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Leading)

과장을 조금 보태서 지금까지 읽어본 리더십 관련 책 중 이 책은 단연 최고이며, 앞으로도 그 자리를 다른 책에 쉽게 내어주지 않을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퍼거슨이 정말 훌륭한 리더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가 이 책을 통해 가르쳐준 교훈들 중 일부만 실천해도 꽤 괜찮은 리더가 될 수 있을꺼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밑줄 친 부분만 다시 읽기에도 꽤나 많은 시간이 필요할 만큼 놓치고 싶지 않은 내용들이 많았다.

그의 리더십이 더 특별할 수 있었던 것은 매년 진화했다는 점이다. 좀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독서하고 조언을 듣고 고민했고 그 결과를 적용하기를 반복했다. 그가 맨유를 이끄는 동안 상황은 급격히 변했다. 여러 나라의 선수들을 기용하게 되었고, 프리미어 리그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선수들의 연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그가 초기의 성공에 만족하고 합리적인 변화를 추구하지 않았다면 27년간 맨유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없었을 것이다.

성공은 무대 뒤에서 이루어지는 힘든 노력(하루에 17~18시간씩 일주일에 7일 일하는 것이 일반적인)으로부터 빚어지는 것이다. 퍼거슨은 성실함의 가치를 믿었고, 스스로의 행동으로 그 모범 사례를 보여주었다.

최고 수준의 팀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는 평생을 쉬지 않고 치열하게 노력했다. 그의 삶은 노력하지 않고 더 나은 성과와 보상을 바라는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 담긴 모든 교훈을 여기에 다 나열할 순 없을 것이다. 대신에 나는 자신있게 좋은 리더가 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리더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지, 어떻게 사람들을 대해야 하는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등 이 책을 통해 리더십의 모든 것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맨유의 팬이라면 비하인드 스토리를 듣는 재미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