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kuwiki에 Markdown 플러그인 설치하기

요즘 마크다운에 푹 빠져서 지금 이 글도 마크다운 문법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는 WP-Markdown이라는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저는 dokuwiki를 사용합니다. Dokuwiki에서도 마크다운으로 정보를 기록하고 싶어서 찾아 보니 역시 플러그인이 존재하더군요.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cd wiki/lib/plugins
$ wget http://madpropellerhead.com/projects/markdownextra.tgz
$ tar xvzf markdownextra.tgz

제 경우에는 이렇게 압축을 풀어 놓으니 바로 활성화가 되더군요.

사용법도 굉장히 단순합니다. .md로 끝나는 문서이름을 사용하던지 아니면 다음과 같이 마크다운 텍스트 부분을 <markdown></markdown>으로 감싸면 됩니다.

<markdown>
# Reflection
런타임에 객체의 값 타입과 멤버의 구조를 밝히는 작업을 리플렉션이라고 한다.
## 타입 판별 ##
1. 변수 === null
1. 변수 === undefined
1. typeof 변수 반환값이 "string", "number", "boolean" 기본 타입인가?
1. typeof 변수 반환값이 "function"인가?
1. typeof 변수 반환값이 "object" 인가?
</markdown>

내부 문서 링크는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markdown>
(?id=java)
</markdown>

상세한 내용은 markdownextra plugin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Dokuwiki에 Markdown 플러그인 설치하기”에 대한 3개의 생각

    1. 웹에서 서식이 있는 글을 작성하려면 마크업 언어인 HTML을 사용해야 하는데 배우기가 어렵고 쓰기도 불편합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마크다운언어인데 마크다운 문법으로 서식이 있는 글을 작성하면 HTML로 변환할 수 있는 변환기가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offree.net/entry/Markdown-Formatte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