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분 시간주

1시간을 훌쩍 넘어 달리려니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어제는 조금 일찍 퇴근했다. 전날 저녁에 감자탕을 배불리 먹었고, 점심, 저녁에 장거리 달리기를 대비하여 충분히 영양섭취를 했더니 소화가 잘 안되서 좋지 않은 컨디션이였지만, 이번주 내내 비가와서 미룬 100분 시간주를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강행했다.
 
1시간 이상 뛰게 되면 체력이 고갈되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이번에는 집을 나서면서 스니커즈 초코바를 하나 사먹었다. 100분이라는 엄두가 나지 않는 시간에 압도되어 경건한 마음이고 나발이고 상관없이 무념무상으로 뛰기 시작했다. 특별히 천천히 뛰지는 않았고, 짧은 보폭으로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며 뛰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시계를 자주 보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노래 5곡 듣고 시계를 본다던가 하는 식으로 반환점까지 단 3번만(20분, 40분, 50분) 시계를 보며 도착했다. 지난번 90분 시간주에서 45분 지점, 즉 반환점에 41분만에 이르렀다. 의도적으로 천천히 뛰지 않아서인지 기록이 괜찮았다.

지난 번의 반환점을 넘어 더 나아갔다. 내가 뛰는 이 곳이 성남의 어디 쯤일까, 얼마나 더 뛰면 한강에 이를까도 가늠하지 못한체 그저 50분을 향해 뛰었다. 언제나 반환점에 이르는 길은 무난하다. 항상 문제는 돌아가는 길. 열심히 뛰다가 시계를 바라보니 55분. 입 밖으로 뱉진 않았지만 욕이 나올 지경이였다. 60분에서 80분 구간이 가장 힘들었다. 체력은 바닥을 치고, 무릎에 무리가 왔다. 그 동안 마라토너의 신발에 수명이 있다는 것도 모른체 1000km도 넘게 우려먹은 내 신발과 그 신발을 의지했던 내 무릎이 안스러웠다.

시간을 맞춰 출발점으로 돌아오기 위해 스퍼트를 감행했던 마지막 200미터, 전력 질주의 70%의 속도로 뛸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하면서 또한번 모든 것은 마음에 달려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난 충분히 더 뛸 수 있는 체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고통을 인내하는 능력이 부족했을 뿐.

어쩌면 아무리 훈련을 해도 완주에 이르는 길에 고통은 피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좀 더 좋은 기록을 원한다면 좀 더 큰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는 당연한 이치를 몸으로 깨달은 하루. 2시간 시간주 완주가 그리 멀지 않았다. 그러나 그 전에 신발 하나 사자…

“100분 시간주”에 한개의 의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