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글쓰기

함량 미달의 대통령 때문에 많은 국민들이 주말마다 고생하는 최근에, 국민에게 과분했던 두 대통령을 그리워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인지 2014년 초에 출간된 이 책이 최근에 베스트셀러 목록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책의 끝부분에서 이 책이 노무현 대통령의 부탁으로 만들어 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 글쓰기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공직자들이 그래야 합니다. 글쓰기에 관한 책을 쓰세요. 연설비서실에서 일하면서 깨달은 글쓰기에 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책을 쓰세요.”

저자는 김대중 대통령 시절 3년, 노무현 대통령 시절 5년, 총 8년 동안 두 대통령의 연설문을 작성하면서 두 대통령으로부터 글쓰기를 배웠다고 고백한다. 두 대통령은 연설비서실에서 올라온 글을 그대로 수용한 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글쓰기에 대한 나름의 철학과 기준이 있었기 때문이다. 두 대통령이 각자 선호하는 연설문의 스타일은 달랐지만, 글에 대한 기준은 엄격하고 높은 것이어서 배울점이 많았다. 이 책은 그 내용을 꼼꼼히 담고 있다. 앞으로 글을쓸 때 좋은 지침서로 삼을 생각이다.

글쓰기에서 꼭 놓쳐서는 안 되겠다 싶은 내용들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다.

  • 글의 목적부터 명확히 하기
  • 이해하기 쉽게 쓰기
  • 글을 읽는 사람을 의식하기

두 대통령 모두 추상적이고 현란한 표현을 싫어했다. 간결하고 명확하며 구체적인 표현을 좋아했다.

최대한 단문으로 써라. 쪼갤 수 있는 데까지 쪼개서 써라. 주어와 서술어 사이의 거리를 짧게 하자. 그래야 읽는 사람이 이해가 빠르다.

글은 쉽게 써야 한다. 말과 글은 듣는 사람, 읽는 사람이 갑이다. 설득당할 것인가, 감동할 것인가의 결정권은 듣는 사람, 읽는 사람에게 있으니까.

민주주의 시대에서 리더의 영향력은 말과 글에서 나온다. 김대중 대통령께서 남기신 말씀은 지금 여기에 큰 울림을 준다.

“지도자는 자기의 생각을 조리 있게, 쉽고 간결하게 말하고 글로 쓸 줄 알아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