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연습

인간 연습
조정래 지음/실천문학사


인간은 기나긴 세월에 걸쳐서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모색하고 시도한다.
그 고단한 반복을 되풀이하는 것이 인간 특유의 아름다움인지도 모른다.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는 인간의 삶, 그것은 인간답게 살고자 하는 ‘연습’이다.

조정래님은 내가 가장 존경하고 좋아하는 작가다.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을 모두 구입해서 읽었고 그 때의 감동을 잊지 못한다. 그의 소설은 단순한 이야기로서의 가치를 넘어서 우리민족의 삶과 그 내면의 진실을 파헤치고 있기에 덕분에 그는 한 때 고초를 겪기도 했다.

이전의 장편소설이 역사의 흐름을 객관적 시각으로 재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면, 이번 작품은 분단시대의 고통을 온몸으로 감당해온 한 개인의 시각을 통해 사회주의 몰락 이후의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나는 반공세대는 아니였으나 어렴풋이 빨갱이라는 어휘등에 의해 북한과 공산주의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학교 뒷 산에서 우연히 주웠던 삐라를 주워들고 두려움과 놀라움을 동시에 느꼈던 기억도 희미하게 남아있다.

이런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게 해주었던 것이 “태백산맥”이였다. 내가 그 시대에 살았다면 사회주의에 빠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너무나 불평등한 사회, 친일파들이 득세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소작농을 벗어날 수 없는 현실속에 사회주의는 매우 이상적으로 다가왔을 것 이다.  

이번 소설에서는 사회 주의 초기에 인민을 위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사회주의에 투신했던 한 개인이 비전향 장기수로 오랜시간을 보낸 후,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전향한 후, 사회에 나와 소련의 몰락과 북한의 참상을 접하며 느끼는 괴리를 잘 보여주고 있다. 사회주의의 실패는 이성보다 본성이 앞설 수 밖에 없는 인간의 모자람 때문이였을까?

우리 민족의 역사와 삶, 그 내면의 진실을 이해하기 위해서 조정래작가의 소설을 권하고 싶다.

“인간연습”에 대한 4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