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사 3

대한민국사 3
한홍구 지음/한겨레출판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사건 이후에 출판된 책이라 비교적 요즈음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재밌게 읽었다. 1부 변절과 변질의 역사에서는 특히 한나라당 김문수, 이재오 의원의 과거를 들여다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아니 흥미롭다기 보다 씁쓸했다. 노동운동에 몸담았던 김문수 의원이 노동운동을 탄압하던 세력이 운집해 있는 당에 들어가서 1997년 노동법 날치기에 앞장섰던 과거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2부에서는 과거청산의 중요성을 독설한다. 우리는 한번도 제대로 과거청산을 하지 못했다. 친일 잔재를 청산하려던 양심적 인사들이 친일파에 의해 거꾸로 청산당했다. 뿐만아니라 국가기관에 의해 발생한 각종 의문사 또한 베일에 가려져있다. 그나마 국정원이 2004년 11월,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를 발족하여 진상규명을 통한 과거청산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이 다행스럽다.

3부에서는 2004년 대통령 탄핵사건을 통해 현재의 수구와 진보의 역학관계를 진단하고, 4부에서는 간첩에 관한 웃지 못할 코메디를 들려준다. 마지막으로 5부에서는 군대이야기와 북한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양심적 병역거부자를 위한 대체복무에 대해 공감을 갖게 되었는데, 그들에게 집총을 강요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병력은 과잉 상태에 있기도 하거니와 그들의 인권이 존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사 1, 2, 3권을 모두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우리가 배우고, 우리가 알고있는 역사는 –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겠으나 – 지배세력에 의해 날조된(?) 역사라는 것이다. 후손들에게 정의로운 사회를 물려주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사회를 이루고 있는 우리 개개인이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사 3”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