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c84a0765a99338e2c7f322888a58f898

경제 및 시사에 관심을 가지려고 한경비지니스를 구독해서 읽고 있습니다. 어느날 걸려온 설문조사 전화에 무심히 응답한 덕분에 이 책을 선물 받았는데, 가볍게 읽히면서도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참 운이 좋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삶의 지혜들을 주로 다루고 있지만, 투자에 이제 막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초보 투자자의 입장에서 너무나 소중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저자 짐 로저스는 전설적인 월가의 투자자입니다. 투자자로 성공하여 충분한 재산을 일군 그는 37세에 은퇴를 하고 두 번이나 세계일주를 떠나고 전세계를 누비며 강연 활동을 하는 등 자유로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는 늦은 나이에 얻은 두 딸에게 전하고 싶은 교훈들을 정리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는데, 읽으면서 딸들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꼼꼼히 기록하고 정리했을 그의 모습이 눈에 그려질 정도였습니다.

제가 기억하고 싶은 교훈들을 다음과 같이 추려 보았습니다.

아끼고 저축해라. 너희가 하고자 하거나 사고자 하는 게 정말로 그만한 값어치가 있는지 또는 그것으로부터 얻는 만족이나 기쁨이 기껏 순간에 끝나고 마는 것은 아닌지 현명하게 생각해 보라는 거야. 현명하게 저축하고 투자하는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돈 때문에 걱정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단다. 할 수 있는 대로 많은 것들을 시도해라. 그러다가 가장 열정을 느끼는 하나나 둘, 또는 셋을 밀고 나가거라. 성공의 지름길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그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가장 행복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직장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란다. 많은 사람들이 매달 받는 월급을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

“네가 할 수 있는 일은 얼마든지 있단다. 정말 할 일이 없으면 판매대의 먼지라도 닦아야 해.” 좋은 태도와 제대로 된 사고방식은 기회를 만들어 준다.

디테일이 성공과 실패를 가름한단다. 아빠의 장점은 그들보다 훨씬 더 공부하고 노력했다는 점이었지. 그 시절 아빠의 사전에는 그만하면 충분하다라는 단어가 없었단다. 네가 만약 투자에 나서거나 다른 좋아하는 일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절대로 그에 상응하는 노력과 관심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믿고 아무리 강하게 그걸 옹호해도 네가 듣거나 읽은 것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언제나 다른 대안 또는 다른 해석을 고려해야 한다.

역사를 매우 주의 깊게 공부하기를 다시 한 번 권한다. 어떤 일이 일어났고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았는지를 정확하게 배워라. 더욱이 역사 공부는 앞으로 세계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누구를 만나도 자신있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은 자식과 손자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라는 것

시장의 등락에 당황해 자신의 투자 관점을 잃게 되면 시장에서 곧 돈을 잃게 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해라.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부터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사회적 시류를 거부하는 것은 마치 큰 강을 거슬러 헤엄쳐 오르는 것과 같다. 시류의 힘에 저항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하는 법이란다.

역사적으로 어떤 정부나 제도도 이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부정할 수는 없었다.

아빠는 투자 관련 자문을 할 때면 항상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고 조언한단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변화에 매우 예민하단다. 투자자 관점에서 아빠는 값싼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려면 일종의 촉매제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 촉매제는 바로 변화란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잘 관찰하는 사람은 확실히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이다.

앞으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들에 매달리지 마라.

열심히 공부해라. 더 많이 배울수록 너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어디에 있든 누구를 만나든 훌륭한 매너를 가져라. 훌륭한 매너는 너희들을 돋보이게 하는 영원한 진리다.

궁금한 게 있으면 묻고 질문하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모르는게 바보가 아니라 모르면서도 묻지 않는게 진짜 바보란다.

책에 담겨 있는 교훈을 잘 정리해 놓은 블로그가 있어서 아래 공유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