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하는가

왜 일하는가8점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신정길 옮김/서돌
인터파크에서 책 쇼핑하다가 우연히 제목이 눈에 띄어 구입하게 된 책입니다. 새로운 직장에 어느정도 적응할 무렵이라 한번쯤 동기부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교세라를 일류기업을 키운 이나모리 가즈오의 이야기 입니다. 그는 일본 3대 경영자 중 한명으로 “카르마 경영” 등 책을 통해 자신의 경영 철학을 전파하는 몇 안되는 경영자 중 한명입니다. 
지방대학 출신으로 망해가는 기업에 겨우 입사하여 사회생활에 첫 발을 내딛은 그에게 맡겨진 일은 파인 세라믹 분야를 연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유수의 대기업 연구진들도 엄두를 못내는 연구를 월급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하는 회사에서 신입사원에게 맡긴 것입니다. 한마디로 망해가는 기업에서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고 일거리를 던져준 셈입니다. 
사회생활의 시작부터 패배주의를 가져야 했던 그는 인생에 있어서 중대한 선택을 합니다. 의식적으로 자신의 일을 좋아하고 열심히 하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그 때의 선택과 평생의 노력으로 그는 교세라를 초일류 기업을 키워냅니다. 
그는 일을 삶의 최고의 축복, 최고의 가치로 생각합니다. 그 자체가 자아실현이라는 것입니다. 어느정도는 저도 그러한 견해에 동의합니다. 전 직장에서 도저히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얼마나 하루하루 힘들고 우울한 나날들을 보냈는지 모릅니다. 하루하루 일과 시간은 정체되어 있었고, 퇴근 시간의 마음은 무겁기만 했습니다. (물론 유사한 상황에서 이나모리 가즈오는 혼자의 의지로 열심히 일을 했습니다.)
새로운 직장에와서 일의 중요도를 떠나서 저에게 맡겨진 일이라면 무엇이든 열심히 해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보내는 하루하루가 얼마나 행복하고 충만하게 느껴지는지 모릅니다. 사람은 역시 일을 하고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떤 일이라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스스로 타오르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