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소프트웨어를 꿈꾸다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꿈꾸다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김익환
출판 : 한빛미디어 2010.09.30

상세보기

저자의 바램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회사 임원이라면 꼭 읽어봤으면 하는 책입니다. 개발자보다 오히려 경영진이 읽어 보았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보는 이유는,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를 정착함에 있어 경영진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GE, Sun Microsystems 등에서 실무경력을 쌓은 저자는 현재 국내에서 소프트웨어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고, 이 책을 통해 한국 소프트웨어 회사의 문화도 글로벌 수준에 걸맞게 발전했으면 하는 바램을 전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좋지 않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수업시간에 소프트웨어 공학을 배우면서 상당히 회의적인 시각을 가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하지 않은 이론 습득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으니까요. 저자 역시 소프트웨어 공학, 개발 방법론의 이론적인 습득 또는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도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효율적인 방법으로써 소프트웨어 공학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물론 지금까지 소개된 여러가지 방법론은 효율적인 개발 과정을 만들어 나가는데 좋은 참조가 될 수 있겠지요. 그러나 핵심은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써 좀 더 나은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끊임없는 노력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 것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경영진, 리더의 의지와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좋은 문화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하드웨어 마인드의 경영자 아래서 일하고 있는 제가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든 일입니다. 언젠가는 저도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리에 오를 수 있겠지만, 지금부터라도 문서화, 설계리뷰, 코드리뷰 등의 노력을 통해 미력이나마 제가 속한 조직에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를 퍼뜨려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