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어린시절 누구나 음악학원 혹은 미술학원 중에 하나 정도는 다녔을 것이다. 아주 어렸을 때, 아마 국민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나는 어머니의 권유(?) 혹은 강요(?)로 예명음악학원이라는 피아노 학원에 다녔다. 나의 첫 피아노 선생님은 엄한 할머니(?) 선생님이였는데 마귀할멈 같은 손으로 내 손을 잡으며 “손이 참 이쁘네. 나랑 바꾸자”고 하셨던 것이 아직도 뇌리에 생생히 남아 있다.

아무튼 나는 그렇게 “어린이 바이엘 상”부터 배우기 시작했다. 미술에는 끔찍히도 취미가 없었던지라 비교적 피아노 연주를 배우는 것 그리고 음악 이론을 배우는 것은 재밌었다. 그 때 배웠던 음악 이론이 훗 날 중고등학교 음악시간에 요긴하게 쓰이기도 했다.

무엇을 배우던 간에 언젠가 한번은 벽에 부딛히기 마련이다. 더 큰 도약을 위한 인내의 시간이랄까. 나는 그 인내의 벽을 넘지 못하고 피아노에 흥미를 잃었다. 연습해도 실력이 늘지 않아서 그 당시 배웠던 곡들은 내 능력으로 연주할 수 없을 것만 같았다. 피아노 학원을 그만다니고 싶다는 의사를 부모님께 밝혔을 때 아버지께서는 지금 그만두면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후회할꺼라고 말씀하셨고 요즈음 나는 그 때 피아노를 그만둔 것을 후회하고 있다.

사람의 취향이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해가기도 하는 것인지 약 일년전부터 클래식, 뉴에이지등의 연주곡들을 듣기 시작했다. 특히 이루마나 이사오사사키의 곡을 즐겨 듣는 편인데 듣고 있자면 직접 연주해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난다. 가수의 노래를 듣는 것보다 직접 부르는 것이 즐겁고, 운동 경기를 보는 것보다 직접 하는 것이 즐거운 것 처럼.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빠르다고 했던가! 직장인이 피아노를 배울 수 있는 곳을 알아보았다. 직장인이 다니기에 적합한 곳으로 유명한 곳은 그린아트 음악학원이였는데 선릉에 위치하고 있어 회사에서 약간 거리가 있다. 수업료는 한달에 10만원. 게다가 보컬수업도 있었는데 사실 보컬 수업이 더 구미가 당긴다. 보컬수업의 수강료는 한달에 20만원.

IT 개발자로 일하면서 40~50분 거리에 위치한 음악학원을 다니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일까에 대하여 쉽게 답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이고 있다가 우연히 회사 연구소와 같은 건물 3층에 있는 음악학원에 회사 분이 다니시는 걸 목격했다! 세달치 수강료 27만원을 한번에 내야하는 것이 압박스럽다는 것이 문제. 끈기를 가지고 계속 배울 수 있을지 좀 더 고민해보고 확신이 있다면 용기내어 문을 두드려 보자.

“피아노”에 대한 10개의 생각

  1. 저는 제가 피아노에 흥미를 잃는 고비가 한 번 왔을 때 때마침(?) 집이 이사를 가는 바람에 개인레슨을 그만두게 되었고, 1년여 후에 다시 흥미를 찾아 지금까지 계속 치고 있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피아노를 계속 치고 있다는 게 좋다는 걸 깨닫게 되네요. ^^;

    ps. 이루마나 유키구라모토 곡들은 제가 많이 치는 편입니다. 한때 뉴에이지만 치다가 요즘은 클래식으로 전향해서 모차르트, 쇼팽, 슈베르트 같은 것들 치고 있죠.

    1. 저는 체르니 30번 막 들어갔을 때 그만두었는데 거의 20년이 다 된 것 같네요. ^^; 다시 배우면 완전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과 다를바 없을 것 같은데 일년 열심히 배우면 이루마의 곡들 연주할 수 있을까요?

  2. 피아노 보다는 기타가 낫지 않낭??
    피아노는 어릴 때 아니면 늘기 힘들던데..
    (무던한 노력이 없이는 말야)
    암튼 건승하시오!! ㅎㅎ

  3. reshout님은 정말 멋지게 사네요 ^^;
    왠지 어울리는데요~ 피아노 ㅎㅎㅎ
    IT 개발자가 다리 부러진 말도 아니고
    할 수 있을 때 하고 싶은게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인거 같아요~

    그리고 혹시나 해서 알려 드려봅니다. 강대리 훈련병 사진이 올라왔네요..
    http://www.katc.mil.kr 에서 다음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28연대 3중대 4소대 172번 훈련병’

    게시판에 글 남기면 프린트 해서 직접 전해주기도 한데니까 참고하시구요…
    (세상 참 좋아졌네요.. ㅎㅎㅎ)

    그럼.

  4. 저도 어릴때, 피아노 학원 다녔구요…꽤 오랜동안 안치다가.
    직장생활 하면서, 디지털피아노도 사고…요즘 재미붙이고 있습니다.
    꼭 배워보세요. 퇴근후가 즐거워집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