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


룸메이트인 순일군이 얼마전에 이 책을 읽는 것을 보았다. 무심결에 기숙사의 순일이 침대 머리 맡에 놓여있는 이 책을 넘겨보게되었는데, 목차를 보고서는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해 초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를 읽으면서 언론의 역할과 힘, 그에 따르는 중요성에 대해서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것은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한 대안언론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오마이뉴스에 대해 궁금했기 때문이다.

월간 <말>이라는 잘 알려지지 않은 언론사의 오연호 기자가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언론을 실현하기 위해서 4명의상근기자와 함께 “오마이뉴스”라는 인터넷 신문을 세상에 내놓았다. 오마이뉴스는 세계 어느 언론과도 구별될 수 있는 유일한 특징을지니고 있는데, 그 것은 바로 “모든 시민은 기자다” 라는 정신이다.

현재 언론의 지형을 8(보수):2(진보)라고 보고 있으며, 오마이뉴스는 이러한 언론의 지형을 5:5로 만드는 것을 꿈꾸고 있다. 어떠한 사실의 현상과 본질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뉴스의 본래 목적인데, 우리는 지금도 이해관계에 얽힌 보수언론에게 얼마나많이 속고 있는가?

오마이 뉴스의 기사는 소수의 상근기자와 시민들이 쓴 글로 구성되어있다. 원하는 모든 시민이오마이뉴스의 기자로 등록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과 뉴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기사의 내용이 좋다면 얼마든지오마이뉴스의 첫페이지를 장식할 수 있다. 오마이뉴스의 성공을 세계 유수의 언론사들이 주목했고, 더러는 오마이뉴스의 컨셉을받아들여 인터넷 신문을 운영하기도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한국에서 이러한 대안언론의 모델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의 젊고개혁성향이 강한 20,30대와 40대 초반 세대들이 한국사회를 개혁하려는 열정을 가지고 있었기에 가능했다.

오마이뉴스는 이제 세계로 나아가고자 한다. 시민참여저널리즘이 인터넷시대에 세계의 보편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오마이뉴스가 창간 때 부터 지금까지 줄곧 기사의 절반을 가슴 따스한 ‘사는 이야기’로 꾸미는 것은 그와 같은 ‘징그러운 일’이 우리 삶의 전부가 아니라고, 아니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에 대한 3개의 생각

  1. 글쎄.. 극보수인 조중동이 대세를 이루다가 진보쪽인 한겨레가 나오고
    인터넷 언론이 한창 달아오르고 있을 때까진 무척 옳은 소릴 하는 새로운 개념의 매체의 등장이라 반기긴 했는데, 지금 입장에선 조중동이나 크게 다를바가 없다는 생각이 커져서리.

    물론 읽으면 따스해지는 이야기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주 기자들의 편집으로 오마이 역시 한쪽방향으로만 지나치게 재단되는 걸 보면 아직 우리나라 언론에서 8:2니 5:5니 하는 건 의미가 없는 듯해.

    1. 오마이뉴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본게 이 책을 본 것이 처음이라 뭐라 이야기할 수가 없다만, 편집기자들이 성향에 따라 시민기자들의 기사가 걸러질 수 밖에 없는 것은 시스템의 한계인 것 같다. 편집기자들의 균형있는 시각이 가장 중요할 듯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