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하락장세를 바라보며

올해의 주가의 움직임을 바라보며 내린 결론은 간단하다.

인간의 능력으로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꾸준한 적립식 펀드 투자만이 정답이다!

결국 김영익 아저씨가 이야기 했던 주가 조정론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어김 없이 맞아 떨어졌다. 예측 틀렸다고 욕 무지하게 얻어 드시고, 몇 달 뒤에 예상했던 주가 조정이 발생했다는 것 마저도 작년과 올해는 너무나 닮았다. 그리고 이어지는 개미 투자자들의 패닉 상태까지도.

한창 2000을 향해 질주 하던 그 때, 김영익 아저씨는 앤캐리청산이나 서브 프라임 부실 등을 근거로 주가 하락을 예측했다. 결국에는 거침없는 상승세에 김영익 아저씨는 주가 조정론을 철회했고, 나 역시 조정을 기다리다 지쳐 동유럽 펀드에 300 만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지금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하락장이 시작될 무렵 젭싸게 지지부진한 동유럽 펀드를 환매신청했고, 전날 125 포인트에이어 53포인트가 하락한 지난 금요일 총탄에 총알이 가득찼다. (동유럽 펀드는 다행히 5만원 정도의 이득을 남기고 환매에 성공!) 그리고 200을 국내 대표 펀드에 골고루 쐈다.

더 떨어질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이정도도 대단한 바겐세일(?)이다. 더 이상 하락 없이 반등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라는 사실은 지금껏 수차례 겪어오지 않았는가? 더 떨어진다 해도 남은 총알과 월급날 보충될 총알들이 있어 오히려 반가운 노릇.

몇 십만원을 까먹고 있어도 난 비교적 태연하다. 환매하는 순간의 손익이 중요하다! 오히려 요즘에는 기회가 왔다고 즐거워 하고 있다. 적립식은 하락장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에. 게다가 지금까지 쌓아온 돈은 앞으로 쌓을 돈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 아닌가!

국가 경제에 대한 믿음과 장기적인 적립식 투자만이 살길이다. 주가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무쇠의 뿔처럼 혼자서 가자.

“급격한 하락장세를 바라보며”에 대한 6개의 생각

  1. 주위 여러 사람들이 어디까지 내리면 사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데. 미국 쪽에서 확실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 상황이라면 그런 식의 대기 매수세는 충동적이란 생각이 든다. 변동성때메 조금 아까운 느낌이 들더라도 느긋하게 가길.

    1. 어디가 바닥일지 모르니 지금부터 분할매수 들어가는거죠. 1, 2년 안에 2000을 회복할꺼라 보고 있고, 그렇게 치면 지금도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이거든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