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을 마무리하며

어느덧 2014년의 마지막 날입니다. 회사에서 업무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큰 성취는 없었지만 그래도 괜찮은 한 해였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결혼이라는 인생의 중요한 이벤트를 잘 치뤄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혼 전에는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아파트 입주도 잘 마쳤고요.

여러가지 원대한 목표를 세워놓고 의지박약으로 실패하기를 반복하면서, 아직 젊으니 일년에 한 가지만 제대로 해도 성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2013년에는 운동과 건강을, 2014년에는 영어공부를 테마로 잡았습니다.

2013년에 꾸준히 노력한 덕분에 쉽게 살찌지 않는 건강한 몸을 가지게 되었고 2013년을 마무리할 때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4년 목표한 영어공부는 결혼준비를 핑계로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한 번 영어공부를 테마로 2015년을 의미있게 살아보려 합니다.

2013년, 2014년에 행복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고, 그 과정에서 만난 법륜스님의 말씀 덕분에 욕심과 타인에게 기대하는 마음을 내려놓음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얻었습니다. 대체로 행복한 삶을 이어나가고 있지만 마음 속 한 구석에는 늘 허전함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 허전함의 정체는 아마도 서울대 최인철 교수님이 말씀하신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욕구 중 다음 3가지가 충족되지 않아서인 것 같습니다.

  • 얼마나 존중받는가 (존중)
  • 성장하는 느낌은 있는가 (성장)
  • 잘하는 일을 했는가 (유능감)

가정에 충실하고, 쓸데없는 욕심으로 괴로워하지 않을 범위 안에서는, 주어진 시간을 충실히 살아서 위의 3가지 핵심욕구를 채워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2015년에는 노력할 것입니다. 그 노력이 때로는 고단하더라도 스스로의 행복을 쟁취하기 위한 자발적인 행동이라는데에 생각이 미치면 결코 힘들지만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좋은 롤 모델이 되고 싶습니다.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 그리고 그 결과가 저와 저를 둘러싼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으로 다가가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