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3시간

퇴근 후 3시간
니시무라 아키라 지음, 김혜숙 옮김/해바라기

얇고 가벼워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퇴근 후 3시간을 활용해서 자기개발해야 하는 이유를 일본의 오랫동안 지속된 경기불황에서 찾고 있다. 실업률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회사에 모든 것을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주도의 삶을 살기 위해서 퇴근 후 3시간을 철저히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퇴근 후 3시간의 중요성을 역설한 뒤 활용방안에 대해서 논한다. 어떻게 3시간을 확보할 것인가? 갑작스러운 야근이나 술자리를 만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등의 물음에 대하여 저자 나름의 노하우를 소개한다.

회사에 들어온 직 후에는 일과는 별개로 자기개발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했었는데 프로젝트에 빠져들고(?) 타성에 젖어 들어가면서 흐지부지 되었다. 자기개발을 위한 철저한 자기 관리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는 늘 반복해서 깨닫게 된다. 그러한 측면에서 구체적인 방법론을 들고 시간관리의 중요성, 자기개발의 중요성을 역설한 이 책은 나에게 자극을 주었다.

우리 회사는 생활이 대학원 못지않게 자유롭기에 마음만 먹으면 회사에서도 얼마든지 자기개발을 할 수 있다. 큰 그림을 상상하고 그 그림을 그려나가는데 내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점진적으로 부족함을 매워나갈 수 있도록 철저한 목표, 시간관리가 필요하다. 항상 문제는 실천이다.

인상적인 구절을 남긴다.

평소에 공부를 시작하는 ‘의식’을 만들어 놓으면 좋다. 예를 들어 커피를 마신다든지 좋아하는 음악을 튼다. 또는 가벼운 운동을 한다. 작은 일이라도 공부 시작을 알리는 자신만의 신호를 만들어 놓는 것이다. 나는 내 방으로 들어가면 먼저 어질러진 책상 위를 정리하고 작업을 시작한다. …… 이렇게 주변과 일정을 먼저 정리해 마음을 안정시킨 다음 작업에 들어간다. 일과 공부 모두 ‘정리로 시작해 정리로 끝낸다’가 내 지론이다. 책상이 어질러져 있으면 정신 집중도 잘 되지 않는다.

“퇴근 후 3시간”에 대한 5개의 생각

    1. 그런 사람들도 있더라. 나는 깨끗해야 집중이 잘되는 편인데. 깨끗한 책상 자체가 주는 느낌보다는 정리하는 과정에서 머리도 정리되고 심기일전하는 기분이 들어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