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싱키 로카마티오 일가 이면의 사실들

헬싱키 로카마티오 일가 이면의 사실들 상세보기

얀 마텔 지음 | 작가정신 펴냄
표제작인 <헬싱키 로카마티오에서는 에이즈로 죽어가는 친구와 20세기 역사에서의 희망과 절망의 순간을 병치시키고, 에서는 한 사형수의 죽음이라는상황을 다양하게 변주한다. …

<파이 이야기>로 인기작가가 된 얀 마텔의 첫번째 작품 <헬싱키 로카마티오 일가 이면의 사실들>을 포함하여 1편의 중편소설과 3편의 단편소설을 담고 있는 책이다. 여자친구가 얀 마텔의 작품을 좋아해서, 이 책 뿐만 아니라 <셀프>라는 작품도 가지고 있다. 덕분에 요즘에는 <셀프>를 빌려 읽는 중이다.

일반적으로 책의 서문에 해당하는 작가노트를 소설의 일부로 활용하여 이야기의 진실 여부를 독자가 판단하기 어렵게 만든 <파이 이야기>의 독특한 구성만큼이나, 그의 초창기 작품도 평이하지 않은 구성을 뽐내고 있었다.

이 책에 담겨 있는 4개의 작품들,
<헬싱키 로카마티오 일가 이면의 사실들>,
<미국 작곡가 존 모턴의 <도널드 J.랭킨 일병 불협화음 바이올린 협주곡>을 들었을 때>,
<죽는 방식>,
<비타 애터나 거울 회사 : 왕국이 올 때까지 견고할 거울들>,
모두 독특한 제목 만큼이나 독특한 형태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에이즈로 죽어가는 후배의 삶을 20세기 역사에 비춰본다거나, 사형수의 죽음이라는 동일한 상황을 여러 각도에서 반복되는 편지의 형태로 보여주는 식으로 지금까지는 접해볼 수 없었던 형식에 적잖이 당황하기도 했으나, 이 책으로 인해 소설에게 가졌던 편협한 마음을 거두게 되었다. 소설이라는 장르로도 충분히 인생의 지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의 아름다움을, 작가의 독창성을 충분히 담을 수 있음을 깨닫게 한 것이다. 앞으로도 좋은 소설이 있다면 언제든 도전하고 싶다.

“헬싱키 로카마티오 일가 이면의 사실들”에 한개의 의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