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1~6권 세트 – 전6권8점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외 옮김/열린책들

정말 오랜만의 독후감을 남깁니다. 신 6권을 읽는동안 일본 출장을 다녀오느라 독서의 흐름이 끊어진 덕분에… 그리고 새로운 팀에 합류하면서 여유가 없다는 핑계로… 소설에 몰입을 잘 못하는 개인적인 부족함으로 인하여 정말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정은 누나가 예전에 덧글로 남겨주신대로… 엔딩은 정말 허무하더군요… 엔딩마저도 작가의 상상력이 돗보이긴 했습니다만, 짧지 않은 도정의 끝으로는… 허탈했습니다. 
이 작품을 읽으면…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역시 천재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과학, 문화, 역사, 인류에 대한 엄청나게 방대한 지식과 통찰… 비록 소설이긴 하지만 그 어느 인문학 서적에 못지 않은 지식과 교양을… 역사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신 후보생들이 18호 지구의 신이 되어, 인류의 역사를 재현해 가는 과정에서, 인간의 본질, 그 역설과 모순까지도, 통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이 소설은 인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스토리 자체도 지루하지 않고 재미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 특히 정치에 관심없는… 언론이 전달하는 단편적인 내용을 비판 없이 받아 들이게 되는… 젊은 사람들이 많이 읽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