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카

차를 좋아하는 남자라면 대부분 마음속에 드림카를 품고 있을겁니다.

제가 현재 타고 다니는 차량은 2005년형 뉴아반떼XD 1.6 VVT GOLD 입니다.


공인연비: 12.3 km/l
구동방식: FF
최고출력: 110마력
최대토크: 14.8 kg.m(4500 rpm)

저의 주행 컨셉은… 최대한 부드럽게… 엔진에 부담이 가지 않게… 연비가 잘나오도록… 운전하는 것 입니다. 차를 인수하고 얼마간은 정말 천천히 다녔습니다. 몇 달 적응한 지금은 주행 컨셉을 충실히 지키면서도, 적당히 속도감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와 하나가 된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운전중에는 항상 엔진의 반응에 귀를 기울입니다. 운전은 저에게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즐거움인 것 같습니다.

이 차로도 충분히 즐겁게 운전을 할 수 있지만, 3년 즈음 후에 첫 새차를 구입하게 된다면 여러방면에서 아쉬웠던 점을 충족시켜줄 차종을 고르게 되겠지요.

출발 할 때, 특히 오르막 길에서, 2000rpm 이하로 부드럽게 출발하고 싶은데 뒷 차가 참아주지 않을 때, 조금 답답함이 느껴지더군요. 무리하게 엑셀을 밟아 엔진에 부담을 주고, 연료를 낭비하고 싶지 않아서 가끔은 무시하기도 합니다만… 

다음에 새 차를 살 때는, 저 rpm에서 최대토크가 나오는 차를 사고 싶습니다. 덩치가 큰 차를 좋아하지 않는 취향 덕분에 그리 현실과 동떨어졌다고 볼 수 없는, 저의 드림카는 바로 폭스바겐 골프 GTI 입니다.


1800 rpm부터 5000 rpm까지 나오는 최대토크 28.6 kg.m, 200마력, 깔끔한 디자인…

3년 후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다면, 투싼 ix 같은 소형 SUV 혹은 제네시스 쿠페(M/T) 정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역시 토크를 버릴 수 없는…) 좋은차 타고 다니려면 능력자가 되어야 겠네요!

그전까지는 지금의 애마를 잘 관리하면서 고마운 마음으로 재밌게 타야겠습니다. 일본 출장 와 있느라 지하 주차장에서 보름 넘게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있을 구아방(여자친구가 지어준 애칭?)이… 다음 주말에 돌아가면 깨끗히 씻겨 주어야 겠습니다.

“드림카”에 대한 2개의 생각

  1. 제 멘토님이 말씀하시길, 한국 사람들 너무 rpm에 인색하대요.
    왜 고rpm이 엔진에 무리를 준다고 생각하나요? 시끄러워서?
    다 쓸 때 쓰라고 있는 rpm인데 왜들 그렇게 안 쓰는지 모르겠어요.
    힘을 써야 하는 상황에서 일부러 그렇게 저rpm으로 운전하는게 더 안좋다네요.
    그리고 저rpm에서 최대토크 나오는건 결국엔 디젤인데,
    디젤차로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할지 의문.
    형이 말하는 드라이빙은 아마 배기량 큰 가솔린 차여야 할 것 같아요.

    1. 힘이 필요한 상황! 엑셀 힘껏 밟으면, 올라가는 rpm, 엔진이 내는 굉음에 비해서 차가 힘을 받는 느낌은 미미해서 말야… 밟은 만큼 적당히 잘 나가면야 밟는 맛도 나겠지. 처음부터 내가 길들인 차가 아니라서 그런지도 모르겠네.

      쉽게 이야기하면 잘 달리지 못하는 말에 채찍질 하는 기분이랄까… ㅋ

      고속도로에서는 나도 적당히 3000 rpm 이상으로 뽑아주는 편. 다만 언덕에서 출발할 때는 고 rpm 뽑아 봐야… 차도 그다지 잘 안나가고 불필요하게 기름만 소모하는 느낌이더라.

      우리나라 차는 대체로 차체에 비해서 배기량이 작지. 유럽 스타일의 차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울 듯. 골프도 준중형 차체에 2000cc 엔진으로 충분히 가속 성능이 나오니깐.

      한국 사람들… rpm에 인색하다기 보다는 기름 값에 인색한거겠지. ㅋㅋ 나 역시… 신호 대기 중 시동 끄는 1인… 덕분에 공인 연비에 수렴…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