소식이다.”

부정적 시나리오가 수두룩하게 제출되어서 좋았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할 때 성공하는 시나리오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뒤늦게 미리 고려하지 못한 변수가 발생했을 때 먼 길을 돌아가는 경우를 자주 겪었다. 나쁜 소식과, 부정적인 시나리오는 우리에게 미리 대응책을 준비할 기회를 부여하므로 기쁘게 받아들여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당신 자신의 배움을 위임할 수 있다고는 생각조차 하지 말라.

실라스마는 AI, 머신러닝 기술이 중요하다고 보고, 3개월 동안 6개 대학의 온라인 강좌를 공부한 후,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했다. 그의 여정은 블로그에 정리되어 있으며, 프리젠테이션 영상은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의 회장이 바쁜 일정속에서도, 떠오르는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고 구성원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직접 공부하는 모습은 감동을 주는 한편 우리를 부끄럽게 한다.

실라스마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경험과 사색을 통해 알아낸 통찰을 목록으로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그는 위기를 접할 때마다 그 목록을 다시 보면서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나름의 통찰들을 한 곳에 정리한 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겠다. 2020년 말 육아휴직을 끝내고 회사로 복귀했을 때 지혜롭게 잘 해나갈 수 있도록.

더 넥스트 스파크 17년식 배터리 셀프 교체

자주 운행하지 않는 우리집 세컨카 더 넥스트 스파크의 배터리가 반짝 강추위에 방전되어 물리키로만 열 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지난주 육아휴직을 끝내고 복직한 아내가 조만간 통근에 이용할 예정이어서 급히 배터리를 교체해야했다.

출장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이용할까 셀프로 해볼까 고민하다가, 약 4만원의 비용차이도 무시할 수 없었고 직접 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어서 셀프 교체에 도전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대부분의 업체에서 배터리를 구입하면 교체에 필요한 공구를 빌려주고, 폐배터리를 수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가장 저렴한 조건을 찾아서 아트라스BX 44DL을 배송비 포함 4.6만원에 구입했다.

업체의 패키징 그대로 지하 주차장으로 이동

동일 차량의 배터리 교체 방법이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는 블로그 글을 보고 차근차근 따라하니 10분도 안 걸렸다.

기존 배터리 제거 중
새 배터리 장착 완료
시동 확인

무언가를 내 손으로 직접 할 수 있다는 것은 꽤나 즐거운 일이다. 대상이 되는 물건에 애정이 생기는 것은 보너스. 자동차를 좋아해서 언젠가 여유가 된다면 경정비도 배워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