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뻬 씨의 행복 여행

2013-08-17 10.19.17

글을 쓸 일이 많지 않다보니 필력에 자신이 없어져서 책을 읽고도 독서후기를 남기는 것이 점점 부담스러워집니다. 덕분에 읽은지 오래된 책을 이제서야 다시 펼쳐보게 되었네요. 예전 블로그에 독서후기를 참 많이 남겼었는데 여기에서도 다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이 책은 베스트 셀러의 자리를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이미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책입니다. 현대인들의 관심사가 점차 “성공”에서 “행복”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도 어린시절에는 막연히 성공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 여행을 다니고 사색을 하면서 평소에 느끼는 소소한 행복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정신과 의사 꾸뻬는 불행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가 문득 자신은 행복하게 살고 있는지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그 의문에 답을 얻기 위해 세계여행을 떠나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꾸뻬는 여행 중 행복에 대하여 깨달은 바를 틈틈히 메모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공감하는 항목은 굵은글씨로 표기하였습니다.)

  1. 행복의 첫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것이다.
  2.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3.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4. 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5. 행복은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산속을 걷는 것이다.
  6. 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7.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다.
  8. 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9. 행복은 자기 가족에게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아는 것이다.
  10. 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11. 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12. 좋지 않은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나라에서는 행복한 삶을 살기가 더욱 어렵다.
  13. 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14. 행복이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는 것이다.
  15. 행복은 살아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16. 행복은 살아 있음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것이다.
  17.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이다.
  18. 태양과 바다, 이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

오랫동안 행복한 삶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온 저에게 그다지 특별한 내용은 없었지만, 행복에 대하여 나름대로 고민하고 정리했던 내용들을 다시 점검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오늘 하루, 지금 이 순간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면 행복해 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행복은 결코 저절로 찾아오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어떤 순간에 행복을 느끼는지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기억했다가, 그것을 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요는 나를 알아야 진정한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좋아하는 일만 추구해서는 느끼기 어려운 행복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도서관에서 하루종일 공부를 마치고 귀가할때 혹은 1시간을 힘들게 달린 후에 느끼는 만족감은 어느정도의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행복을 위해서는 자유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현대사회에서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장기적으로 행복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꾸준히 자신의 능력을 점검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또 한가지 행복과 관련하여 늘 생각하는 주제는 선택과 책임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면 응당 포기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정작 중요한 행복은 제쳐두고 포기해야할 것들이 두려워 원하는 것을 선택하지 못하고 그냥 그렇게 살아갑니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타인의 시선, 타인의 기준을 떠나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는 삶을 살게 되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