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복잡하고 어려운 지식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단순화 하여 설명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이 책은 그 어려운 일을 훌륭하게 해냈다고 생각한다.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이렇게 넓은 영역을 다루면서도 시종일관 간결함과 명쾌함을 놓치지 않았다. 그리고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반드시 곱씹어 보아야 할 내용을 다루고 있기에,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쓰여졌다는 측면에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오래전부터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책을 읽어 왔고, 작년부터 방통대 경제학과에서 공부를 시작하면서 쌓은 지식 덕분에 이 책의 내용은 낯설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고 있던 지식들을 빠르게 정리해볼 수 있어서 유익했고, 몇몇 주제들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쉬운 예제를 통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에서는 세계를 단순화하여 이해하기 위해 이분법을 사용하면서, 자본가와 노동자로 대표되는 양쪽의 입장을 균형있게 설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진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보수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양쪽의 이해관계를 적절히 조율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 만한 정치제도가 없겠다는 생각을 했다.

욕먹고 비난받아야 하는 사람들은 정치인이나 정당이 아니라, 어떤 정당이 자신을 대변하는지 모르고 투표를 하는 사람들이다.

엉뚱한 생각인지 몰라도, 전 국민이 이 책을 읽는다면 지금보다 훨씬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노동자들이 보수 정당을 지지하는 원인에 대해서 명쾌하면서도 날카로운 분석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본가, 기업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미디어가 보여주는 세상을 비판 없이 수용한다면 우리는 수준 이하의 보수 정당에게 정권을 맡기게 될 것이고 우리의 삶은 더 어려워 질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