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내가 볼링을 처음 접한 것은 경상남도 창원에 살 때, 정확히 중학교 1학년 때의 일이다. 서울에서만 살다가 먼 타지로 이사가서 정붙일 곳이 없었던 어머니께서 취미 생활로 볼링을 시작하신 것이 계기가 되어 아버지를 거쳐 나까지 볼링의 세계에 발을 들이게 되었다. 어머니는 언젠가 볼링 대회에서 구사하신 멋진 폼으로 마산 MBC 저널의 표지모델로 발탁되신 적도 있다.

마산 MBC 저널을 장식하신 어머니

대충 자세를 배우고 처음 볼링을 쳤을 때, 나는 어떻게 공이 끝까지 꼬랑(?)에 안빠지고 굴러갈 수 있는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해야했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100점을 넘기까지 상당히 오래걸렸던 것으로 기억된다. 나는 볼링에 영 소질이 없었다.

그렇게 시작해서 100점을 무난히 넘을 수 있게 되었을 때 부터 볼링이 너무 재밌었다. 방학이 되면 월 5만원을 내고 볼링장에 가서 지칠 때 까지 미친듯이 쳤다. 보통 하루에 12~15게임 정도 쳤던 것 같다. 수십만번(?)의 스텝을 밟았기에 자동차의 운전을 평생 잊어버리지 않듯 나는 볼링을 그렇게 내안에 받아 들이게 되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서울로 전학온 후 몇 달만에 혹은 일년만에 볼링을 쳐도 전혀 어색하지가 았았으니까 …

중학교 3학년 때의 일이다. 마음먹고 집중하면 200점을 칠 수 있을꺼라고 자신하던 때, 경상남도 도청배 청소년 볼링대회에 출전하였다. 유니폼도 없이 라운드 티에 청바지를 입고 등장한 나는 심판의 꾸지람을 들어야 했다. 다른 학생들은 다 학교 볼링부 소속 준 선수들이였다. 소심한 나는 안그래도 심판의 꾸지람으로 인해 주눅이 들었었는데, 다른 애들은 다 선수이고 이상한 괴성을 지르며 볼링을 쳐서 기가 많이 죽어있었다.

재밌었던 건 정식 대회라서 파일라인을 밟으면 ‘삐’ 소리가 나며 0점 처리되었고, 평소에 나는 파울라인을 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연습투구에서 당당하게 ‘삐’ 소리를 내버렸다. 그 후로 약간 신경써서 실전에서는 파울을 하지 않았지만 나랑 같은 레인에서 쳤던 부산상고 누나(?)는 간간히 ‘삐’ 소리를 울려 웃음을 참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다.

3게임 평균으로 순위를 가르는 게임이였는데, 나는 먼 타지였던 김해에 친구와 둘이 가서는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문제는 레인 상태가 거시기 하여 나의 훅이 전혀 먹지 않았던 것이다. 평소 사용하는 스파트로 첫게임을 치다가 망쳐버렸다. 변화가 필요했다. 나는 훅이 먹지 않는 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직구와 마찬가지라 생각하고 대각선으로 레인을 공략하기 시작했고 겨우 평균 150점으로 경기를 마쳤고, 어이없게도 그 점수가 남자 중등부 1위였다. 그렇게 나는 홀로 청바지를 입고 고독한 승부를 결정지었다. 한동안 볼링선수로 나가볼까 고민을 많이 했다. 그 당시 공부를 지지리도 못했더라면 어떻게 됬을지 모르겠으나, 그랬더라면 지금쯤 어느 작은 볼링장에서 코치를 하며 아줌마들의 사랑을 받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용호 볼링장으로 옮겼다. 여름 방학에 처음으로 제대로 된 강좌를 들었고 그 때 강사가 그당시 프로볼러 랭킹 1위였고 퍼팩트를 30회 이상 기록한 배대권 프로였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1주일 동안 폼연습만 다시했다. 2주를 그렇게 기본기를 철저히 다시 배우고 전열을 가다듬은 나는 그 방학에 지금도 깨지 못하고 있는 최고 기록을 세우게 된다. 그 날은 한마디로 신들린 날이였다. 첫게임은 190점대를 기록했고 둘째게임에 사고를 치게되었다. 터키로 시작하여 4프레임 스페어, 5프레임 스트라이크, 6프레임에 스페어, 그 이후로 스트라이크 아웃! 점수는 259점이였다. 그 다음게임도 230점을 넘었고 그 날은 총 10게임을 쳤는데 5게임에서 200점을 넘었다. 내평생 259점을 넘어볼 수 있을까?

카이스트에 와서 생각지도 못하게 볼링클럽이 만들어졌고, 일주일에 한번씩 꾸준히 볼링을 즐기고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람들이 너무 점수에 욕심을 부리지 않고 기본기를 다져서 볼링을 제대로 즐길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다.

배부른 욕심이 있다면 나도 마이볼을 가지고 싶다. 어머니와 손크기가 비슷하다고 하여 늘 어머니 공을 물려받았는데, 지금 쓰고 있는 공도 회전력이 좋지 않다고 하여 버려진 것을 내가 업어온 것이다. 정말 내 손에 맞는 꽤나 괜찮은 공을 하나 가지고 싶다. 공이 손에 정확히 맞으면, 회전력이 2배는 상승할 것 같다. 올해 하나 질러버릴까!

크게 힘이 들지도 않고 사람들과의 친목에도 좋은 볼링 …
볼링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마누라를 만난다면 아마도 평생 즐기는 레포츠가 될 듯 하다 …

우울

최근 매일 걱정없이 즐겁게 지내고 있었는데, 오늘은 몇달 만에 찾아온 우울한 날 인것 같다. 역시나 남들이 보기에는 별 일아닌 일에도 의기소침해지고 신경쓰는 소심한 성격이 가장 큰 문제인 듯 하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석사논문 주제로 생각했던 것을 프로젝트 미팅 시간에 교수님께 말씀드렸는데, 아직은 불필요한 일 혹은 그다지 의미 없는 일로 결론이 났다.

프로그래밍언어의 이론쪽으로 근접할 수록 석사논문을 쓰기는 어려워 보이고, 믿었던 프로젝트에서의 아이템을 잡지 못 하고 있으니 어쩌란 말인가! 물론 프로젝트에서 만들고 있는 프레임워크 자체로도 졸업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왠지 그 것만으로 졸업하기에는 스스로가 아쉽다. 쓰던 논문을 마무리하고 다시 고민해보자!

미니가계부

진성이의 블로그 글을 보고, 정한형이 매일 기록하시는 걸 보고 나도 얼마 전 부터 모네타에서 제공하는 미니가계부를 쓰기 시작했다.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이 것을 쓰게 된다고 해서 절약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사용하고 있는 돈이 어느정도인지 파악이 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알게 된 것은 생각보다 내가 돈을 꽤나 많이 사용한다는 사실 …

보통 40~50만원을 쓰고 있었는데, 이번달에는 무려 92만원을 사용했다. 물론 교수님께서 주신 설보너스에 PMP를 판매한 금액과 세배돈 등 부수입 또한 만만치 않았지만, 지나친 소비성향을 보였던 한달이였다.

평소에 사용하는 돈을 분류별로 대략 계산해보면 …

식비 25만원 (식사, 술, 간식)
차비 10만원 (기차, 택시)
문화/레저 6만원 (볼링, 영화,노래방)

위와 같지만 이번달에 추가적으로 들어간 돈은 어마어마하다 …

중국에서 사용한 한국돈과 환전한 돈 6만원
도메인, 웹호스팅 3만원
마라톤 3만원
후드티 2만원
청바지 8만원
지갑 6만원
가방 6만원
시계 8만원
전기장판 2만원
.

그런데 따지고 보면, 그다지 헛되이 쓴 돈은 없는 것 같다고 자기 합리화를 할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러나 다음 달에는 50만원 이하로 막아보자! 스키를 안탄다면 가능 ???

마라톤 2006

이메일을 열어보다가 전주 마라톤 2006년 대회에 대한 차량 지원 일정이 담겨 있는 이메일을 받았다. 대전에서 한시간 밖에 걸리지 않고, 엑스포 앞에서 출발하는 차량 지원이 있어, 전주 마라톤의 URL을 찾아보려다가 2006년에 열리는 마라톤 대회 일정을 보았다. 대략 150개 대회가 열린다.

2006년 나의 계획은 이렇다. 최종적인 목표는 하프마라톤을 완주하는 것이다. 그 전에 4개 정도 대회에서 10km를 뛰어 내공을 쌓는다. 카이스트 총장배 마라톤을 포함하여 총 5개 대회에서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작년에는 살을 빼는 과도기에 있었고, 올해는 적정체중으로 균형잡힌 상태에서 뛸 수 있으므로 더 좋은 결과가 예상된다. 더군다나 작년에 뛰었던 두 대회는 전날 술을 마시거나 혹은 몸살감기에 걸려 최악의 컨디션으로 뛰었으니, 올해는 컨디션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겠다.

솔직히 대회에서 뛸때는 고통스럽다. 내가 왜 이 짓을 하고 있는가 싶고 인내력의 한계를 시험받는다. 그러나 피니쉬라인에 들어오면 얼마전의 고통은 다 잊고 다음대회를 생각한다 …

그 때의 기분을 되살리며 하나의 대회를 골라서 신청하려했다. 일단 신청해버리면 대회 당일의 고통을 염려하여 철저히 준비를 아니할 수 없다. 3월 부터 훈련을 다시 시작하여 4월 2일에 잠실 올림픽 경기장에서 열리는 대회에 출전하려고 신청서를 작성하던 중, 그 때쯤이면 창원으로 이사가고 서울에 집이 없을지도 모른생각에 도달하자 OTL

집의 이사여부가 빨리 결정되었으면 좋겠다 …

과사무실

작년에 과사무실 왕언니(?)의 부탁으로 설문조사를 도와드린 적이 있어 친해졌고, 전산과 웹마스터 일로 혹은 랩계정처리 일로 과사무실을 자주 찾아가기 때문에 과사무실 직원분들과 잘 알고 지내는 편이다.

숭실대 다닐 때 학부사무실 직원과 학생은 늘 적대관계였다. 학부 홈페이지에는 그들의 불친절에 대한 불만의 글들이 심심찮게 올라왔다. 그런데 이 곳의 과사무실 분들은 너무 친절하시고 그래서 찾아가는데 아무런 부담이 없다. 오히려 어쩌다 내가 실수로 귀찮게 해드릴때면 죄송할 따름이다 ^^;

어제는 1시에 계정 정산때문에 찾아갔다. 왕언니께서 시계예쁘다고 풀어보라고 하셔서 내 시계가 과사무실을 한바퀴돌았다 @.@ 정산 서류를 이것저것 복사해 받고 왕언니께서 언제나 처럼 먹을 것을 챙겨주셔서 받아들고 1시 30분이나 되서야 빠져나올 수 있었다.

졸업하면 과사무실 분들도 많이 생각 날 것 같다 ㅎㅎ